키사이트, 정밀 통합형 EDA 소프트웨어 출시
  • 2023-11-09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개발 초기에 설계 검증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정밀 통합형 전자설계자동화(EDA) 소프트웨어 툴 '키사이트 EDA 2024'를 출시했다.

키사이트 EDA 2024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여러 분야에서 고속, 고주파수 제품을 개발하는 엔지니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시프트 레프트(shift left)’ 가 가능해진다. ‘시프트 레프트’는 출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개발 사이클 초기에 설계를 검증하는 전기공학 분야에서 확립된 방법이다.

 

키사이트 EDA 2024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시스템 및 회로 설계 워크플로 통합, 전력 앰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Satcom 설계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전에 발표한 소프트웨어 자동화, 지적재산 및 설계 데이터 관리, 시뮬레이션 가속 기능이 한층 더 개선됐다.

키사이트 측정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키사이트 EDA 2024 소프트웨어는 엔지니어에게 물리 프로토타입 구축과 대량생산에 앞서 고도로 정확한 검증을 통해 가상 프로토타입 생성 속도를 높여주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키사이트 EDA 2024 소프트웨어 제품군 중 RF 시스템 익스플로러는 시스템 및 회로 레벨 워크플로 간에 설계를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뷰(SystemVue)의 시스템 아키텍처 탐색 및 분석 기능을 ADS(Advanced Design System)에 통합했다. RF 시스템 익스플로러는 전체 아키텍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분석 경로를 선택하거나 무선 주파수(RF) 블록 파라미터를 변경할 수 있도록 계층적 서브시스템과 파라미터를 회로 설계자에게 할당한다. 회로 설계자는 RF 검증 및 최적화를 위해 할당된 서브시스템에 회로 설계 또는 파생 동작 모델을 통합할 수 있다.
 
DPD(Digital Pre-Distortion) 익스플로러와 DPD 디자이너 툴은 RF 시스템 익스플로러의 워크플로 통합과 마찬가지로 추상 수준에서 전력 앰프 설계 방법론을 최적화한다. 5G FR2, DVB-S2X, WLAN 등 광대역 분야를 다루는 전력 앰프 설계자는 이러한 툴 통해, GaN 도허티(Doherty)와 같은 토폴로지의 비선형 메모리 효과를 고려하는 새로운 동적 게인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시스템뷰 역시 5G NTN(비지상 네트워크), DVB-S2X 및 위상 어레이 개발 프로젝트에 적합하도록 개선됐다. 
 
5G NTN의 경우, 시스템뷰가 3GPP 릴리스 17 및 관련 MCS 테이블에 대한 1024 QAM 변조를 사용해서 5G NR(New Radio)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한다. 이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NTN 배포, 새로운 5G 채널 모델 및 고급 트랜스시버에 대한 완벽한 종합적 물리계층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NTN에 대한 채널 모델은 다양한 위성 링크를 모델링할 수 있도록 모든 전파 특성을 제공한다. 또한 큰 경로 지연, 고주파수 도플러 변이, 위상 췌적 시각화도 지원한다. 
 
DVB-S2X의 경우, 키사이트 시그널 스튜디오 및 벡터 신호 분석(VSA) 소프트웨어 도구와 함께 설계자는 시스템뷰 링크를 사용해 위성 디지털 비디오 방송을 위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할 수 있다. 통합 솔루션은 Satcom 채널 모델링을 위한 새로운 모델, 파라미터 구성과 직관적인 탐색을 위한 친숙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신호 분석 속도를 높여주는 DVB-S2/S2X를 고려해 설계된 VSA Flex Frame 프리셋, 낮은 신호 대 잡음비(SNR)와 비트 오류율을 지원하는 DVB-S2X 소스 및 수신기가 특징이다. 통합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생태계에서 신호 생성 및 분석 툴을 사용해 시스템뷰 설계 환경을 통합할 때 스크립팅이 필요하지 않다.
 
위상 어레이의 경우, 시스템뷰를 사용하면 수백 또는 수천 개의 RF 요소와 경로가 포함된 복잡한 시스템의 효율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쉽고 빠른 설계 캡처가 가능하다. 시스템뷰는 키사이트 및 타사의 FEM 시뮬레이터와 연관된 액티브 임피던스를 시뮬레이션한다. 로드-풀 데이터와 함께 X-파라미터를 포함시켜, 액티브 임피던스 시뮬레이션을 개선, 전력 앰프와 액티브 어레이 임피던스 간 상호작용의 모델링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로드 풀 모델링은 키사이트 장비로 검증된 하드웨어를 사용해서 가장 정확한 위상 어레이 디지털 트윈을 생성한다. 시스템뷰는 또한 S-파라미터 또는 다른 모델 파일과 같은 데이터의 소비와 조작, 보간 및 슬라이싱이 쉬워질 수 있도록 자동화된 새 MDIF 가져오기 기능을 추가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계측   #소프트웨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