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박하나 위플립 대표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해 드리겠습니다"
  • 2023-05-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하이앨리스(HiAlice)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차별화 시도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10년 넘게 글로벌 고객을 상대한 경험이 있는 박 대표는 항상 이상하게 생각한 문제가 있었다. 무엇이 정말 문제인지 회사 규모에 상관없이 수많은 업체들이 프로젝트 업무 관리에 개선이 절실하다는 점이었다.

“프로젝트 대응을 수년간 해오며 발생하는 수많은 업무 대응 부실에 대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무엇일까.”

오랜 시간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했다. 현장, 생산 방식, 양산 프로세스와 감리까지 자동차 부품 1개를 출하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업무들과 공장이 안정적인 대량 생산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일은 무엇일까, 하고 말이다.

오랜 실무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초기 프로젝트의 관리였다.

박하나 대표, 위플립(WePlieb)


회사에 핵심 데이터들의 산물인 프로젝트 관리를 더 체계적이고 명확한 방법을 찾아가고 싶었다. 하나의 프로젝트에도 수십 개 이상의 파일 관리가 필요하며, 각 담당부서에 전달 및 일정관리 등이 필요한 프로젝트 핸들링 어려움이 크고, 일반적인 PMS(Project Management System) 툴(Tool)에서는 해당 부분에 대한 요구사항이 반영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좀 더 체계적이고 본질적인 관점으로 다가가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해 추가로 프로젝트 관리학을 공부했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그렇게 태어난 스타트업이 위플립(WePlieb, www.weplieb.com)이다. 프로젝트 관리를 쉽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하이앨리스(HiAlice) 프로젝트 관리 툴을 기획, 개발하였다.

하이앨리스(HiAlice)는 현재 기본 프로젝트 관리 툴인 하이앨리스와, 자동차 벤더사들이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있도록 만들어진 하이앨리스오토(HiAlice Auto/가칭)로 나뉘어져 있다.

위플립의 목표는 프로젝트 작업 관리를 간소화하고 고객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작업 관리솔루션을 만드는 것이다. 하이앨리스 오토(HiAlice Auto)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자동차 벤더사들이 프로젝트 관리를 직관적으로 매우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다음은 박하나 대표와 일문일답이다.

Q.  귀사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으며 일반적인 PMS 도구와는 어떻게 다른가.

자동차 산업은 현재 140년의 역사 속에서 가장 큰 급변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하드웨어 집합체에서 소프트웨어 생태계로 전환 중입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반 미래차 생태계가 만들어지면서 자동차 산업의 전통적 가치사슬 또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Game Changer’라 부르는 신생업체들은 미래차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고 뛰어들었으나, 기존 자동차 업계 프로세스를 잘 알지 못할 경우 영역 확장에 의한 높은 실패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글로벌 제조 업체들은 이미 새로운 경쟁자에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자금력과 인력난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많은 중소중견 업체들은 여전히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격변하는 시장안에서 헤맬 수밖에 없는 암울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참여자 간 장기적 전략적 파트너십과 지속적인 공동 개발과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미래차/자동차 산업 특성상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장기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필수이므로 그에 맞는 산업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담은 ‘task managementsolution’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단일 프로젝트에 대해 수십 개의 파일을 관리해야하고 각 부서별로 납기 및 일정이 필요한 프로젝트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업계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했습니다. 일반적인 PMS 도구는 이러한 영역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못하며, HiAlice Aut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이러한 간극을 메우고자 합니다.
 

Q.  그렇다면, 하이앨리스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갖는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설명할 수 있나.

저희의 주력 제품인 하이앨리스(HiAlice)와 하이앨리스 오토(HiAlice Auto)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자동차 산업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하이앨리스 오토(HiAlice Auto)의 경우, 자동차 산업의 프로세스와 과제를 쉽고,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고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관리 툴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하이앨리스 오토는, 수많은 벤더사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프로젝트 성패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중요한 포인트임을 집중하였습니다.

수많은 벤더사들이 여러 생산 공장들을 나누어 운영 중에 있고, 공장들 간의 프로젝트 정보 교류 한계 등의 애로사항을 경험하고 있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하이앨리스는 흩어져 있는 공장들과 법인/사무소 간에 협업 되어야 하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을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비용 플랫폼들의 대안으로서 공장 및 부서 간의 협업을 가능케하고, 대시보드 기능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업무의 병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Q.  프로젝트 관리자들 입장에서는 편리한 점이 많을 것 같다.

그렇습니다. 실제 실무를 진행하는 담당자들은 일일이 다른 툴들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의 복잡한 작업을 할 필요 없이, 하이앨리스 오토를 통해 기존에 하이앨리스 오토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의 자료를 쉽게 확인하고 새로운 비슷한 프로젝트에 해당 데이터들을 적용해볼수 있습니다. 앞서 진행된 프로젝트의 이력과 데이터 확인을 통해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의 대응이 좀 더 빠르고 쉽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존 프로젝트들의 데이터가 한 곳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업무 대응속도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이앨리스와 하이앨리스 오토는 사용자 경험과 UI/UX에 매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 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쉽고, 간편하여 누구나 실무에 투입 되어도 솔루션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사용자의 편리성과 솔루션의 직관성에 집중하였습니다.
 


Q.  회사의 경쟁력은 기술과 인력, 비전 등에서 나온다 할 수 있겠는데, 위플립의 경우는 어떤가.

위플립(Weplieb)의 경쟁력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저희 회사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매우 풍부하며, 이를 토대로 높은 수준의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저희는 기업의 업무와 조직 간의 협업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개발 및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셋째, 저희는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은 솔루션 개발사 ‘겁쟁이사자들’과의 개발 협업을 통해 선진적인 기술과 IT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솔루션 개발에 경험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회사는 고객만족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디지털 전환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경험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고객 경험을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Q.  지금까지의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주고,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를 말한다면.

위플립은 이제 성장을 위해 막 발걸음을 띈 신생 업체입니다. 현재는 하이앨리스의 공식 런칭을 준비하며, 여러 기업들과 제품 도입을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내에 하이앨리스의 런칭 후 이어질 하이앨리스 오토의 런칭은 다양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철학은 고객 중심으로 제품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과 고객 집중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계획을 토대로, 위플립은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저희는 다양한 산업 내 비즈니스의 성공 핵심은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라고 믿습니다. 저희는 전문적인 산업에서 쌓인 노하우와 경험들을 토대로 높은 수준의 컨설팅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혁신적인 자동차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하이앨리스 오토를 결합하여 기업들이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효율성, 투명성, 협업에 중점을 두고 고객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고객의 성장과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회사를 이끌면서 어려움도 적지 않았을 것 같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위플립이 겪어온 가장 큰 어려움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한 자금 조달과 기술 개발에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지원프로그램들과 투자 유치를 위한 할동을 하며 자금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갔습니다.

동시에 많은 개발사들과의 미팅을 통해 저희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는 업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였습니다. 기술 인력의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쉽지 않은 여정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현재의 파트너사인 ‘겁쟁이사자들’에서 이러한 저희의 고충을 십분 이해해주시고 큰 배려를 해 주신 덕분에 현재의 하이앨리스와 하이앨리스 오토의 성공적인 개발과 빠른 런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겁쟁이사자들의 김준 대표님과 노범래 실장님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에도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은 결국 신생 스타트업의 부족한 자금력에 따른 인력난과 불안정한 시장 환경입니다. 저희는 다양한 인재를 모집하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협력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게 운영방침을 조정해 나가며 직면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회사가 기대하는 바가 클 것 같다. 포부가 있다면.

저희의 로드맵은, 현재 진행 중인 HiAlice 제품의 런칭과 함께,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 및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하이앨리스는 올 상반기 내 런칭을 목표하고 있으며, 하이앨리스 오토 또한 짧은 시간 내에 함께 런칭할 수 있도록 마무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혁신, 그리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구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회사 핵심 제품은요
프로젝트 관리 툴 HiAlice와 HiAlice Auto

위플립의 핵심 제품은 일반 프로젝트 관리 툴인 HiAlice와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HiAlice Auto이다. HiAlice Auto는 자동차 부품 공급망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HiAlice Auto 의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 RFQ(견적 요청서)의 발송 및 관리
- 내부 및 외부 팀 간의 협업
- 프로젝트 일정 관리 및 추적
- 프로젝트 내의 작업 흐름 관리
- 작업 결과물 검증 및 승인 프로세스

HiAlice는 자동차 부품 제조사에서 견적서 작성 및 제출 등 다양한 작업 과정에서 필요한 내, 외부 부서와 회사간의 협업과 프로젝트 관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 관리와 공정 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일정과 결과물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이 쉽고, 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