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최현준 카본사우루스 대표 "탄소중립을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실현하는 원스톱 플랫폼 구현해”
  • 2023-05-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탄소 회계 솔루션, 탄소감축 사업화 플랫폼 등 제공

카본사우루스(대표 최현준)는 기후위기 시대의 위기에 모든 기업들이 탄소중립에 동참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기업용 원스톱 탄소중립 플랫폼’을 제공한다.

회사명(카본사우루스)이 독특하다. 자세히 뜯어보니 카본(Carbon)과 공룡(Saurus)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다. 백악기 시대 공룡 멸종을 일으켰던 기후변화보다 현재의 기후변화가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경각심을 갖고 현 세대를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로 사명을 짓게 되었다. 회사 이름에도 기후에 대한 철학을 담았다.
 
최현준 카본사우루스 대표

"저희의 차별점이라면 탄소감축 제품 및 기술 보유 업체들과의 연계 플랫폼 운영을 더해 각 기업에 맞춤화된된 솔루션으로 탄소중립의 장기적, 단기적 성과 창출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내부적으로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추고 기업들이 감소감축 사업화하는 과정을 기술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고 사업을 관리합니다."


카본(Carbon)+공룡(Saurus)

이 회사는 지난해 11월 설립 후, 3개월 만에 투자사 3곳으로부터 초기 투자를 유치하여 빠른 속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KESIA)의 중기부 주관 민간주도형 예비창업 지원 프로그램 ‘시드팁스(Seed TIPS)’의 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소풍벤처스의 ‘임팩트클라이밋 펠로우십’의 투자와 함께 한국산업지능화협회의 탄소중립 우수 스타트업으로 지원 받는 등 국가적 탄소감축 목표를 위한 선도기업의 역할에 함께 하고자 사업 초기부터 큰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회사 이름만큼이나 뚜렷한 목표를 가진 최현준 대표에게 듣는다.

Q.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사업 아이템을 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후위기의 ESG 경영과 탄소중립을 화두로 한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와 함께 저는 국제회계기준(IFRS),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국내 금융위원회 등의 기업들에 대한 기후공시 의무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와 같이 직접적인 규제를 받게 되는 산업들도 있다는 것을 유심히 봤습니다. 그뿐 아니라 자발적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한 기업도 2,000여개나 됩니다. 

이제 탄소배출량 관리는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 활동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과거 에너지 산업에 종사하며 다양한 중소·중견기업들을 만나보니 탄소중립과 관련하여 대응할 수 있는 인력과 역량을 완전히 내재화하기는 힘든 구조라는 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업들의 친환경,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의지는 모두 분명하고, 저는 탄소배출량 관리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후공시 의무화와 같은 외부적 요인에 대한 대응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 실적을 위한 비용 감소 및 매출 상승에도 실질적인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면 탄소중립에 동참하는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업이 탄소중립을 온라인상에서 쉽고, 빠르게 실현할 수 있게 돕는 원스톱 플랫폼을 구현한다면 충분한 성과와 비전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먼저 탄소 회계(Carbon Accounting)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탄소 회계(Carbon Accounting) 솔루션은 기업이 온라인상에서 탄소배출량을 산정,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업의 Scope 3를 포함한 탄소배출량 산정을 위해 글로벌 기관 및 제조사로부터 수집하여 DB화한 무려 20,000여개의 배출계수를 매칭 제공합니다.

기업은 산정된 탄소배출량을 다배출 공정, 부서, 제품 등 다각도에서 분석하여 감축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배출량 공시를 요구하는 다양한 기관들의 기준에 따라 리포팅 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소감축 사실을 광고 및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탄소감축 사업화 플랫폼 제공과 함께 컨설팅 서비스도 한다는데.

Marketplace는 탄소감축 사업화 플랫폼입니다. 기업이 Scope 3에서도 가장 비중이 높은 공급망의 탄소감축을 할 수 있도록 저탄소, 친환경 제품 및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매칭 솔루션을 통해 추천하고, 직접 입찰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밖에 탄소배출권의 잉여 물량과 부족 물량을 REC 장외거래할 수 있게 중개하는 서비스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컨설팅 서비스는 탄소중립에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들(정책 및 전망, 탄소회계 가이드라인, 분석보고서 등)을 제공하며 각 기업의 탄소중립 관련 과제와 문제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Q.  올해 탄소중립엑스포에 참여하게 된 이유와 동기는 무엇인지요. 이와 함께 탄소중립(ESG 포함) 측면에서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지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서비스를 알리고,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기관과 산·학·연의 노력에 바로 동참하여 저희의 역할을 다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자 이번 탄소중립엑스포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카본사우루스의 ‘기업용 원스톱 탄소중립 플랫폼’은 앞서 말한 것처럼 모든 기업이 가장 빠르고, 쉽게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해외에 탄소배출량 산정에 포커스(Focus)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해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차별점이라면 탄소감축 제품 및 기술 보유 업체들과의 연계 플랫폼 운영을 더해 각 기업에 맞춤화된(Customized)된 솔루션으로 탄소중립의 장기적, 단기적 성과 창출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내부적으로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추고 기업들이 감소감축 사업화하는 과정을 기술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고 사업을 관리합니다.
 

Q.   IT솔루션 측면에서는 어떤 차별적인 강점을 갖추고 있는지요.
첫째,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최대한 자동화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이어서 데이터 및 증빙서류의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고 휴먼 에러(Human error)를 줄여줍니다. 둘째, 온실가스 검증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저희 솔루션에서 배출량을 산정하고 나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검증을 받아 볼 수 있는 것도 굉장히 효율적인 기능입니다. 여기에 더해 가장 차별적인 기능은 태양광 솔루션을 도입하고 싶은 기업에 대해 5분 만에 투자 비용과 수익성을 간단하게 분석해 볼 수 있는 툴(to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프로젝트추진 경험

Q.  제품 경쟁력 외에 회사의 인력 구성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그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거둔 주요 성과가 있다면.

저는 기계·항공공학을 전공한 후 엑센추어, 두산그룹/중공업, 한화에너지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해 온 창업가입니다.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에너지 및 탄소배출권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한 경험으로 각국의 환경 기준, 제도를 잘 알고 있고, 정책 및 경제성 분석에도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학 전공자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높은 기술적 이해도와 함께 기업 IT 및 전략 컨설팅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이라는 문제는 단순히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고 관리하는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경영 체계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연계가 될 수밖에 없는 문제가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의 경력이 이런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섹터의 고객에게 저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솔루션을 통해 분석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POC들을 다 끝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고객의 범위를 훨씬 더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솔루션의 배경이 되는 요소 기술들을 특허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회사의 향후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기업이 탄소감축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업 자신의 탄소배출량을 정량화된 지표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어떤 기술을 통해 감축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투자 대비 수익률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카본사우루스는 IT솔루션을 통해 이런 의사결정들을 돕고자 합니다. 저희는 탄소중립에 대한 의지가 있는 모든 기업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거대한 비전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다양한 섹터의 고객에게 저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솔루션을 통해 분석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POC들을 다 끝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고객의 범위를 훨씬 더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솔루션의 배경이 되는 요소 기술들을 특허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전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