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CEO 전망] 인피니언 요흔 하나벡 CEO "반도체 수요 동력은 탈탄소화와 디지털화, 지속가능한 성장 이어갈 것"
  • 2023-01-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전력 반도체의 1위 회사로서 전력 시스템의 혁신을 주도할 것

“인피니언은 우리 시대의 중요한 두 가지 트렌드인 탈탄소화와 디지털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략) 전력 반도체의 1위 회사로서 자리를 굳히고 있으며 전력 시스템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고객사에게 에너지 효율적이고 보안적인 지능형 Io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요흔 하나벡(Jochen Hanebeck) CEO,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인피니언은 전년 대비 29퍼센트의 매출 상승을 달성하며 2022 회계연도를 매우 성공적으로 마감하였으며, 회사 역사상 단일 투자로서 가장 큰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인피니언은 우리 시대의 중요한 두 가지 트렌드인 탈탄소화와 디지털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장 분야마다 수요는 각기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신재생 에너지 분야는 수요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반면에 컴퓨팅, 컨수머 전자기기, 스마트폰 분야는 수요가 약화되었습니다. 현재 시장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고 있으며 에너지와 중요 원자재들의 공급 부족과 가격 인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높아지는 이자율뿐만 아니라, 코로나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계속 글로벌 공급망에 제약을 가하고 있습니다.

전력 시스템과 IoT 시장 선도

탈탄소화와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e-모빌리티, 신재생 에너지,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전원, IoT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반도체 수요가 구조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이러한 흐름을 잘 탈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전력 시스템과 IoT를 선도하는 반도체 회사로서 이들 시장의 성장으로부터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습니다. 전력 반도체의 1위 회사로서 자리를 굳히고 있으며 전력 시스템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고객사에게 에너지 효율적이고 보안적인 지능형 Io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인피니언은 성장을 가속화하면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생산 용량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고객들을 위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인피니언의 차별화가 가능한 경우에는 자체 생산을 하고, 표준 기술인 경우에는 주로 칩 제조사들과 협력합니다.

신규 플랜트 투자

데이터 센터, 자동차, IoT,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실리콘 기반 반도체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중기 수요가 현재 300mm 클린룸 용량을 훨씬 초과하여, 2020년대 중반이 되면 현재 용량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설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독일 드레스덴의 신규 플랜트에 50억 유로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인피니언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단일 투자가 될 것입니다. 아날로그/혼합신호 기술과 전력 반도체 생산 능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날로그/혼합신호 부품은 에너지 효율적인 충전기, 차량용 소형 엔진 제어 유닛, 데이터 센터, IoT 애플리케이션의 전원장치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전력 반도체와 아날로그/혼합신호 부품을 결합하면 에너지 효율적인 지능형 시스템 솔루션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면, MOSFET 전력 트랜지스터에 아날로그/혼합신호 기술 기반 칩을 결합하면 프로세서 용 고효율 전원장치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 지능을 위한 학습 시스템에 이러한 전원장치가 요구됩니다. 전력 반도체와 아날로그/혼합신호 부품의 조합은 새로운 자동차 아키텍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스마트 파워 팹”은 친환경 전환과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향후 몇 년간 실리콘, 실리콘 카바이드, 갈륨 나이트라이드 칩 모두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피니언은 전체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에 걸쳐서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실리콘 카바이드 및 갈륨 나이트라이드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양산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예를 들어 낮은 스위칭 주파수 영역)에서 실리콘 칩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최고의 솔루션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실리콘(Si)과 더불어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갈륨 나이트라이드(GaN) 소재가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데, 이들 소재를 사용해서 실리콘 기반 솔루션을 보완하고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카바이드와 갈륨 나이트라이드 기반의 전력 반도체는 낮은 전력 소비로 강력하고도 빠른 스위칭 시스템 솔루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전기차, 충전소, 태양광 플랜트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SiC와 GaN에 대규모 투자

향후 몇 년간 실리콘, 실리콘 카바이드, 갈륨 나이트라이드 칩 모두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피니언은 전체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에 걸쳐서 선도적인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실리콘 카바이드 및 갈륨 나이트라이드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양산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필라흐 공장에 실리콘 카바이드 및 갈륨 나이트라이드를 위한 개발 활동과 제조를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필라흐 공장에서 실리콘 카바이드 칩을 양산하고 있으며, 2025년에 이르면 실리콘 카바이드 매출이 10억 유로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말레이시아 쿨림 공장에서는 지난 7월 초에 세 번째 생산 모듈 건설을 위한 첫 삽을 떴습니다. 신규 모듈은 2024년 가을에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2027년까지 실리콘 카바이드 매출을 현재의 10배 수준인 연간 30억 유로로 늘릴 것입니다.



자동차와 신재생 에너지, 구조적 성장 지속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탈탄소화와 디지털화가 반도체 수요를 견인할 것이며 인피니언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것입니다. 긍정적인 시장 역학이 장기적으로 계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 전속력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회계연도의 출발은 순조로워 보이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 팬데믹 상황, 꾸준히 높아지는 인플레이션과 이자율 등 지정학적 및 거시경제적 요인들 때문에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무엇보다도 지정학적 갈등이 불확실성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어려운 상황은 계속되고 난관이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와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구조적 성장이 이어지면서 공급 부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전반적으로 성장세가 완만해지고 스마트폰이나 배터리 구동 디바이스 같은 컨슈머 시장의 약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피니언의 주력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이 여전히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전력 반도체와 IoT를 선도하는 인피니언은 탈탄소화와 디지털화에 주도하면서 수익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것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