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스타트업] 모터헤드 심현섭 대표 “고객에게는 연료비 절약, 국가엔 친환경 저탄소 성장에 일조합니다”
  • 2022-09-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모터헤드-A’ 자동차 엔진 효율 향상, 디지털 전환에 맞는 S/W 부서 겸비

주식회사 모터헤드는 자동차 엔진의 효율 향상을 통해 차량의 성능을 높여주고 내구성을 향상시켜주는 ‘모터헤드-A’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차량 성능 향상을 통하여 연비를 절약하게 해주어 차량 소유 고객에게는 연료비를 절약해 주고, 줄어드는 연료 소비량으로 인하여 대기 환경오염 물질을 경감 시켜준다. 또한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서 사회적, 국가적으로 친환경 저탄소 성장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모터헤드 심현섭 대표

"저희 회사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운송 수단에서 벗어나 앞으로도 계속 내연기관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발전기, 공장, 농기계, 선박 등 대형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의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 아울러, 자동차 튜닝 업계에서의 경력과 인프라를 발판삼아 다양한 차량용 제품들의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주행거리가 많고 가혹한 환경에서 주행하고 있는 물류, 운송용 상업용 차량 소유자 및 회사 위주로 사업을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제품들을 우선적으로 생산, 판매를 하면서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배달용 오토바이용 제품들 및 대형 내연기관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모터헤드는 또한, 자동차 및 오토바이용 엔진 제품을 생산하는 하드웨어 부서와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과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고 회사를 발전시키고 있다는 심현섭 대표에게 회사의 오늘과 내일 이야기를 들어본다.


Q.   회사 창업 전에 자동차 튜닝 업종에서 오래 일했다고 들었는데,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면.

어린 시절부터 자동차의 관심이 많아서, 자동차 튜닝 업종에서 10년 정도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자동차 관련 사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유통 및 물류 관련 대기업에서 근무를 한 경력이 있고, 개인 사업을 진행해보고, 편의점 및 백화점, 마트 등의 물건을 납품하는 영업 경력 또한 가지게 되면서, 지금의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고 해도, 다양한 경력과 경험이 현재의 사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 업종에서 종사하면서 다양한 고객들과 시장의 대한 수요를 예상하고 2018년 1월 법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우수한 인력과 협력사를 활용하여, 사업 아이템을 보다 전문화하고 고도화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Q.   회사의 주력 제품이 현재 고유가 시대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현재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비대면업무가 증가하여 물류, 운송용 상업용 자동차의 운행량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류, 운송용 상업용 차량은 과다 적재와 장거리 주행 환경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승용차량의 경우처럼 단기간에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가 상승은 상업용 차량의 주유비용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켜 자동차 소유 고객과 운영 기업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특성으로 인한 내구성 하락과 지속적인 성능 감소, 탄소 및 대기 환경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상승하게 하여 심각한 환경 파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모터헤드의 제품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우리가 개발한 ‘모터헤드-A’는, 엔진의 피스톤 마찰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하여 전체출력을 5~8% 향상시켜 기존 연비를 절감케 합니다. 차량의 성능을 측정하는 다이노 장비를 통하여 차량 출력의 상승을 검증하였고 상승된 출력으로 인한 연비 절감 효과는, 기존보다 연료를 덜 사용하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탄소 및 대기 환경오염 물질 배출을 감소하게 하고, 이로 인하여 대기 환경 개선 효과 및 보호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장착 후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즉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고, 장착 또한 30분 내외에 간편한 설치가 장점입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소모품 및 유지 보수를 준수하면, 저희 제품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커다란 장점도 있습니다.


Q.   회사가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내세우는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현재 저희 회사는 무거운 화물을 운송하며 주행거리가 많은 가혹한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상용 차량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대비 환경 기준이 낮아서 탄소 및 대기 환경 오염 물질을 과다하게 배출하고 있는 배달용 오토바이 등, 이륜차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에는 서서히 친환경 차량(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전환이 예정되어 있고, 그 속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희 회사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운송 수단에서 벗어나, 앞으로도 계속 내연기관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발전기, 공장, 농기계, 선박 등 대형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의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동차 튜닝 업계에서의 경력과 인프라를 발판삼아 다양한 차량용 제품들의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곧 출시가 예정중인 상품들의 시장 진입을 통하여, 단순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이 아닌, 다가오는 모빌리티 시장에서의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켜 줄 계획입니다. 이에 신규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역량 확보를 위하여, 구성원 모두가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회사의 인력 구성 면에서 독특한 면이 있다면요.

저희 회사의 구성원들은 각각의 다양한 분야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인력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동종 업계 구성원이 모여 있는 회사가 아니다보니, 회사 초창기에는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서 회사를 성장시키는 발전 과정에 시간 투자가 많이 필요하였으나, 현재는 각자가 경험한 다양한 분야의 경력들을 다른 구성원과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국적의 인력과 일본어 회화가 능통한 구성원 등 앞으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언어적인 제약을 타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각의 개성을 활용하여 회사가 발전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회사가 여러 기관과의 협력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아는데.

저희 회사는 성남산업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의 공공기관에서 다수의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어 사업을 수료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회사 성장의 많은 도움을 31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창업진흥원이 주관한 ‘다온다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되어 한국공학대학교(구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함께 과제를 성실하게 진행하였고 최우수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협력사로, 한국산업지능화협회의 지원을 받아 ‘2021 탄소중립EXPO’ 참여를 통한 성공적인 결과물을 바탕으로, 2022년 5월 산업통산자원부과 주관하는 ‘DX상생라운지’에 참여하여 스타트업과 중견기업, VC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투자 제안을 받아서 회사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Q.   지금까지의 성과와 그 성장 배경을 설명한다면.

저희 회사 구성원들은 앞서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로 다른 매우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미래에는 각각의 분야의 빠른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데, 처음부터 저희 회사가 의도한 부분은 아니었으나, 현재까지 저희 회사가 열심히 노력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그러한 구성원들의 다양한 경력과 현업에서의 경험, 결과물들이 바탕이 되어서 저희 회사만의 고유한 문화로 형성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각자의 경력과 현업에서의 경험, 결과물들이 저희 회사가 보유한 기술력과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활용되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회사가 발전하는 만큼 사회에 공헌하고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구성원들의 합의와 구체적인 목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공공기관에서 수행했던 과제들의 좋은 결과물로 인하여, 저희 회사가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 분들에게 높은 평가를 얻을 수 있었고, 그로 인하여 매우 감사하게도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와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Q.   회사 경영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낙관을 가지고 시작할 수밖에 없는 스타트업 회사들은, 모든 부분에서 어려움과 난관이 도사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에도 처음 예상했던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막상 현장에서 경험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 보완하는 과정 모두가 어려움들의 연속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도움으로 이만큼이나마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 어떻게 보면 커다란 행운이었고 모든 것이 감사한 부분입니다. 많은 도움을 받은 만큼, 저희 회사도 더욱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회사를 시작하고 발전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나 방법은 없다고 봅니다. 대표를 포함한 구성원 모두가 회사의 현실과 과제를 이해하고, 그에 걸맞은 결단과 실행을 통하여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것이, 회사의 발전과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판단되며, 그 과정에 있어서 도덕적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다면 투자, 인력, 지원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한들 좋은 결과물이 나올 리가 없을 것이고 사회적, 국가적으로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의 근본적인 존재 이유와 가치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에 걸맞은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환경이 형성되어진다고 한들 아무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Q.   끝으로 향후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지.

저희 회사 또한 급변하는 환경에서 적응하고, 고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사의 생존과 발전이 사회에 기여하고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부품   #자동차   #신제품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