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어디에 도입하지? 2위는 스마트팩토리, 그럼 1위는
  • 2022-08-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테스트웍스 국내 기업 ‘AI 도입 현황’ 발표 보니

인공지능(AI) 도입에 대한 관심 분야로 메타버스(26%)에 이어, 스마트 팩토리(19%)가 꼽혔다.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는 최근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 참여 및 관람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AI 도입 현황’ 조사는 ‘현재 AI 서비스를 도입 및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458명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이다. 이들 담당자들의 소속은 대기업 및 중견기업(27%), 중소기업(55%), 공공(13%), 대학(2%), 기타(4%) 등이었다.



데이터 수집 기업과 협력

조사 결과를 보면 인공지능의 도입은 기획 단계가 72%로 가장 많았고,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이 36%,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이 31%를 차지했으며, 인공지능의 활용 단계와 함께 인공지능 활용 사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외부와 협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36%)과 라벨링(20%)이 가장 많았다. 또 응답자 중 84%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학습용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중심(Data-Centric) AI’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조사 결과였다. 특히, 71%의 응답자가 AI 모델 개발을 위해 유사한 데이터에 대한 구매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한, 협력 기업으로 선호하는 기업은 일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 34%,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47%를 차지해 ‘원스탑 솔루션(One-Stop Solution)’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테스트웍스는 고객 맞춤화된 데이터의 수집 가공 서비스와 함께 모델 개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모델 개발 서비스는 수집 가공된 데이터의 품질을 검증하면서, 모델 자체로 활용될 수 있고, 고객사에서 개발하는 모델의 사전 학습 모델로 기능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서비스이다.

이 업체는 기존 구축한 데이터 셋을 기존 고객사와 합의하여, 신규 고객에게 재판매하는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 때 개인 정보 및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셋의 구축 경험으로 비식별화 노하우와 기술력이 활용된다. 기존 레퍼런스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은 풍부한 데이터 가공 수행 경험을 갖고 있는 테스트웍스와 협업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3D, 4D 등 특수 데이터에 관심

데이터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 이미지나 영상, 텍스트에 이어, 3D 데이터(15%)의 활용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또한, 특수 데이터인 3D 라이다(LiDAR: 위치 감지)와 4D 등의 특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외부 데이터 수집 가공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 중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9%였다. 평가 항목 중 단연 두드러진 것은 ‘가격’으로 만족의 원인에서도, 불만족의 원인에서도 각각 49%, 50%로 주된 요소를 차지했다. ‘가격’ 이슈 다음으로는 ‘데이터 품질’, ‘성능’, ‘납품 기한 준수’ 등이 차지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인력과 최신 기술을 통해 고객이 개발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인공지능 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한다.”라고 말하며, “테스트웍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의 품질을 지키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라벨링 자동화’를 비롯하여 ‘작업자 훈련’, ‘자체 저작도구의 최적화’로 작업자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