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Moxa “지금은 에너지 전환 과도기, 효율적인 전력 네트워크 설계 팁 정보 드릴게요”
  • 2022-04-1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산업용 커넥티비티 및 통신 솔루션 분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목표

Moxa(www.moxa.com)는 산업용 통신 운영 기술(OT, Operational Technology)에 전문성을 갖춘 기업으로 유명하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커넥티비티를 가능하게 하는 엣지 커넥티비티, 산업용 컴퓨팅 및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용 기기에 대한 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크로스 도메인(Cross-domain)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 그리드, 재생 에너지, 스마트 철도, 공장 자동화, 선박 수송 등 산업 시장에 특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Moxa 제품은 -40ºC ~ 75ºC의 혹독한 환경에서 "미션 크리티컬" 작업을 수행하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해저 케이블 연결에서 위성 신호국까지 원활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Andy Sun 한국 지사장, Moxa


“한국의 산업 자동화 시장 수요와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집중 대응할 수 있도록 지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우리의 미션은 Moxa의 선도적인 기술과 제품 솔루션을 통해 한국의 산업 리더들과 협력하여 한국 산업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다.” 

Moxa는 현재 세계 1위 시리얼 투 이더넷 제품 솔루션 공급업체이자 세계 3위의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 공급업체이다. 또한 35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통해 전 세계 8,200만 개 이상의 산업용 기계 및 장치들을 연결하고 있으며, 80개국 이상에서 현지 파트너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산업용 커넥티비티 및 통신 솔루션 부문에서 세계 제 1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는 것이 회사의 미션”이라고 강조하는 Andy Sun 한국 지사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는다.


Q.  먼저, 지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한국 시장에서의 타깃 고객을 밝힌다면.   

Moxa는 35년 이상 전 세계 산업의 자동화에 기여해왔습니다. 한국의 산업 생산 지수는 세계 6위로 전력, 자동차, 철강, 조선, 석유화학 등의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산업화 4.0의 가속화에 따라 산업 시장의 자동화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한국의 산업 자동화 시장 수요와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집중 대응할 수 있도록 지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국에서 우리의 미션은 Moxa의 선도적인 기술과 제품 솔루션을 통해 한국의 산업 리더들과 협력하여 한국 산업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특히 향후 5년간은 공장 자동화 뿐만 아니라 철도 및 전력 시장 개발에 보다 집중할 계획이며 5월(18일~19일)에는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스마트앤컴퍼니가 공동 주최하는 전력 세미나에 참여하여 전력 네트워크 연결과 디지털화를 위한 Moxa 기술 및 솔루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5월 코엑스 국제전기전력전 전시회서 기술 세미나 개최해

Q.  Moxa가 5월에 참여하는 전력 세미나의 내용은 무엇이며, 대상은 누구입니까. 세미나를 통해 어떤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까.

5월19일에 진행하는 세미나는 ‘Net Zero Future: Connect to Smart Energy Today’입니다. 2050년까지 순탄소 배출량을 “Zero”화 하는 것이 세계 모든 국가의 공통적인 목표입니다. 전세계 국가와 기관들은 탄소 중립을 향한 과정에서 에너지 전환의 과도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Moxa는 글로벌 전력 시장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동향과 국내외 사례 위주의 경험을 공유하며,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전력 네트워크 설계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세미나는 전력 솔루션 및 대상 청중에 따라 2세션으로 구분되며, 오전은 기업용 전력 및 ESS 솔루션 세미나, 오후는 변전소 자동화 네트워크 솔루션 세미나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 및 세미나 등록을 원하시는 분은  행사 홈페이지(https://smartn.co.kr/seminar/Moxa/)를 통해서 확인 및 등록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Moxa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할 것이며 파티션 분할을 통한 강력한 정보 보안 기능 및 IEC 62443, IEC 62351의 엄격한 사이버 보안 규격을 갖춘 제품을 통해 제품의 보안을 강화함으로써, 전력 시장의 안전한 네트워크 구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Q.  글로벌 전력 및 네트워크 장비 산업에서 Moxa는 서비스, 제품 및 기술 측면에서 어떤 경쟁 우위와 특성을 가지고 있나요.

글로벌 전력 시장에서, Moxa의 경쟁력은 세 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Moxa는 전력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야에 남다른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Moxa는 15년 간 전력 전문 솔루션팀을 운영하며, 전력 시장을 연구하면서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축적해왔습니다. 또한 전력 분야의 기술 발전 및 표준 개발을 위해 IEC WG(IEC 작업 그룹), CIGRE(국제대전력망 협의회), UCAlug(지능형전력망국제사용자그룹)과 같은 국제 전력 표준 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Moxa는 오랜 연구와 적극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IEC 61850, PRP/HSR과 같은 주요 통신 및 컴퓨팅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Moxa는 이더넷 스위치부터 라우터, 컴퓨터, 프로토콜 게이트웨이, 디바이스 서버까지 제품 전 영역에 걸쳐 전력 시장에서 요구하는 인증을 모두 갖춘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oxa 제품으로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안정적으로 네트워크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중화, 시간 동기화, 네트워크 가시화를 통한 손쉬운 관리 도구 등 전력 시장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모듈식 이더넷 스위치인 PT-G7828/G7728시리즈를 살펴보면, IEC 61850-3및 IEEE1613표준에 따라 설계되어 변전소 자동화를 위한 시스템 가용성과 상호 운영성을 보장하고, 다중 이더넷 모듈과 이중 전원 장치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훨씬 큰 유연성과 적합성을 제공합니다. 기능면에 있어서도 GOOSE 체크 기능, MMS 서버 기능 및 나노초 수준의 시간 동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시간이 중요한 변전소에서도 작업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전/사후 기술 서비스 지원 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하드웨어 및 펌웨어에서 시장 및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항들을 반영하여 맞춤화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Q.  스마트 에너지를 위한 글로벌 회사들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입니까.

Moxa는 세계 3위, 아시아 1위 산업용 통신 장비 솔루션 업체로서 Siemens, ABB, GE와 같은 글로벌 시스템 통합 회사와 협업하여, 전 세계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연결하고 모니터링 및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7,500건 이상의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세계 전력의 디지털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Moxa는 특히 대만 국영 전력 회사인 Tai power 회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Moxa의 안정적인 통신 솔루션은 탄력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하여 Taipower의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을 지원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는 수십 년간 Taipower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공공 및 기업 변전소를 위한 IEC 61850 변전소 자동화에서부터 그리드 연결 및 제어를 위한 DER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대만의 스마트 에너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Q.  향후, 5년 간 글로벌 전력 시장 전망은 어떠하며, Moxa의 목표는 무엇인지요.

향후 5년간 전력 생산부터 분배까지 전 프로세스에 걸쳐 국제 표준 및 시스템 통합이 가속화 될 것입니다. 스마트 에너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디지털 변전소, 재생에너지 그리드 연결, 변전소간 통신 및 분배를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 통합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연결이 더욱 복잡해지고 증가됨에 따라 불안정한 통신이나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우려도 높습니다. 특히 전력과 같은 인프라 시설의 경우, 네트워크에서 야기되는 문제가 국가 수준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보안에 강한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Moxa는 CIGRE와 협업하며, 3중의 이원화된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를 연구하고, 패킷 로스(packet loss)를 제로화하는 백업 솔루션을 구현함으로써 안정적인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할 것입니다. 또한, 파티션 분할을 통한 강력한 정보 보안 기능 및 IEC 62443, IEC 62351의 엄격한 사이버 보안 규격을 갖춘 제품을 통해 제품의 보안을 강화함으로써, 전력 시장의 안전한 네트워크 구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Moxa 어떤 제품 있나 

Moxa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핵심제품은

Moxa는 산업용 네트워크 인프라, 엣지 커넥티비티, 산업용 컴퓨팅의 3가지 제품군 하에 산업 종단부터 클라우드 연결까지 산업용 IoT를 위한 통신 네트워크 장비 일체를 갖추고 있다. 각 제품군별 주력 모델은 다음과 같다.

1. “EDS-(G)4000 시리즈”
강력한 복원력을 갖춘 매니지드 이더넷 스위치 


올해 3월에 출시한 매니지드 스위치로 강력한 보안, 뛰어난 성능, 높은 활용성이 강점이며, 총 68가지 모델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필요 사양에 따라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제품에서는 세계 최초 IEC-62443-4-2 보안 인증을 획득하고 철도, 해상, 전력 등 특수 산업 인증도 갖추고 있다.
  

2. “NPort 5150A 시리즈”
Moxa 스테디셀러, 시리얼 투 이더넷 컨버터


Nport 5100A시리즈는 시리얼 장비의 네트워크를 즉각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제품으로 콤팩트한 디자인, 간결한 기능과 손쉬운 구성이 장점이다. 또한 안전한 통신 및 전원을 위한 서지 보호 기능이 있어서, 스위칭 및 일시적인 방전 현상 등 고전압으로 인해 전기 장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3. “UC시리즈”
클라우드 연결이 가능한 산업용 IoT 엣지 게이트웨이

Moxa의 엣지 게이트웨이인 UC 시리즈는 Arm 기반 컴퓨터로 다양한 셀룰러 연결 옵션, 캐비닛 설치를 위한 소형 크기, 넓은 작동 온도 범위 및 혹독한 환경에서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IIoT 게이트웨이를 필요로 하는 태양 에너지, 석유 및 가스, 물/폐수와 같은 원격 및 분산된 실외 IIoT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도가 높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네트워크   #보안   #부품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임베디드  

  •  홈페이지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