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바일 기기에 원하는 혁신 기능 2위는 홀로그램, 그럼 1위는
  • 2021-10-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몰렉스, ‘모바일 기기의 미래’에 관한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발표

몰렉스는 설문조사기업인 ‘Dimensional Research’에 의뢰하여 2021년 7월에 모바일 기기의 미래(설문 원제: The Future of Mobile Devices)라는 글로벌 설문조사를 기획하고, 모바일 기기 OEM들과 공급업체들을 대표하는 207명의 적격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미래의 모바일 기기의 특징과 로드맵을 알아보고, 아울러 전반적 발전을 저해하는 어려움을 비롯해 5G 및 연결성 혁신의 커지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몰렉스는 모바일 기기의 미래를 구현하는 상위 트렌드와 기술을 알아내기 위해 제조업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2026년에 제조되는 스마트폰, 스마트 웨어러블 및 기타 모바일 기기에 큰 영향을 미칠 모바일-기기 폼 팩터의 지속적 진화, 파격적 특징 등을 담았다.

설문조사 참여자들에게 2026년에 등장할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를 묘사한 모습을 알아보기 위한 일련의 질문을 했다. 응답들을 통해 다양한 특징이 밝혀지긴 했지만, 그 특징들 중 일부는 이미 출시된 모습이었고, 일부 다른 특징들은 실현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인 결과, 2026년에 등장할 전형적 모바일 기기를 묘사한 일치된 모습은 나오지 않았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예상하고, 가장 높은 순위를 매긴 5가지 파격적 특징은 ▲자동-충전, ▲홀로그램 또는 투사 디스플레이, ▲완전 재활용, ▲방진 또는 방수와 같은 내후성 ▲깨짐없는 디스플레이였다. 이어 폴더블 기기, 팝업 카메라, 건강 바이오센서, 롤러블 기기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분리도 또한 리스트에 올랐다.

폼 팩터의 진화

몰렉스의 마이크로 솔루션 사업부 담당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저스틴 케르(Justin Kerr)는 “모바일 기기의 미래는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면을 변모시킬 잠재력을 상상할 때 가장 밝게 빛난다”라며, “삶을 바꾸는 혁신적인 ‘연결성’을 실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기들이 결합되고 통합된 폼 팩터가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혁신은 새로운 헬스케어 앱과 스마트 홈 허브에서부터 시작해서 모바일 결제와 우리 상상에서만 가능했던 다른 부문에서도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폼 팩터(예, 화면 크기, 형상, 등)도 향후 5년 동안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 조사에 응한 응답자들 중 90%는 모바일 기기가 다른 폼 팩터를 띨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 폼 팩터가 더 작을지, 더 클지 또는 전혀 다를지 여부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이 없었다.



응답자들 중 거의 3분의 2는 신규 웨어러블 수요는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며, 이에 스마트 의류(40%), 스마트 안경(33%), 스마트 이어폰(29%) 및 스마트 워치(29%)가 포함된다. 응답자들 중 3분의 2는, 일반 소비자들이 2026년쯤에 더 전문화된 기기를 필시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리고 응답자들 중 64%는 여전히 스마트폰의 통합된 역량이 태블릿 수요를 최소화하거나 대체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연결성의 혁신

설문조사에는 2026년에 제조되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대 혁신이 될 상위 특징들 중 5가지를 꼽아 달라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조사 결과, 1순위로 데이터 연결성(42%)이 선정되었고, 뒤이어 무선 충전(36%), 카메라(33%), 와이-파이 연결성(28%) 및 내장 스피커(28%)가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응답자의 82%는 소비자들이 2026년쯤에 5G용 모바일 기기로부터 상당한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했다. 모바일 기기 제조 분야에서 파격을 추동할 것으로 예측된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어서 초고속 5G 또는 mmWave가 1위에 올랐고(42%), 뒤이어 양방향 무선 충전, 스마트 안경에 쓰이는 광도파관, 웨이퍼-수준의 광학 부품을 갖춘 카메라 및 나노스케일 또는 마이크로-스케일 구성품이 차례로 순위에 올랐다.



모바일 기기 OEM 들 및 그들의 공급업체들 사이에는, 미래 모바일 기기를 만들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기술 과제가 남아 있다. 설문조사 참여자들이 답변한 해결하기가 가장 어려운 문제들은 5G 휴대폰 연결성의 성능(37%), 고속 무선 충전(37%), 배터리 수명(36%), 지속가능성(35%) 및 마이크로 또는 나노 스케일의 소형 구성품 생산 불능(27%)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