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자이너가 당신의 개성 있는 옷 제작 도와준다
  • 2021-04-02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가상 모델 생성해 피팅까지… 소상공인 경쟁력에 도움

6백만장의 DB를 분석한 AI 디자이너가 개성 있는 옷 제작을 돕는다.

국내 연구진이 개인 취향과 SNS 등 최신 트렌드를 분석해 본인만의 패션상품 제작을 도와주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다양한 1인 미디어 플랫폼을 분석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새로운 의상을 디자인한 후 가상 착장(着裝)까지 해주는 AI 패션상품 마켓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패션 의류 시장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제로 디자인을 구현하거나, 모델을 섭외하여 판매를 위한 전문 촬영을 하는데 큰 비용이 들어 소상공인들이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연구진이 AI를 이용해 사용자의 취향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 수 만장에 이르는 디자인을 새롭게 생성해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디자인한 옷을 가상에서 바로 착용해볼 수 있는 서비스도 개발했는데 이를 활용하면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에서 AI가 제작한 의상을 아바타에 입힐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생성적 적대신경망(GAN)기반의 영상생성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실제 디자인 분야에서 옷의 유형, 계절, 색상, 무늬패턴 등 조건을 선택하면 AI가 실제 맞춤형 디자인을 해준다. 이를 모델에 입혀보고 다시 영상화도 가능해 실제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사실적인 완성품을 예상할 수 있다.

ETRI는 본 기술의 핵심이 되는 인공지능 기술로 ▲패션 영상 다중정보 추출기술 ▲신규 디자인 생성 및 스타일 변환 기술 ▲ 착장영상 자동생성 AI 기술 등을 들었다.

본 기술을 활용하면 일반인도 AI로 쉽게 패션이나 액세서리 등의 문화상품을 기획부터 제품화까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디자인 지식이 없어도 AI가 추천해주는 디자인을 골라 제품화하고 가상 모델에 적용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ETRI가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면 패션업계 소상공인이나 1인 미디어 창작자들도 브랜드 제품 판매 수준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경쟁력을 갖추며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제공할 전망이다.

연구진의 기술로 본인만의 독특한 브랜드도 만들 수 있다. 직접 촬영한 사진에 AI가 특정한 패턴, 스타일 등을 더해 로고나 아이콘 등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연구진은 이를 활용해 액자, 머그, 쿠션 등 상품을 만들어 본인만의 완성도 높은 문화상품을 제작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연구진은 본 기술을 내 의도에 맞게 옷을 착용한 모델 및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로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옷을 덧씌우는 방식과는 기술적 차별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홈트레이닝, 골프 스윙자세 분석 등 사람의 자세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어 모델의 자세를 고려한 착장영상 자동 생성 기술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최근 K-패션에 특화된 600만 장 이상의 대규모 패션 전문 데이터셋을 구축함으로써 AI가 생성해내는 신규 디자인 및 모델영상에 보다 한국적인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를 선보일 계획이다.

ETRI 정일권 콘텐츠연구본부장은“AI 기술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뛰어넘어 창작의 영역에 진출함으로써 실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혁신적인 기여가 가능해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이 가능케 되었다”고 말했다.

㈜제이앤어스의 류지강 패션디자이너는“기존 일하던 과정에서 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 창의적 패션 기획이 어려웠다. 본 AI를 이용한 영상생성기술을 활용하면 패션기획과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향후 연구진은 생성 영상의 해상도를 높이는 등 기술고도화에 나서고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이 제품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편한 저작도구 및 자동화 지원 플랫폼을 개발·구축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