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당뇨병 환자의 삶의 질 높이는 연속 혈당 측정기(CGM)
  • 2020-11-03
  •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연속 혈당 측정기(CGM)는 크기는 작아도 전 세계 수백만 당뇨병 환자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손가락 혈당 검사(finger stick)는 매우 흔하지만 꼭 해야 하는 필수적인 일이다.



실제로 하루에 7번까지 실시하기도 한다. 이 방식은 특정 시점의 혈당을 측정하는 것으로, 아쉽게도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환자는 혈당이 올라가고 있는지 떨어지고 있는지를 알지 못하며,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행가능한 통찰력을 얻을 수 없다.




하지만 이제 손가락 혈당 검사, 검사지의 불편함과 포도당 수치의 불완전한 추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당뇨 환자에게 희망이 생겼다. 침습을 최소화하는 CGM은 더 편리하고 효과적이며 보다 저렴한 방식으로 혈당과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손가락 혈당 검사를 대신할 편리하고 정확한 비용 절감 방법

세계가 손가락 혈당 검사와 포도당 수치에 대한 불완전한 추정에서 연속 혈당 측정기(CGM)의 편리함과 정확성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중국의 선도적인 첨단 CGM 제품 제조사인 Meiqi는 하나의 길을 제시한다. 당뇨병 환자가 1억 2,500만 명이 넘는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당뇨병 인구가 살고 있다. 이처럼 성장하는 당뇨 치료 시장에 대응하여 Meiqi는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의 제휴를 통해 기술의 경계를 넓히면서 차세대 통합형 CGM 웨어러블 기기(Meiqi 3세대)를 개발 중이다.



CGM은 피부 밑에 삽입되는 작은 센서를 사용하여 종일 혈당 수치를 검사하고 이 데이터를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에 전송해서 클라우드로 보낸다. 이러한 실시간에 가까운 정보는 당뇨 환자가 자신의 신체 활동, 음식 섭취 또는 인슐린 수치를 빠르게 조정하고 심각한 고혈당증이나 저혈당을 방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밖에 CGM 기기의 비용 절감 편익은 매우 현실적이다. 환자가 평생 구입해야 할 바늘 및 검사지 비용의 절감 효과만 해도 상당하며, CGM을 통한 지속적인 통찰은 증후를 미리 파악해 심각한 의료 처치나 내원에 지불되는 엄청난 비용을 피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CGM은 환자가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음식을 섭취하거나 약을 복용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하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여준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CGM은 보통 팔에 부착하는 마이크로센서를 사용하여 혈액이 아닌 간질액(피부 바로 아래 조직의 세포를 둘러싼 체액)에서 포도당 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CGM은 전체 포도당 추이를 보여주고,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패턴화하며, 이 데이터를 앱으로 전송해 건강 관리를 향상시키고 위험한 상황을 방지한다.


의학이 반응적인 방식에서 CGM과 같이 보다 예측적인 방식으로 옮겨감에 따라 이러한 기술을 제공하는 올바른 신호 처리 기술력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이 같은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예측적이고 맞춤화된 의학으로 옮겨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전환은 지속적인 환자의 혈당 변화에 대한 통찰(운동으로 인해 혈당이 너무 높은지 또는 잘못된 식사 습관 때문에 너무 낮은지 등)의 질과 모니터링 능력, 그리고 이러한 통찰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확하게 확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환자는 혈당 수치에 대한 정확한 임상 등급의 데이터를 통해 적절한 인슐린 투여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는 더 나아가 혈관 손상, 심장병, 뇌졸중, 신장병, 당뇨병성 혼수와 같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일간, 주간, 월간에 걸친 상세한 포도당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고서가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의료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당뇨병 관리를 위해 보다 정확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손가락 혈당 검사는 한 마디로 이러한 수준의 정밀한 사전 예방적인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다.





차세대 연속 검사 시스템을 위한 차세대 기술

Meiqi의 연속 혈당 측정기(CGM)는 초편의, 초정밀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기기는 몸에 부착하는 작은 패치로서 바늘처럼 생긴 센서로 구성되며 ADI의 차세대 모바일 임피던스 측정 기술을 탑재했다.

가장 중요한 센서 소자를 위해 Meiqi는 소형에 저전압 기능을 제공하는 ADI의 AD5950을 선택했다. Meiqi에게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단순한 부품 공급사를 훨씬 넘어서는 파트너로서 특히 만성 질병 관리를 위한 웨어러블 분야에서 광범위한 시스템 수준 지식, 깊이 있는 전문 기술력, 중요한 디지털 헬스케어 경험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협력회사이다. 이 밖에 ADI의 중국 사무소는 값진 현지 시장에 대한 통찰과 빠른 회전 시간을 Meiqi에 제공함으로써 핵심적인 타임투마켓 이점을 얻도록 지원했다.



연속 혈당 측정 시스템을 공급하는 중국의 선도 기업인 Meiqi는 단지 3세대 모델 설계를 도와주는 기술 협력사가 아닌, 무엇보다 리더십 비전을 공유하고 타협 없이 혁신을 추구하며 생명을 구하는 의료 분야에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를 필요로 했다.

"Meiqi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파괴적 혁신 기업이며,
우리는 우리와 유사한 비전을 갖는 파트너를 필요로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그러한 프로파일과 정확히 일치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기술을 선도한다는 원칙으로 특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_주쥔(Zhu Jun), 연구개발 담당 부사장 / Meiqi"


ADI, 멈추지 않는 혁신

50년도 더 된, ADI의 처음부터 목표는 당뇨 환자가 혈당을 검사하고 자신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것을 포함하여 엔지니어링의 가장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인간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었다.
???????
CGM의 과제는 저전력 소모와 소형화였으며, 이는 바로 ADI의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갖는 강점이었다. Meiqi와 ADI는 함께 세계에서 가장 앞선 CGM 협력체제를 확립하고 당뇨환자들이 편리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웨어러블   #헬스케어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