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하라
  • 2020-10-1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ITRICS, 비디 등 과제 수행기관으로 잇따라 선정
수행기관으로서 과제 주관 및 AI 모델링과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인공지능 전문 기업 AITRICS(에이아이트릭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년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과제에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데이터 댐’ 구축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데이터를 개방함으로써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



AITRICS는 총 58억 원의 정부지원금이 투입되는 체부암 분야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의료기관인 ▲고신대학교복음병원(폐암 및 갑상선암 원천데이터 제공과 라벨링/어노테이션) ▲경북대학교병원(유방암 원천데이터 제공과 라벨링/어노테이션) 및 참여기관인 ▲매니아마인드(폐암 및 갑상선암 라벨링/어노테이션) ▲비알프레임(폐암 및 갑상선암 라벨링/어노테이션과 홍보 지원) 등이다.

또한, ▲에이엠스퀘어(폐암 AI 모델링)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유방암 라벨링/어노테이션 및 AI 모델링)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료 AI 생태계 조성 중계와 기술 산업화 및 기술 개발 촉진)과 함께 폐암/갑상선암/유방암 3개 질환에 대한 학습 데이터를 구축한다. AITRICS는 과제 총괄, 갑상선암 AI 모델링 및 검증, 체부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한다.

이 과제는 ‘체부암 영상진단 이미지 데이터셋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이미지만을 추출하여 익명화 및 데이터 라벨링 과정을 거쳐 데이터를 정제한다. 이후 내외부 교차 검증을 통해 데이터 품질을 증명함으로써 인공지능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안전한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데이터로 의료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데이터 활용도 제고 및 생태계 활성화에 일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디 ‘명령어 AI 데이터’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

주식회사 비디(대표 김기용, 독고세준)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2차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비디는 지정 공모 가운데 ‘명령어 AI 데이터’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고 자유 공모에 ‘의료진 및 환자 음성 AI 데이터 구축’을 제안해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

명령어 AI 데이터 과제는 일반 남녀, 노인 남녀, 소아 남녀를 대상으로 한 정형·비정형 명령어 데이터와 차량 내 대화 및 명령어 데이터를 구축하는 과제다. SKT NUGU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이 있는 비디를 중심으로 차량 음성 플랫폼 분야의 오랜 경험을 가진 미디어젠,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을 보유한 메트릭스리서치와 셀렉트스타가 참여하고 데이터 검증 및 학술 연구를 위해 세종대 산학협력단이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비디 독고세준 대표는 “의미 있는 사업에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며 “특히 이번 사업은 미디어젠과 업무제휴(MOU)를 맺은 지 2개월 만에 이뤄낸 결과로, 이번 과제로 구축하는 양질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해 앞으로 양 사가 함께 만들어낼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 기회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빅데이터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