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C Foundation, OPC UA컴패니언 사양개발 발표
  • 2020-07-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향후 ODVA 경유하는 모든 PROTOCOL이 클라우드로 진입 가능해

ODVA는 OPC Foundation과 함께 OPC Foundation의 공동 작업 그룹과 업무를 시작하여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에 대한 OPC UA컴패니언(동반자) 사양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마디로 ODVA의 Protocol 엔진인 EtherNet/IP™와 ODVA가 보유한 다양한 프로토콜의 통합을 가능케 하는 중요 매개체인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로 향후 ODVA를 경유하는 모든 PROTOCOL들이 클라우드로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중대한 전략이 숨어있음을 의미한다.

ODVA와 OPC Foundation 간의 협력으로 CIP 지원 ICS(Industrial Control System)의 일부 장치와 다른 OPC UA지원 응용 프로그램 간에 CIP 장치와 OPC UA 장치 간의 통신을 가능 하게하는 안정적인 보안 통신이 또한 가능토록 작업한다.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서비스, 클라우드 게이트웨이 어플라이언스 관리에 필요한 일반 작업이 활성화되고 CIP 디바이스는 주요 클라우드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방해하거나 거부하지는 않는다.

OPC UA 동반자사양은 게이트웨이를 통해 공장 현장에서 클라우드로 산업용 통신 및 제어 데이터를 이동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준다. 그간 ODVA는 프로토콜 간 개방화에 전념하여 자동화에만 몰두 한 측면이 있으나, 이번에는 그것이 아닌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시스템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ODVA의 사장 겸 전무이사 인 알베이도운(Al Beydoun PhD) 박사는 “EtherNet/IP™ 장치에서 OPC UA 서버로 제조공정 및 제어 데이터를 연결하면 귀중한 공장 현장정보를 전사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OPC UA 컴패니언 사양은 CIP 객체를 적절한 OPC UA 정보 모델 및 프로파일에 매핑하거나 그 반대로 매핑한다.

EtherNet/IP에서 OPC UA로 클라우드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은 CIP 디바이스에서 감지, 식별, 진단, 상태, 매개 변수 등을 포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중요한 자동화 정보를 EtherNet/IP™에서 OPC UA로 쉽게 전송할 수 있게 해주면, Analytics, ERP 또는 MES와 같은 상위시스템에서 액세스를 하는 데 필요한 노력이 매우 크게 감소가 된다.

CIP에 대한 OPC UA 컴패니언 사양은 빠른 추세분석 및 통찰력 생성을 위해 적절한 컨텍스트 및 의미를 가진 엔터프라이즈 및 IT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ODVA와 OPC Foundation의 직원 등으로 구성된 공동 작업 그룹은 보증 비용을 생산 변형에 다시 연결하는 등 클라우드 사용 사례 중 중요한 장치를 식별하여 작업 범위를 추진할 것이다. CIP에 대한 OPC UA 컴패니언 사양의 공동 개발과 병행하여 필요에 따라 ODVA SIG[Special Interested Group]가 CIP 및 EtherNet/IP™를 향상시켜 추가 데이터 없이 모든 관련 데이터를 OPC UA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사양을 CIP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것이다. ODVA와 OPC Foundation의 조정은 주요 장치 정보의 확장성과 상호 운용 성을 보장하는 작업으로 전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OPC UA 서버는 CIP 객체에 매핑하고 노출할 수 있으며 OPC UA 응용 프로그램과 EtherNet/IP™간에 연결을 설정하고 올바른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동 작업 그룹의 최종 목표는 CIP 오브젝트를 필요한 정보 모델 및 프로파일에 매핑하는 OPC UA 동반자 스펙을 작성 및 완성을 하는 것이 최종의 목표다.


ODVA소개

ODVA(www.odva.org)는 세계 최고의 자동화 공급 업체 회원을 보유한 국제 표준 개발 및 무역 조직이다. ODVA의 사명은 산업 자동화를 위해 개방적이고 상호 운용 가EtherNet/IP™. 표준에는 Common Industrial Protocol 또는 “CIP™”, ODVA의 미디어 독립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EtherNet/IP™ DeviceNet 등의 산업용 통신 기술이 포함된다. 프로덕션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과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해 ODVA는 상용 표준 인터넷 및 이더넷 기술을 기본 원칙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 원칙은 오늘날 업계 최고의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 인 EtherNet/IP™로 대변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계측   #네트워크   #센서   #소프트웨어   #전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