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저가형 소형 전력관리 IC(PMIC: Power-Management IC) SPSA068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IC 기능에 대한 파라미터 구성이 가능하고 AEC-Q100 인증을 획득한 SPSA068은 ISO 26262 기능안전(FuSa: Functional Safety) 레벨 ASIL-B까지 지원한다.
SPSA068은 단일 전원 전압으로 동작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MCU 전력관리용 턴키 솔루션 구현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1A 배터리 호환 벅 전압 레귤레이터, 정밀(1%) 전압 레퍼런스, 워치독 감시장치, 진단 표시기, MCU 리셋 제어와 구성 및 상태 확인을 위한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를 모두 통합하고 있다.
또한, 이 디바이스는 비휘발성 메모리(NVM)를 통해 모든 파라미터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벅 레귤레이터는 0.5A 또는 1A 부하 전류에서 5V, 3.3V, 1.2V의 출력 옵션을 제공하고, 외부 저항기를 사용하여 다른 전압을 얻을 수 있다. 스위칭 주파수는 0.4MHz 및 2.4MHz로 설정 가능하며, 전압 레퍼런스는 20mA 부하 전류에서 5V, 3.3V, 1.2V로 조정할 수 있다. 과전압 및 저전압, 과전류, 단락회로, 과열 차단 등의 보호 기능도 내장돼 있다. MCU의 필요에 따라 SPSA068은 경부하 조건에서는 저전력 활성 모드도 지원하며, 대기 전류는 단 50µA에 불과하다.
배터리에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PMIC는 포괄적 기능 세트와 컴팩트한 설계로 PCB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설계 기간 단축을 지원한다. 통합 비휘발성 메모리와 저전력 모드로는 환경 조건에 대한 시스템 레벨 민감도를 완화하고, 부품원가(BOM)를 절감하며, 정밀성과 안전성을 향상시켜준다.
이 PMIC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BIST(Built-In Self-Test) 기능과 입력 및 출력, 접지 손실 모니터, 전용 결함(FAULT) 핀을 갖추고 있어 기능안전 관련 고려사항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SPI를 통해서 프로그래밍, 진단,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결함이나 경고 발생 시 MCU 워치독 신호와 레귤레이터 상태 표시 기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