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가전제품 프리미엄 모터 제어 초저비용 실시간 MCU 출시

2025-09-18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가 초저비용으로 프리미엄급 모터 제어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C2000™ 실시간 MCU를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F28E120SC와 F28E120SB는 단일 모터 및 역률 보정(PFC) 시스템에서 기존 C2000 MCU보다 약 30% 빠른 연산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세탁기, 식기세척기, 진공청소기, 전동 공구 등 다양한 가전제품에서 효율성과 정밀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신제품은 TI의 InstaSPIN™ FOC(Field-Oriented Control) 소프트웨어와 첨단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부드럽고 조용하며 효율적인 모터 작동을 지원한다. 고속 센서리스 제어, 정지 상태에서의 높은 시동 토크, 정교한 진동 보상 기능 등을 제공해 소비자 전자제품의 모터 성능을 한층 향상시킨다.

비벡 싱할(Vivek Singhal) TI 애플리케이션 특화 MCU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C2000 포트폴리오에 초저가 MCU를 추가하면서, 가전과 전동 공구 시장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실시간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제조업체들은 기존에 고급 기능으로 인식되던 조용하고 부드러운 모터 성능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F28E12x 시리즈는 120,000rpm(2kHz 전기 주파수 이상)의 초고속 모터 구동을 지원하며, 기어 변환 소음을 줄이고 안정성을 강화한다. 또한 진동 보상 알고리즘으로 세탁기 등에서 발생하는 불균형 부하 소음을 최대 60% 감소시킬 수 있다.

TI는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인도 방갈로르에서 열리는 electronica India 전시회에서 신제품 데모를 선보인다. 시연 내용은 ▲가전 팬 모터의 노이즈 감소 ▲진공청소기용 고속 센서리스 모터 제어 등이다.

F28E12x MCU는 현재 TI.com에서 사전 생산 수량을 구매할 수 있으며, 1,000개 기준 0.49달러부터 시작한다. 또한 TI는 19달러 평가 모듈(EVM), 모터·전력 제어 레퍼런스 디자인, 모터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등 개발 생태계를 지원해 엔지니어의 설계를 돕는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텍사스인스트루먼트 관련 기사
오피니언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