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칩렛 시스템 아키텍처의 첫 번째 공개 사양 발표해

2025-02-03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실리콘 혁신 가속화를 위한 새로운 도약 마련

Arm은 칩렛 시스템 아키텍처(Chiplet System Architecture·CSA)의 첫 번째 공개 사양을 선보이면서 CSA 개발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현재 에이디테크놀로지(ADTechnology), 알파웨이브 세미(Alphawave Semi), AMI, 케이던스(Cadence), 재규어 마이크로(Jaguar Micro), 칼레이(Kalray), 리벨리온(Rebellions), 지멘스(Siemens), 시놉시스(Synopsys) 등 60개 이상의 선도 기업이 CSA에 참여하여 여러 시장 부문의 실리콘 전략에 기여하고 표준을 적용하고 있다. 

 


Arm 인프라 사업부의 부사장인 에디 라미레즈(Eddie Ramirez)는 “AI는 이전과 달리 모든 시장에 스며들어 새로운 산업 혁명을 주도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시장 전반의 광범위한 AI 워크로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처럼 광범위한 컴퓨팅 요구 사항은 특정 시장 요구에 최적화된 두 가지 이상의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맞춤형 실리콘에 대한 수요 증가와 실리콘 생산의 비용 및 복잡성이 결합되어 칩렛의 채택이 확대되는 추세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수 칩렛을 재사용하여 여러 맞춤형 시스템온칩(SoC)를 만들면 모놀리식(monolithic) 칩에 비해 전반적인 설계 비용을 낮추면서 더 나은 성능과 낮은 전력 소비를 갖춘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업계 전반의 표준과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칩셋의 다양성으로 인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여 궁극적으로 혁신이 늦어질 수 있다.

이러한 파편화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에 Arm은 칩렛 시스템 아키텍처(CSA)를 소개하였다. CSA는 에코시스템과 공동 개발한 일련의 시스템 파티셔닝(system partitioning) 및 칩렛 연결 표준을 제공해 업계가 칩렛 구축의 기본 선택 사항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CSA를 사용하면 규정을 준수하는 모든 시스템에 적용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는 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칩렛을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칩렛 기반 시스템 혁신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파편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미 CSA와 협력하고 있는 혁신적인 기술 기업들의 폭넓은 참여는 시스템 설계에 혁신을 가져올 Arm 기반 칩렛 에코시스템의 토대를 형성하여 SoC의 유연성, 접근성,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파편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제 공개 사양이 제공됨에 따라 설계자는 칩렛을 정의하고 컴포저블 SoC(composable SoC)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바탕으로 AI 워크로드의 다양성을 해결하고 실리콘이 특정 시장에 적합하도록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ARM 관련 기사
오피니언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