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전국 AI 인프라 구축은 이 세가지 축으로 진행

2024-11-04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 ▲AI데이터센터 ▲GPUaaS ▲에지AI(Edge AI) 3대 핵심 축으로 AI인프라 완성

SKT가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인프라’ 조성에 나선다.

SK텔레콤은 4일부터 5일 양일간 열리는 ‘SK AI 서밋 2024(SK AI Summit 2024)’에서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 계획을 전격 공개하고, AI 인프라 기반의 강력한 변화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T는 ▲AI데이터센터 ▲GPU 클라우드 서비스(GPUaaS) ▲에지AI(Edge AI) 등 세가지 축을 중심으로 전국의 AI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SK AI 서밋 2024’에서 발표를 하고 있는 유영상 SKT CEO


SK ICT 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영상 CEO는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를 기반으로 ICT 강국 반열에 올랐던 것처럼 인프라에서 출발하는 성공방정식이 AI 시대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이 AI G3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SKT는 국내 지역 거점에100MW(메가와트) 이상의 전력이 필요한 하이퍼 스케일 AI DC(데이터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그 규모를 GW(기가와트)급 이상으로 확장하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DC 허브’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AI DC를 지역 거점에 구축하면 수소, 태양광, 풍력 등 지역의 新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고, 해저케이블을 통한 글로벌 확장도 용이하다. SKT는 SK가 보유하고 있는 고효율의 차세대 반도체와 액침냉각 등 에너지 솔루션, AI 클러스터 운영 역량을 결합할 경우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AI DC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T는 중장기적으로 GW급 AI DC를 통해 ▲ 50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 유치 ▲ 55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 ▲ 175조원 이상의 경제 효과 ▲ 지역에서의 AI 첨단산업 육성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대 규모 NPU Farm 구축

두번째로, SKT는 국내 GPU 공급 부족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가산 데이터센터를 AI DC로 전환하여 클라우드 형태로 GPU를 제공하는 GPUaaS(GPU as a Service)를 출시할 계획이다.

SKT는 미국 람다와 협력을 통해 오는 12월 H100 기반의 GPUaaS를 시작으로, ‘25년 3월에는 국내 최초로 최신 GPU H200을 도입하며 고객사 수요에 맞춰 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SKT는 더 많은 기업들이 GPU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낮은 비용으로 쉽게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한민국 AI 생태계의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동시에 K-AI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국형 소버린 AI’도 구현한다. SKT는 ‘25년부터 총 1천억원을 투자해 리벨리온의 NPU(신경망처리장치, Neural Processing Unit), SK하이닉스의 HBM, SK텔레콤과 파트너사들이 보유한 다양한 AI DC 솔루션을 결합한 ‘한국형 소버린 AI’를 구현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NPU Farm을 구축하고, 정부와 협력해 데이터 주권이 중요한 공공 영역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기업 및 클라우드 사업자, K-AI 스타트업과 협력하여 AI 기술 자립 및 생태계 확산을 주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국에 연결된 통신 인프라를 활용하여 AI DC와 ‘온디바이스AI’ 사이의 간극을 메꿀 수 있는 ‘에지 AI(Edge AI)’를 도입할 예정이다.

‘에지AI’는 이동통신 네트워크와AI 컴퓨팅을 결합한 인프라로, 대규모 AI DC 대비 저지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측면에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온디바이스AI’ 대비 대규모 AI 연산이 가능하여 기존 AI 인프라와 상호 보완적인 기능이 가능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SK텔레콤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3 및 2024 베스트 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