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 13.7퍼센트로 세계 1위
2023년 전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는 약 5,450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 중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5퍼센트 성장한 692억 달러에 달했다. 인피니언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 13.7퍼센트로 세계 1위, 국내에서도 17.3퍼센트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1위 업체이다.
2023년 인피니언의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2022년 대비 26퍼센트 이상 성장하였다. 인피니언은 차량용 센서 시장 2위,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 1위, 전력반도체 글로벌 1위 공급 업체로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차량용 반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 및 전기차를 구성하는 3대 요소인 센서, 컴퓨팅, 엑추에이터에 필요한 모든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최재홍 부사장, 인피니언 코리아
"인피니언의 차별점은 프리미엄 제품과 솔루션, 그리고 프리미엄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시장을 선도하는 아키텍처와 고신뢰성, 사이버 보안, 불량률 제로 품질이다. 자동차 제어 시스템은 사람의 안전에 직결되므로 반도체의 작은 불량도 무시할 수 없다."
반도체는 자동차 산업의 메가트렌드인 전동화, 자율 주행, 커넥티비티 및 첨단 보안 구현을 위해 필수적이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자동차 한 대에 적용되는 반도체의 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기준 내연 기관 자동차는 차량 한대 당 750달러 수준의 반도체가 필요하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2024년 기준 약 1000달러의 반도체가 탑재되며, 2030년에는 2000달러 수준의 반도체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력반도체를 선도하는 인피니언은 SiC 반도체 생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오스트리아 빌라흐 및 말레이지아 쿨림 공장에 많은 투자를 하여 2027년에는 현재의 10배 가량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것이다. 또한 안정적인 웨이퍼 공급을 위해 기존 4개의 웨이퍼 공급 계약업체를 6개 업체로 확대하였다. 고출력, 급속 충전에 대한 요구로 트랙션 모터 구동뿐만 아니라 OBC(On Board Charger) 및 DC-DC에도 SiC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Q. 인피니언이 자율주행 분야에서 집중하는 부분은.
자율 주행에서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즉, 자율 주행 레벨 L1, L2, L2+ 에 요구되는 레이더 시스템 및 센서 도메인 제어기에 집중하고 있다. 차량용 레이더(77Ghz) 시장 1위 및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SRR(short range radar), MRR(middle range radar), LRR(long range radar), HRR(hgih resolution radar)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 28nm CMOS 공정의 레이다 칩셋 샘플을 출시했으며, 자동차 품질과 기능안정 규정을 충족하는 칩셋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및 신호 처리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E/E 아키텍처에 따라 실시간으로 높은 연산이 필요한 도메인 및 존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ware defined vehicle)에 적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출시하고 에코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타사 대비 많은 기술 지원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인력의 시스템 역량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전국에 위치한 다수의 오토모티브 고객사를 위해서
‘인피니언 아카데미’ 라고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는 총 21개의 교육과정을 진행했으며,
109개 회사에서 2천명 이상이 참석하였다."
Q. 인피니언이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타사와 차별성 및 경쟁력은.
인피니언의 차별점은 프리미엄 제품과 솔루션, 그리고 프리미엄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시장을 선도하는 아키텍처와 고신뢰성, 사이버 보안, 불량률 제로 품질이다. 자동차 제어 시스템은 사람의 안전에 직결되므로 반도체의 작은 불량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인피니언은 Zero PPM부합하는 엄격한 자체 품질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반도체는 AEC Q100/101 표준을 충족시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인피니언은 업계 최초로 2000번의 테스트 사이클을 도입하여 FET의 내구성을 강화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능 안전과 관련하여, 2011년에 정식으로 공표되기 전인 2006년에 인피니언은 이미 IEC61508 규정을 적용하여, 이해도와 경험을 바탕으로 ISO26262에 부합하는 기능 안전 프로세스를 업계 최초로 개발하고 구현했다. 더불어, 제품 개발 시 필요한 다양한 기능 안전 문서 및 안전 컴플라이언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신속하게 규정을 준수하는 안전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모두 시스템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추구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Trench 기술을 SiC MOSFET에 적용하여 Planar 기술 대비 30퍼센트 더 많은 칩을 생산하고 있으며, COLD SPLIT 웨이퍼 절단 기술을 적용하여 하나의 SiC 웨이퍼에서 칩 수를 두 배로 늘릴 수 있게 되었다.
Q. 고객 지원 서비스 면에서도 남다른 면이 있다고.
인피니언은 타사 대비 많은 기술 지원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인력의 시스템 역량이 매우 뛰어나다.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고객과 신뢰에 기반한 관계를 통해 고객사가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사의 시장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외국계 자동차 반도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내에 불량분석 연구소를 개소하여 제품 불량 발생 시 2주 이내 보고서를 제공하는 등 대응이 어느 업체보다 빠르다. 불량분석 연구소에는 높은 수준의 분석을 위한 장비 및 화학 실험실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애플케이션 설계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국에 위치한 다수의 오토모티브 고객사를 위해서 ‘인피니언 아카데미’ 라고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연간 커리큘럼은 전력 반도체에 대한 기본 이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코어 아키텍쳐 설명 및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는 방법, 레이더 센서의 기본 원리 및 적용 방법, 차량용 메모리의 기능과 동작에 대한 이해, 전기차 모터에 대한 기본 이해와 모터 구동을 위한 시스템 이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023년에는 총 21개의 교육과정을 진행했으며, 109개 회사에서 2천명 이상이 참석하였다.
Q. 오토모티브 사업의 하반기 국내 시장 계획은
글로벌 3위 자동차 회사인 현대기아차가 인피니언의 주 고객사이므로 국내 시장 계획이 다르지 않다. 앞서 말씀드린 인피니언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사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솔루션 제공 및 기술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