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로옴, 아날로그 디지털 융합 제어 전원 'LogiCoA' 솔루션

2024-04-24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LogiCoA™ 마이컴, 풀 디지털 제어 전원과 동등한 기능을 저소비전력으로 실현

로옴(ROHM) 주식회사는 소전력~중전력대(30W~1kW 클래스)의 산업기기, 민생기기용으로 풀 디지털 제어 전원과 동등한 기능을 아날로그 제어 전원 수준의 저소비전력과 낮은 비용으로 실현 가능한 LogiCoA™(로지코아) 전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LogiCoA는 아날로그 회로의 성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디지털 요소를 융합한 설계 개념의 브랜드다. 그리고, LogiCoA 전원 솔루션은 LogiCoA 마이컴을 중심으로 구성된 디지털 제어 부분과 실리콘 MOSFET 등의 파워 디바이스로 구성된 아날로그 회로를 조합한 업계 최초의 「아날로그 디지털 융합 제어」 전원이라고 업체 측은 밝혔다.



풀 디지털 제어 전원의 경우 고속 CPU나 DSP 등의 디지털 컨트롤러가 담당하는 기능을 낮은 bit의 마이컴으로 처리할 수 있어, 아날로그 제어 전원으로는 실현이 어려운 고기능을 저소비전력 및 낮은 비용으로 실현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LogiCoA 마이컴에서 전류, 전압치 등의 각종 설정치를 기억할 수 있으므로, 전원 회로에 따른 주변 부품의 성능 편차에 대한 보정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아날로그 제어 전원과는 달리 마진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 전원의 소형화 및 고신뢰성화에 기여한다.

또한, 동작 로그 데이터를 마이컴 내부의 비휘발성 메모리에 기록할 수 있어, 문제 발생 시의 백업으로서 로그 기록이 요구되는 산업기기 전원에도 최적이다. 



로옴 공식 Web 사이트에서는 비절연 벅 컨버터 회로로 LogiCoA™ 전원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평가용 레퍼런스 디자인 「REF66009」를 공개했다. 이 페이지에서는 평가에 필요한 회로도, PCB 레이아웃, 부품 리스트, 샘플 소프트웨어, 서포트 자료와 같은 각종 툴을 공개하고 있다. 로옴이 제공하는 레퍼런스 보드 「LogiCoA001-EVK-001」을 사용함으로써 실제 기기에서의 평가가 가능하다. 

LogiCoA 전원 솔루션에 탑재된 LogiCoA 마이컴은 2024년 6월부터 양산 및 샘플 제공을 개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전원 토폴로지에 대응 가능하도록 LogiCoA™ 마이컴의 제품 전개를 추진하여 어플리케이션에서 전력 손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원부의 저전력화 및 소형화를 실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현에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 



중전력대에서 동작하는 산업용 로봇 기기나 반도체 제조 장치 등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제어 전원이 많이 채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전원에도 고신뢰성 및 고정밀 제어가 요구됨에 따라 아날로그 제어로만 구성된 전원으로는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어렵게 되었다.

반면에 풀 디지털 제어 전원의 경우 고정밀의 제어나 설정이 가능하지만, 탑재되는 디지털 컨트롤러의 소비전력이 크다는 단점과 비용이 높다는 문제가 있어, 소전력~중전력대의 전원에서는 채용이 어려웠다. 로옴은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여,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장점을 융합한 LogiCoA 전원 솔루션을 개발했다. 고기능 및 저소비전력의 LogiCoA 마이컴을 통해 다양한 전원 토폴로지의 제어가 용이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로옴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3 및 2024 베스트 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