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관리를 활성화시키는 mmWave 레이더
2018-02-06
.jpg)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를 간소화하여 진입 장벽을 낮추는 단일칩 레이더 솔루션
교통 시스템은 전세계의 사람들과 화물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이동시키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교통 시스템 및 관련 인프라는 운행 지역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환경을 감지해 실시간 변화들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교통 분야 엔지니어는 이 데이터를 이용해 통계를 작성하고 미래 인프라 투자에 대한 목표를 세우며, 운전자는 이 데이터로 자신의 경로를 관리할 수 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 시장이 2022년까지 63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 정보의 가치는 분명해졌다. 그러나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이 다양한 조건에서 교통 효율성 및 안전성을 증가시키지만, 설계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센싱과 관련된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위치 및 속도 측정: 교통 데이터가 유용하려면 교통 장소(위치)와 흐름(속도)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이 정보는 교차로 정지선부터의 거리 또는 다가오는 차량의 속도를 포함할 수 있다.
•전천후 작동: 교통 인프라 센서는 주로 실외에 설치되기 때문에, 날씨에 상관 없이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비, 눈, 안개 및 먼지와 같은 불리한 기상 조건에서뿐만 아니라, 주간 광과 야간 광 모두에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먼 거리의 고속 물체 감지: 센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차량들을 먼 거리에서도 감지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교차로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차량들까지 감지할 수 있다면, 녹색 및 황색 등의 지속 시간을 보고 다가오는 차량들을 보다 잘 예측할 수 있다.
•정밀성과 성능 측정: 교통 모니터링 인프라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차선 위치, 센서로부터의 차량 거리 및 속도를 정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jpg)
오늘날의 교통 모니터링 기술
오늘날의 교통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는 다양한 감지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들은 서로 다른 시장의 기능을 수행하고,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인덕티브 루프 센서: 이 솔루션에서는 절연 전기 유도 와이어가 도로를 지나간다. 전기 펄스가 와이어에 흐르는데, 차량이 그 위로 지나갈 때 생기는 인덕턴스 변화로 차량이 공간을 차지하거나 통과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인덕티브 루프 센싱은 일반적인 센서이지만,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루프가 설치된 곳 주변의 “존재”만 감지하기 때문에 다가오는 교통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둘째, 이 시스템의 규모상 각 구역과 차선 마다 고유한 루프가 있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고 시스템을 구현하기가 복잡하다.
그렇지만 가장 불리한 점은 이러한 시스템을 설치하거나 수리하려면 도로 지면을 파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유지관리 주기(1-2년)가 짧고 빈번하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인덕티브 루프 시스템의 전체 비용은 급속도로 늘어나게 된다.

•카메라 및 비전 기반 센서: 비디오 이미지 프로세서와 카메라, 비전 기반 센서를 사용해 CMOS 카메라 센서에서 이미지 데이터를 포착한다. 그 다음에 이미지를 분석해 교통 상황을 분석한다.
이 시스템은 교차로 및 고속도로의 교통 상황을 측정할 뿐만 아니라 운영자에게 실시간 비디오를 전송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주야 사이클, 그림자, 악천후 등과 같은 변화하는 환경 조건들은 이러한 시스템의 “보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러한 비전 문제들로 첨단 신호 처리 및 알고리즘이 필요해지고 시스템의 복잡도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mmWave 레이더 기반 교통 모니터링
교통 모니터링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는 레이더이다. 특히, 밀리미터파(mmWave) 기술 기반의 솔루션이 그렇다. mmWave만의 고유한 장점들, 예를 들어 빛이나 기상 조건에 덜 민감하고, 비전 기반 기술에 비해 범위가 넓으며, 정밀성이 높다는 점들은 교통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잘 발휘된다.
따라서 교통 관리 시스템이 직면한 감지 문제에서 mmWave 레이더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교통 효율성 및 안전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전천후 작동: 레이더 애플리케이션 및 RF 신호 전파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레이더가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 덜 민감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mmWave는 야간, 연기, 안개, 비와 같은 불리한 기상 조건을 뚫고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이 능력은 통제할 수 없는 가변 환경에서 mmWave 센서가 확실하고 일관된 실외 감지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먼 거리 고속 물체의 감지: mmWave 센서는 77GHz 범위 내에서 고속 FMCW(Frequency-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기존 레이더 시스템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안테나 설계와 RF 처프(chirp) 구성의 조합은 이 77GHz 레이더 시스템이 100km/h 이상의 속도로 자동차와 같은 목표물을 150m 이상 거리에서도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물체 계측의 정밀성: 프로세싱 능력이 통합된 고속 FMCW 레이더는 한 장면에서 거리와 시선 속도, 다수 목표물 반사면의 각도를 1초 안에 여러 번 측정할 수 있다. 이것은 mmWave 솔루션을 사용하는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다수의 차량들을 높은 거리 및 속도 분해능으로 쉽게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레이더 설계 문제의 극복
레이더 솔루션의 구현에는 몇 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다. 오늘날의 레이더 솔루션은 복수의 개별 컴포넌트들이 있어야 전체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여기에는 RF 프론트 엔드와 디지털 프로세싱 백 엔드가 포함된다.
이산 레이더 시스템에는 MCU와 같은 중앙 컨트롤러가 있어야 제어 신호를 모든 개별 컴포넌트들에 보낼 수 있다. 이것은 전자기 간섭(EMI) 효과를 발생시켜 “잡음 많은” 시스템을 만든다.
이렇게 통합이 부족하게 되면 설계의 복잡도가 증가하게 되고 시스템의 크기, 비용, 전력소비 측면에서 불리해진다. 또한 분리 레이더 시스템은 변화하는 조건 및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문제도 야기할 수 있다.
76~81GHz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는 최신형 mmWave 솔루션은 ARM 코어 기반의 강력한 MCU에 DSP를 통합시켜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 있다. 단일칩 솔루션에서는 개별 프론트 엔드,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프로세싱 부품들 간 고속 데이터 전송을 해야 할 필요가 없다.
프로세싱 체인은 DSP에서만 구현되지만, ARM 프로세서는 트랙킹 로직, 물체 분류, 교통 통계의 보고, I/O 기능, 센서 관리와 같은 더 고차원의 프로세싱 관리 기능들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물체 감지 및 트랙킹은 교통 환경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꼭 필요한 수단이다. 그리고 단일칩 솔루션은 실시간 지능으로 물체를 감지, 추적, 분류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제공할 수 있다.
DSP는 물체 클러스터링 및 트랙킹 알고리즘을 수행해 차량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처리한 다음, MCU가 동적 교통량에 지능적이고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단일칩 솔루션은 소형 폼팩터 애플리케이션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며, 시야 내 물체의 거리, 속도, 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결론
mmWave 센서 고유의 특성과 능력은 고성능 감지 분석을 가능하게 해주고, 스마트 교통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단일칩 솔루션은 mmWave 센싱 설계의 진입 장벽도 낮춰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100자평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