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IoT와 보안 그리고 디스플레이까지 아우르는 선도 기술 선보여
2018-01-03 오민준 기자, mjoh@elec4.co.kr
ARM은 연례행사인 ‘Arm 테크 심포지아(Tech Symposia)’ 개최에 맞춰 기자간담회를 진행해 여러 새로운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는 임종용 ARM코리아 대표이사를 비롯해 난단 나얌팔리 ARM 컴퓨팅프로덕트그룹 총괄부사장, 로저 바커 멀티미디어 제품 마케팅 디렉터 등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해 발표를 진행했다.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IoT 게이트웨이로 디바이스를 관리하는 새로운 Mbed Cloud Edge(엠베드 클라우드 엣지)와 범용 산업 프레임워크인 플랫폼시큐리티아키텍처(PSA), Mali-D71, CoreLink MMU-600, Assertive Display 5로 구성된 디스플레이 솔루션이 소개됐다.
먼저 엠베드 클라우드 엣지는 기존 ARM의 엠베드 클라우드에 디바이스 관리 기능인 엠베드 엣지를 확장한 것으로 이를 통해 게이트웨이 관리 및 진단, 에지 컴퓨팅, 인터넷 프로토콜(IP)과 레거시 커넥티드 기기 연결 관리까지 세 가지 기능을 새로이 제공한다.
엠베드 엣지에는 비 IP 기기를 연결해 네트워크에서 통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토콜 변환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고, 문제에 대한 경고와 진단, 해결 기능도 제공한다. 게이트웨이 백업으로 소프트웨어 오류 발생시 복원 기능을 제공하며, 게이트웨이 이미지 백업을 통해 하드웨어 고장 발생 시 초기 상태로 복원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시스템 관리 기능을 통해서는 게이트웨이와 관련된 문제 진단과 해결을 할 수 있다.
PSA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보안을 위한 오픈 레퍼런스로 현재 ARMv8-M 시스템 기반으로 오픈소스 참조 구현 펌웨어를 내년 초 출시 계획으로 개발 중이다. 여기에 LPWA 통신, 스토리지, 자동차 등 높은 수준의 분리 및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 활용되는 트러스트존 크립토아일랜드(TrustZone CryptoIsland)-300과 전용 메커니즘을 탑재해 시스템 보안을 손상하지 않고도 디버그 기능을 제공하는 SDC-600까지 2종의 신규 보안 IP 컴포넌트도 소개했다.

디스플레이프로세서유닛(DPU)인 Mali-D71은 성능 밀도 2배 향상, 시스템 전력 30% 절감, 픽셀 처리량 2배 증가 등 이전 세대와 비교해 나은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CoreLink MMU-600를 함께 사용하면 55%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지연 시간도 50% 감소할 수 있다.
Assertive Display(어써티브 디스플레이) 5는 다양한 명암비 및 색 영역 특성을 가진 디스플레이에서 모두 HDR 콘텐츠(HDR10, HLG)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SDR 디스플레이에서도 HDR 콘텐츠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100자평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