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5] 인텔, AWS와 공동 개발한 오토모티브 버추얼 디자인 공개해
  • 2025-01-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차량용 솔루션 및 파트너십 발표…. 소프트웨어-정의 차량 가속화

인텔은 CES 2025에서 자동차 제조업체의 전기차 및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Software-defined vehicles)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확장된 제품 포트폴리오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공개했다.

이 업체는 고성능 컴퓨팅, 외장 그래픽, 인공지능(AI), 전력 관리 및 영역 컨트롤러 솔루션을 포함한 총체적 차량 플랫폼을 제공하며, AWS(아마존웹서비스)와 공동 개발한 인텔® 오토모티브 VDE(Intel® Automotive Virtual Design Environment)도 함께 선보였다. 인텔은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의 비용 및 성능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수익성 높은 SDV 개발 및 배포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인텔 오토모티브 총괄인 잭 위스트(Jack Weast) 인텔 팰로우는 “인텔 오토모티브는 SDV 혁신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통합과 결합된 인텔의 총체적 차량 접근 방식은 개발과 배포의 총 비용을 절감하는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동차 제조업체가 모빌리티의 미래를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수익성 있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인텔의 총체적 차량 플랫폼은 기존의 분산된 차량 아키텍처 접근 방식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줄여준다. 차량의 전기/전자 아키텍처를 최적화함으로써 인텔은 비용 절감과 성능 향상을 동시에 이끌어낸다. 인텔은 이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전기차(EV) 파워트레인과 영역 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적응형 제어 유닛(ACU)의 출시를 발표했다.

ACU U1310은 여러 실시간, 안전에 중요한 사이버보안 기능, 애플리케이션 및 도메인(X-in-1)을 단일 칩으로 통합하는 새로운 종류의 처리 장치다. 기존의 시간 및 순차 처리 기반 마이크로 및 영역 컨트롤러는 제한된 결정적 처리 역량으로 인해 여러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인텔의 새로운 ACU 디바이스 제품군은 CPU 코어에서 실시간 제어 알고리즘을 오프로드하는 유연한 로직 영역을 통합하여 여러 마이크로컨트롤러 워크로드를 단일 영역의 MCU로 통합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성능, FFI(freedom from interference) 및 결정적 데이터 전달을 보장한다. 이러한 듀얼 브레인 접근 방식은 더 많은 워크로드를 통합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안전성, 사이버보안, 성능을 향상시킨다.

전기차 파워트레인에 ACU U310을 적용하면 첨단 알고리즘 솔루션을 통해 배터리의 에너지 수요를 줄이고, 개별 운전 스타일과 도로 조건에 맞춰 고전압 및 제어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ACU는 킬로와트당 비용 절감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파워트레인 시스템 에너지 손실의 최대 40%를 회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제표준 배출가스 측정방식(WLTP)에서 3%에서 5%까지의 효율 증가를 실현한다. 이는 차량의 주행 가능 거리 증가, 충전 시간 단축, 더욱 민첩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기존 접근 방식에 비해 차량당 자재 비용(BOM), 전기 모터 크기, 배터리 비용을 크게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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