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무선 IoT 네트워크 ′아마존 사이드워크′ 개발 지원해
  • 2023-03-2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nRF52840 멀티 프로토콜 SoC와 nRF ConnetSDK로 제공

"이제 노르딕 무선 기술을 이용해 아마존 사이드워크 기기를 구현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한국지사장 최수철)는 자사의 블루투스 무선 기술을 통해 무선 IoT 분야의 가장 중요한 혁신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를 선도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개발자들은 노르딕의 여러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nRF52840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와 nRF Connect SDK를 이용해 동급 최상의 아마존 사이드워크 제품 개발 작업을 즉시 착수할 수 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두 가지 주요 무선 네트워크 유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홈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2.4GHz 블루투스 LE를 이용하는 도달거리가 더 짧은 무선 네트워크이며, 다른 하나는 홈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서브-GHz의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도달거리가 더 긴 무선 네트워크이다. 

블루투스 LE 기반의 도달거리가 짧은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데이터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블루투스 LE 기기를 클라우드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유형의 네트워크는 가정이나 빌딩 내부에 있는 기기에 가장 적합하다. 노르딕은 nRF52840 SoC 단일 솔루션 만으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도달거리가 더 긴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가정용 와이파이(Wi-Fi)와 셀룰러 IoT 네트워크 사이에 배치되도록 설계된 낮은 통신 속도의 무선 IoT 네트워크이다. 이는 가정용 와이파이보다 더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지만, 셀룰러 네트워크와 달리 연결로 인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nRF52840 QFN48 (6x6)와 nRFConnect SDK

미국의 경우, 도달거리가 긴 유형의 사이드워크는 900MHz ISM 대역을 사용한다. 노르딕 솔루션은 셈텍(Semtech) SX1262 트랜시버를 통해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로라(LoRa) 기반 사이드워크와 FSK 기반 사이드워크 등 2가지 추가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도달거리가 긴 서브-GHz 아마존 사이드워크 또한 노르딕의 nRF52840을 이용할 수 있다. 노르딕 SoC인 nRF52840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능을 수행하고, 기기의 네트워크 등록 및 인증을 위한 블루투스 LE 연결을 제공하거나 중요한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는 스마트 실외 조명과 환경 센서, 유틸리티 미터기 및 자산 트래커를 비롯해 지하실이나 차고 등에 보관되는 세탁기, 텀블 건조기와 같은 가전제품은 물론, 헬스케어 및 상업용 장치 등이 있다. 

아마존 사이드워크가 개발자들에게 공개됨에 따라, 개발자와 기기 제조업체들은 인터넷 연결 방법을 걱정할 필요 없이 제품 설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미 수백만 개의 기기들이 구축되고 있다. 사이드워크 브리지(Sidewalk Bridge)로 작용하는 모든 기기들은 인터넷 대역폭의 작은 부분 만을 공유하여 모든 아마존 사이드워크 최종 기기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산추적 및 물건의 위치 찾기 등과 같은 훨씬 더 다양한 적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엔지니어인 핀 뵈티우스(Finn Boetius)는 “아마존 사이드워크는 컨슈머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무선 IoT 개발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며, “아마존은 이미 널리 배포되어 있는 아마존 에코(Echo) 및 링(Ring) 기기 기반의 기존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무선 IoT 애플리케이션의 범위와 시장 잠재력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블루투스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아마존 사이드워크 기기를 네트워크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