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창 띄우지 않음
사피온 류수정 대표 "AI 반도체칩, 다양한 응용 분야 확산에 힘쓸 것"
  • 2022-09-1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K-Night 2022’에서 AI 비즈니스 동향 및 성장 전략 발표해

AI 반도체 기업, 사피온(SAPEON) 류수정 대표는 미국 내 한국인 기업가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연례행사인 ‘K-Night 2022’에 참여하여 AI 비즈니스 동향 및 도전과제, 성공전략을 공유했다.

17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K-Night 2022에서 류수정 대표는 “전세계 AI 반도체 시장 규모는 오는 2026년 900억달러에 달하고, AI반도체가 전체 비메모리 시장의 1/3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피온 X220은 한국 최초로 상용화된 서버용 AI반도체로서, 현재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시장에서 국산화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사피온은 AI 반도체 원천기술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100% 내부 기술로 개발하여, AI반도체 중에서도 가장 규모 큰 데이터센터 추론 서비스 반도체 시장과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특히 사피온은 실리콘밸리의 중심부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에 미국법인 '사피온(SAPEON) Inc.'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글로벌 인재 채용을 통해 기술력 향상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자사 AI반도체의 우수성에 대해 “사피온의 AI반도체는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첫번째 상용 AI 반도체인 X220을 출시하였으며, 향후 X330, X340, X350 등의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AI 반도체 칩을 기반으로 AI 알고리즘, API 등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류 대표는 사피온의 AI 반도체는 현재 SK 그룹사 내 다양한 서비스 (미디어, 보안, 스마트팩토리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서비스 부문에서 활용되고 있다며, 특히 대규모 데이터센터 AI서비스를 위한 AI반도체의 가장 중요한 성능 기준 월등한 전력 대비 인공신경망 Inference 성능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향후 X330, X340, X350 등의 상용화 준비"

이를 입증하듯 사피온의 첫 상용화 인공지능 칩 X220은 최근 가장 공신력 있는 인공지능 반도체 벤치마크인 ‘엠엘퍼프(MLPerf)’에서 엔비디아 (A2)대비 월등한 성능 및 전력 대비 고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 받는 등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데이터센터(클라우드)용 고성능 AI 서비스 성능을 측정하는, MLPerf의 데이터센터 추론 (Inference: Datacenter)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 A2 와 대비하여, X220-Compact은 2.3배, X220-Enterprise는 4.6배 높은 성능을 달성하였다.

또한 SAPEON은 절대 성능뿐 아니라, 전력대비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남을 확인하였다. 전력소모 당(최대전력소모 기준) 성능 측면에서도 엔비디아 A2 와 대비하여, X220-Compact은 2.2배, X220-Enterprise는 2.0배 높은 효율성을 달성하였다. 

류수정 사피온 대표는 “사피온은 앞으로 AI 반도체칩이 다양한 응용 분야 확산에 힘쓸 예정이며, 글로벌 인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채용에 나서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