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프레스, 하이엔드 컨트롤러
정확한 스타일러스와 팜 리젝션 제공해 차세대 모바일 시장 선도
  • 2013-11-07
  • 편집부

제조사는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기존 제품에서 지원하지 않던 기능이나 더욱 월등한 기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싸이프레스는 이 같은 시장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지난달 스마트폰과 태블릿, E-리더에 특화된 하이엔드 컨트롤러인 TMA568을 출시했다.



TMA568은 Gen5(TrueTouch Gen5) 제품군을 위한 컨트롤러로 차세대 슈퍼폰과 태블릿 제품에 필요한 기능과 성능을 위해 설계됐다. 싸이프레스 자가디시 쿠마란(Jagadish Kumaran)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싸이프레스는 지금까지 기존의 기계식 버튼 40억 개 교체, 터치솔루션 10억 개 이상을 선적한 풍부한 경험이 있다”며 “새로운 TMA568은 대형 화면의 터치스크린에 정확한 스타일러스(Stylus) 지원과 팜 리젝션(Palm rejection) 기능 등을 제공해 차세대 모바일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싸이프레스는 내비게이션이나 디지털카메라에 탑재되는 솔루션부터 E-리더, 스마트폰, 태블릿의 하이엔드 솔루션까지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현재 Gen2부터 Gen5까지 TrueTouch 솔루션을 출시하면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컨트롤러인 TMA568에 거는 기대가 크다. 자가디시 쿠마란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싸이프레스 터치스크린 솔루션은 10.1인치 지원과 멀티터치, 뛰어난 방수 기능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다”며 “TMA568은 이전 기능과 더불어, 글러브(Glove)와 스타일러스, 근접 얼굴 감지(Proximity Face Detect), 하버(Hover)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뛰어난 응답성
TMA568은 싱글 패스에서 전체 패널의 스캔이 가능하며, 58센스 I/O와 21 병렬 수신 채널을 통합해 뛰어난 응답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터치스크린 센서의 타이트한 간격을 허용해 작은 손가락과 스타일러스의 정확한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스타일러스는 자동으로 스위칭되도록 패시브로 지원되며, 5.0 mm 센서 피치에서 최대 8.3인치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팜 리젝션 기능을 추가해 손바닥이 손가락과 함께 닿았을 때 인식하지 않아 의도하지 않은 터치 입력을 방지한다. 자가디시 쿠마란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TMA568 컨트롤러는 2.0 mm 패시브 스타일러스와 팜 리젝션 기능이 추가됨과 물론, 오토모드 스위칭이 가능해 손가락과 스타일러스 사이의 자연스러운 모드 감지(Mode Detection)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용자가 한글이나 한자, 그림을 그릴 때 향상된 인식 및 부드러운 터치를 위해 알고리즘 상으로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40 Vpp 충전기 노이즈 내성 제공
일렉트로닉 노이즈는 디스플레이와 애프터 마켓 충전기로부터 터치스크린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 트루터치 Gen5 제품군의 차저아머(ChargerArmor) 기능은 초박형 0.5 mm 커버 렌즈와 최고 22 mm의 손가락 크기로 1 ~ 500 kHz까지 측정된 40 Vpp(볼트 피크-투-피크) 충전기 노이즈 내성을 제공한다. 이는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측정에 사용되는 가장 엄격한 사양이다. 현재 어떤 컨트롤러도 이러한 조건에서 15 Vpp 이상의 노이즈 내성을 전달하지 못한다. 또한 동일한 디바이스에 셀프-커패시턴스와 상호-커패시턴스 측정 기능을 모두 실행하는 듀얼센스(DualSense) 기술과 함께 비, 결로, 땀 등이 실생활에서 완벽한 성능 구현을 하도록 방수 기능을 제공한다. 자가디시 쿠마란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최근 다양한 충전기들이 시장에 출시되어 충전기 노이즈로 인한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TMA568은 500 kHz Tx 주파수를 지원해 다양한 충전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로부터 안정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TMA568은 하드웨어에서 DSP를 지원해 칩 자체에서 소프트웨어로 인해 감소하는 성능 없이 노이즈를 필터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초박형의 디스플레이 통합 스택업 구현

TMA568은 높은 효율성의 MIPS/mW로 알려진 32비트 ARM Cortex M-코어 프로세서와 120 Hz의 재생 속도와 액티브 모드에서 12 mW, deep-sleep 모드에서 15 uW의 평균 저전력 소모를 자랑한다. 또한 높은 노이즈 내성 기능으로 차세대 휴대폰 설계자가 노이즈 디스플레이로 In-Cell, On-Cell 및 다이렉트 라미네이션을 비롯한 초박형의 디스플레이 통합 스택업(stackup) 구현이 가능하다. 자가디시 쿠마란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새로운 TMA568 컨트롤러는 10 V Tx를 탑재해 높은 전압에서 Tx 센싱을 통해 기존 제품 대비 우수한 노이즈 특성을 나타낸다”며 “특히 멀티 페이즈(Multi-phase) Tx로 여러 가지 Tx를 드라이빙해 4 mm 센서 피치의 정확도와 1 mm 미만의 선형성을 가진다”고 말했다. 또한 Tx 주파수 하핑(hopping)이 적용되어 불규칙한 노이즈를 자체적으로 탐지해 회피할 수 있다.
한편 TMA568 컨트롤러는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OS를 지원하고 56핀 6 mm x 6 mm QFN 패키지와 70 ball 5.5 mm x 5,5 mm BGA 패키지에서 활용할 수 있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