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tral AI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미스트랄 AI의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 13억 유로 투자 예정
ASML Holding NV(이하 ASML)와 프랑스 기반 AI 기업 Mistral AI(이하 미스트랄 AI)가 장기 협력 계약을 기반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ASML의 제품 포트폴리오뿐 아니라 연구,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AI 모델을 활용하여, ASML 고객에게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더 높은 성능의 홀리스틱 리소그래피 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png)
ASML은 미스트랄 AI의 시리즈 C 펀딩 라운드에 주투자자로서 13억 유로를 투자하여 개발 지원 및 장기적인 파트너십 혜택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투자 완료 시 ASML은 완전 희석 기준으로 미스트랄 AI의 지분 약 11%를 보유하게 된다.
ASML CEO인 크리스토프 푸케(Christophe Fouquet)는 "미스트랄 AI와 ASML의 협력은 AI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ASML 고객에게 확실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향후 기회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 연구의 가능성도 있다"라며 "기존의 공급업체-고객 관계를 뛰어넘는 미스트랄 AI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이 중요한 기회를 포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이 협력이 미스트랄 AI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미스트랄 AI의 공동 창립자 겸 CEO인 아서 멘쉬(Arthur Mensch)는 "ASML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미스트랄의 탁월한AI 전문성과 업계를 선도하는 ASML의 리더십 및 최첨단 엔지니어링 역량을 결합하게 돼 기쁘다. 이번 파트너십이 AI 시장에서 미스트랄 AI의 과제, 입지, 그리고 가치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양사가 함께 전 세계 반도체 및 AI 밸류 체인 전반에서 기술 발전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ASML은 미스트랄 AI와의 협력을 통해 양사의 혁신 속도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와 선도적인 AI 기업 간의 이례적인 파트너십은 ASML의 홀리스틱 리소그래피 제품 및 서비스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역량과 미스트랄 AI의 전문성, 이 두 회사의 고유한 역량을 결합하는 형태다.
ASML은 이번 투자로 미스트랄 AI 전략위원회 위원직을 확보하여 미스트랄 AI의 미래 전략 및 기술 결정에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ASML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로저 다센(Roger Dassen)이 기존 업무 외 이 역할을 맡게 된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