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코퍼레이션(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이하 도시바)은 자사의 모터 제어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라인업을 확장하며 Cortex-M4 코어 기반의 32비트 MCU 7종을 출시했다. 이 중 6개 제품은 새 그룹인 M4K 그룹을 구성하며 나머지 하나는 M470 그룹에 속한다.
M4K 그룹 MCU의 최대 동작 주파수는 120MHz이며, M470 그룹의 경우 160MHz이다. 모든 제품에는 모터 2개를 제어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또한 M4K 그룹 및 M470 그룹의 현재 제품들처럼 인코더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 가능 모터 제어 기능이 탑재돼 있어 모터 제어 시 CPU 부하를 줄인다. 이에 더해 플래시 메모리, RAM, AD 컨버터 및 클록을 확인하는 메커니즘을 물려받아 자가 진단 기능에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IEC 60730 Class B 기능안전 인증을 획득하는 데 사용될 샘플 프로그램 또한 제공돼 컨슈머 기기 및 산업 장비에 사용되는 모터 구동 구성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현재 M470 그룹 제품의 최대 플래시 메모리 용량은 512KB이다. 이번에 새로 M470 그룹에 추가된 제품은 최대 10만 개의 프로그램/삭제 사이클을 유지하면서 용량은 1MB까지 늘어나 기기의 기능을 강화시켰다. 또한, IoT 지원에 대한 요구가 늘어난 상황을 반영해 펌웨어 원격 업데이트(Firmware update Over The Air, FOTA) 기능이 통합됐다.
샘플과 함께 문서, 샘플 소프트웨어, 평가보드 및 주변 기능을 위한 제어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초기 평가에 사용할 수 있다. 개발 환경은 Arm 글로벌 에코시스템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