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렉시스, 세계 최초 60W 싱글 코일 센서리스 BLDC 드라이버 출시

2024-10-21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멜렉시스(Melexis)가 모터, 팬, 펌프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세계 최초의 24V/60W 센서리스 단일 코일 BLDC 드라이버 ‘MLX90416’을 출시했다.

현재 선풍기, 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워터 펌프, 환기 시스템 등 많은 컨슈머 및 산업용 기기는 드라이버 IC 또는 AC 유도 모터가 탑재된 3상 BLDC 모터를 사용한다. 3상 BLDC 모터는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며, AC 유도 모터는 효율성과 고급 기능이 부족하다. 

MLX90416은 모터 설계 및 제조 공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멜렉시스의 “No-Hall” 기술을 적용해 피드백 센서를 없앴다. 대신에 통합 드라이브 및 피드백 알고리즘(integrated drive and feedback algorithm, BEMF)을 사용해 3상 드라이버가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조용하고 진동이 없는 작동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설계자는 자석과 독립적으로 팬 본체 외부로 BLDC 드라이버를 재배치할 수 있다. 따라서 단일 PCB를 여러 팬 직경에 사용할 수 있어 재설계가 필요 없고 제조 복잡성, 설계 노력, BOM(Bill of Material)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MLX90416은 최대 60W의 작동 전력으로 24V 팬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통합한다. 이 제품은 플러그 앤 플레이, 코드 없는 설정이 특징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GUI를 통해 원활한 구성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빠르게 배포하고 적응할 수 있다.

이 드라이버는 양방향 작동을 지원하며 8포인트 구성이 가능한 고급 속도 커브를 제공한다. 이 기능을 통해 고정 커브(fixed-curve) 솔루션에서는 불가능했던 공진 및 진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밀한 튜닝이 가능하다. 

MLX90416은 PWM 및 FM 변조 제어를 제공하며, I2C 호환성을 통해 활용성을 더욱 향상시킨다. 이러한 통합은 디스크리트 센서리스 솔루션에 비해 더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설계 노력과 패키징 고려 사항을 줄인다.

MLX90416은 현재 소형 DFN-10 패키지로 제공된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3 및 2024 베스트 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