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꼬가와,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 패키지 출시

  • 2018-02-1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공장의 작업 효율화를 위한 최적의 서플라이체인 및 운영 패키지 공급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가 공장 직원이 수행하는 작업 관련 데이터를 기록 및 관리하기 위한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Operations Management)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2월 14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요꼬가와는 그동안 고객이 서플라이체인과 운영의 최적화를 달성하는데 지원했던 컨설팅 과 솔루션 서비스를 확대하여 Operational Excellence Transformation의 한 영역으로 이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는 비정상적 사태, 작업 진행, 운영 작업흐름에 관한 정보 공유를 촉진하여 공장의 운영과 관리 인력을 보조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데이터 처리 방식의 디지털화와 표준화를 통해 공장 직원들이 작업을 올바르고 안전하며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보조하고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요꼬가와는 6월에 이 소프트웨어의 모바일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개발 배경

시장이 변화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윤을 높이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직면했다. 제조 현장에서는 안전을 보장하면서 운영 효율성, 시설 이용성,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고자 요꼬가와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기업들의 사업 과정을 최적화하고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으며 수익을 내는 운영을 위해 공장 시설의 서플라이체인과 운영을 최적화하고 운영 위험성을 관리하며 공장 자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솔루션은 시설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데이터의 수집, 분석, 디지털화가 초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관리 과정을 개선하고 서플라이체인을 최적화하고 의사 결정을 가속화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는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정보를 디지털화 및 표준화하고 공장 직원 그룹 내/사이에 정보 교환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장에서 운영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상 정지 및 기타 문제의 원인은 인적 요소인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업무 지시와 작업 진행 모니터링 등이 구두나 서면으로 이루어지므로 디지털 기록의 부재로 인해 다수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문제로 인해 작업 진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기가 불가능해지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교대조 업무 인계 보고서에 정보를 추가할 때 실수가 발생하고 과거 운영 기록을 찾고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한 위기일발의 상황과 사건을 제때 보고하지 못해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는데 실패하고 현장 작업자와 통제실 운영자 간에 오해가 발생하는 등 작업의 안전성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전세계 시장에서는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고 사업의 지속성과 지식 유지를 보장해주는 운영 관리 솔루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

요꼬가와가 개발한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는 공장 작업자 및 관리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공장 운영 중 발생한 특이한 상황에 관한 정보부터 특정한 운영을 위한 업무나 작업 흐름의 상태에 관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 및 표준화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공장 직원들이 업무를 올바르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작업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이며 운영 효율성 제고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안전하고 확실하게 운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작업 지침에 따른 특정한 조치 및 작업 내용을 기록하므로 작업자들이 숙련된 작업자의 지식과 노하우를 담은 정보를 검색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요 특징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중앙 통제실 작업자가 내린 작업 관련 지시와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효율성 향상

요꼬가와는 업무 지시 및 진전 사항 업데이트 등 공장 운영과 관련된 정보를 디지털화, 관리, 공유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개발했다.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는 운영 및 작업 지침 기록 및 교대조 업무 인계를 위한 보고서 작성 준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통합했을 뿐 아니라 직원들이 모든 업무 과정을 철저히 이해하고 작업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다수의 새로운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1) 사고 관리: 사고 발생 기록에서부터 대책 실행, 결과 검증에 이르기까지 위기일발의 상황과 사고 처리를 위한 작업을 통일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2) 변경 관리: 공장 시설이나 운영 과정 변경과 관련된 작업을 통일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이러한 작업에는 위험 평가 수행, 관련 인력에 대한 변경 보고, 공장 운영에 대한 실질적 변경이 포함된다.
(3) 작업 허가: 현장 작업 수행의 허가 획득을 위한 작업 흐름을 디지털화하는 기능.

2.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요꼬가와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문가들과 협업해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했다. 이 인터페이스는 작업자들이 작업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엑셀로 만든 작업 지침 체크리스트를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므로 손쉽게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3. 현장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기기 활용

중앙 통제실 외에 현장에서 유지보수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할 때가 종종 있다. 요꼬가와는 제조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태블릿 및 기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작업 지침, 허가, 업무 이력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올해 6월 중에 이 소프트웨어의 모바일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장 작업자들이 종이나 휴대용 무선기에 의존하지 않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중앙 통제실 작업자와 연락을 주고받으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신속하고 쉽게 조회할 수 있으므로 운영 효율성이 높아지고 필요한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주요 시장

석유 및 가스, 석유화학, 화학, 전력, 펄프 및 종이, 의약품, 식품, 철강, 상수도 및 폐수 처리, 비철 금속, 금속, 시멘트 등의 산업 부문

응용 분야

작업자 및 기타 공장 직원들이 작업 내용을 기록하고 운영 계획 및 결과를 관리하고 교대조의 업무 인계를 용이하게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위기일발의 상황과 사고/변경 사항/업무 허가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