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中 Techtotop 상대 특허침해 소송서 승소

2023-11-10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는 M8 GNSS 수신기와 관련된 TTT(Techtotop Microelectronic Technology Co. Ltd.)와의 특허침해 소송에서 중국 최고인민법원이 자사의 손을 들어줬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판결은 중국 광저우 법원의 1심 판결을 뒤집은 것이다. 

2021년 7월 항저우 중급 인민법원은 TTT가 TD1030 내비게이션 칩에서 유블럭스의 지적재산(IP)을 침해했으며, TTT가 손해배상금(1,100만 위안)을 지불해야 한다고 판결한 바 있다. 이 분쟁은 2019년에 유블럭스가 TTT의 TD1030 칩과 해당 모듈이 유블럭스의 M8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수신기와 기능이 유사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TTT를 상대로 저작권 및 특허 침해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유블럭스는 독립 연구소에서 수행한 검토 및 분석을 포함한 심층 조사 끝에, 이러한 기능 유사성이 TTT가 유블럭스의 소스 코드를 불법 복제한 결과라는 결론을 내렸다. 

유블럭스의 해밀턴 첸(Hamilton Chen) 중국 지사장은 “IP 리더십과 제품 품질의 보장은 유블럭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우리 기술은 지속적인 R&D 노력의 결과이며, 우리 제품은 모든 품질 요구사항과 관련 IP 법률을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테스트된다."라고 말했다.

2013년 10월 출시된 u-blox M8 칩은 미국 GPS, 유럽 갈릴레오, 일본 QZSS, 러시아 GLONASS, 중국 BeiDou 위성을 포함한 다양한 위성 시스템을 동시에 획득하고 추적하여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GPS와 GLONASS 또는 BeiDou의 동시 추적이나 GLONASS와 BeiDou 위성의 동시 추적은 최대 가용성과 정확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M8 칩은 정교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과 결합된 혁신적인 단일 다이 아키텍처로 인해 동시 수신 모드에서 낮은 전력 소비가 특징이다. 정교한 무선 아키텍처와 능동 재밍 감지를 이용한 간섭 억제 기능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GNSS의 성능을 보장한다.

<저작권자©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

관련 기사

유블럭스 관련 기사
오피니언
2023 및 2024 베스트 제품
스타트업이 뜬다
기술 리포트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