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자동차 시장에서 퀄컴과 손 잡은 이유는

2017-11-10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LG전자가 자율주행차 부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퀄컴과 손을 잡았다.
LG전자와 퀄컴은 지난달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 공동개발 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LG전자 서초 R&D캠퍼스 내에 이동통신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등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과 미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소를 설립하고 운영하기로 했다. 이들 업체는 내년 말까지 마곡산업단지 내에 연면적 1,320 제곱미터(㎡) 규모의 연구소를 추가로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이동통신 기반 V2X 등 개발하는 공동 연구소 설립
이 두 업체가 손을 잡은 이유는 뭘까. 차량용 통신 및 커넥티드카 부품 분야에서 축적해 온 LG전자의 기술과 LTE는 물론 5G에 이르는 최신 차량용 통신 칩셋을 보유한 퀄컴의 기술이 만난다는 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들 업체는 앞선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선보임으로써 자율주행차 부품시장을 선도한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특히,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차량용 5G 통신기술은 LTE 대비 약 4~5배 빠른 초고속 무선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지연시간도 십 분의 일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차세대 커넥티드카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꼽힌다.
이동통신 기반 V2X 기술이 구현되면 차량 접근을 감지해 차량 간의 충돌을 경고해주거나(V2V 기술)차량과 기지국이 실시간 교통상황과 돌발상황 정보를 교환해 경로 상의 위험요소를 운전자에게 미리 알릴 수 있고(V2I 기술), 차량이 보행자의 스마트폰을 인지해 운전자에게 보행자 접근경보를 보내는(V2P 기술) 등 본격적인 지능형 교통 서비스가 가능해 진다.
LG전자는 지난해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기구)로부터 이동통신 기반 V2X 기술의 표준 개발을 이끄는 주관사로 선정된 바 있으며, 차량용 통신모듈인 텔레매틱스 분야에서 2013년 이후 5년 연속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관련 업계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커넥티드카 부품과 차량용 통신 칩셋 기술이 만나
LG전자 김진용 부사장은 “커넥티드카 부품 업계를 주도해 온 LG전자와 세계적인 통신용 반도체 기업 퀄컴의 기술력으로 주요 완성차 고객들이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퀄컴 나쿨 두갈 부사장은 “LG전자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5G 시대 안전한 자율주행차와 차세대 커넥티드카를 위한 솔루션인 차량용 통신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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