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Andeen, Maxim Integrated, G3-PLC, 2020년 대규모로 채택될 것
  • 2013-05-23
  • 편집부

IPv6 인터넷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새로운 인터넷 기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는 G3-PLC는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그 외의 지역에서는 여전히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Maxim Integrated의 데이비드 안딘(David Andeen) 에너지 전략 사업부 매니저는 G3-PLC가 2020년을 기점으로 대규모로 채택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에서는 2007년 이후로 약 3,600만 대의 스마트 미터가 설치됐다. 유럽 지역에서는 이탈리아와 스웨덴에서 전부 스마트 미터 설치로 교체했다. 스페인 또한 스마트 미터 설치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나머지 유럽 국가들 및 아시아 지역 국가들 역시 조만간 대규모로 스마트 미터를 설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 제품을 개발할 때 시스템 차원에서 보안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 그리드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다층적이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안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By David Andeen
Strategic Segment Manager for Energy, Maxim Integrated

Q1. 스마트 그리드 부문에서 Maxim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주요 영역은.
Maxim 이 스마트 그리드 시장에서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더욱 더 통합적이고 기능성이 뛰어난 스마트 미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마트 미터는 현재 스마트 그리드 시장에서 시장 규모와 매출을 증가시키는 최대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Maxim은 계량 기능, 보안, 통신을 통합한 단일 칩을 구상하고 관련 제품을 이미 개발하고 있다.

Q2. Maxim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의 사용상 이점과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나?
Maxim 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은 에너지 계량, 다시 말해 측정 성능에 있어서 가장 우수한 정확도를 제공한다. 전력 계량기와 분산 자동화 장비 모두로 그와 같은 우수한 정확도를 달성한다. Maxim은 뛰어난 정확도에 높은 수준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합을 결합한 계량 SoC를 제공한다. 방금 언급했듯이 Maxim의 차세대 SoC 제품은 보안 기능과 통신 기능을 포함한다. 스마트 그리드는 보안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데, 아직 이러한 보안 요구가 적절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계량 기능과 보안을 결합했다는 점이 Maxim 제품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다.

Q3. Maxim이 프랑스의 ERDF와 공동으로 개발한 G3-PLC의 전 세계 도입 현황과 Maxim의 활동 상황은.
G3- PLC는 유럽 지역, 특히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매우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그 외의 여러 국가에서는 아직까지 G3와 함께 여타 솔루션을 검토하는 단계에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대만, 일본, 태국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채택 속도가 느리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이들 지역의 경기 불확실성 때문이다. 유럽 지역에서는 EU-20-20에서 의무화하고 있으므로 2020년에 이르면 대규모로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지역에서도 조만간 활발하게 채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기술은 탄탄하며 이미 준비돼 있는 기술이다.

Q4. Maxim은 스마트 미터의 다양한 규제 요건과 각기 다른 기능, 각 시장에서 요구하는 서비스 등의 요구사항에 대해 제품에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
스 마트 그리드는 단지 부품 만을 공급하는 차원이 아니므로 Maxim은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미터링, 스마트 미터링, 분산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과제들은 자기 간섭/전자파 내성 문제, EMI, 여타 문제에서부터 설계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도록 견고한 레퍼런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까지를 포괄한다. Maxim의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팀은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갖춤으로써 Maxim을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경쟁력이다. 또한 Maxim은 핵심적인 시스템 SoC를 둘러싼 주변의 다수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Maxim은 다양한 유형의 미터 및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전원장치, RTC, 절연형 제품, 트랜스포머 드라이버 제품을 제공한다. 이들 제품은 단순히 규격형 아날로그 제품이 아니라 전문적으로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도록 개발된 고성능 아날로그 제품이다.

Q5. 통합을 강조하는 Maxim은 스마트 그리드 부문에서도 고도로 통합된 SoC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에서 어떤 기능들의 통합을 진행 중인가.
Maxim 이 개발하고 있는 고도의 차세대 통합 제품은 Zeus이다. Zeus는 Maxim의 극히 뛰어난 계량 성능과 하드웨어 보안을 결합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및 통신 스택을 위해 32비트 ARM 코어를 채택했다. 이 제품에 통합되는 보안은 단순히 소프트웨어 보안 만이 아니므로 지극히 차별화된 보안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금융 단말기에 이용되는 다수의 기능을 포함한다.

Q6. 언급했듯이 스마트 그리드 부문에서 “보안”은 대단히 중요한 도전 과제다. Maxim의 보안 관련 제품으로는 Deep Cover Secure Microcontroller가 있다. 보안 관련 제품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 달라.
Maxim 의 보안 솔루션은 하드웨어 암호화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대칭적이며 비대칭적인 다중의 암호화 층들이 하드웨어로 실시되고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 자원을 차지하지 않으므로 나머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Maxim은 또한 보안 부트로더를 통합하고 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SoC가 정당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은 펌웨어를 실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안전한 소스로부터의 펌웨어만 실행하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은 작동 시뿐만 아니라, 많은 시스템에서 중대한 보안상의 공백으로 남아 있는 제조와 설치 단계에서도 보안을 제공한다. Maxim은 또한 물리적인 무단 조작 검출 핀을 포함시킴으로써 기계적 무단 조작을 간편하게 식별할 수 있다. 또 다른 매우 유용한 기능은 보안 계량 기능이다. Maxim의 고도로 통합된 제품은 고객이 계량 데이터를 포착하고서 즉시 이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으므로, 고객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측정 후에 데이터에 대한 어떠한 무단 조작도 방지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시스템이 통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있으나 측정과 통신 사이의 간격 동안에는 보호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중요한 공백을 메울 수 있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