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멀티미터로 전압ㆍ전류ㆍ저항 간단히 측정
  • 2013-04-12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디지털 멀티미터(Digital MultiMeter)는 암페어(A), 볼트(volts), 옴(ohm)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다. 기존 바늘로 게이지를 측정했던 아날로그 미터와 달리 LED 디스플레이를 내재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오래된 아날로그 미터보다 정확하며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자동차 산업, 건설, 기계 수리, 컴퓨터 업계 등 많은 산업군서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 멀티미터는 전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구입 시, 어떤 기능에 특화된 제품을 구입할 지에 대해서는 머뭇거릴 수밖에 없다. 먼저 디지털 멀티미터에서 가장 중요한 사양은 임피던스라는 동작저항이다. 디지털 멀티미터가 테스트 중 회로의 한 부분이 되어 전류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측정을 위한 적절한 범위는 정확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가 12볼트의 배터리를 테스트하면 0~25볼트의 범위로 설정한 것보다 0~500볼트로 설정한 것이 측정에 더욱 정확하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많은 디지털 멀티미터는 자동으로 테스트된 회로에 적절한 범위를 설정하도록 설계됐다. 이밖에도 최대 로드 용량도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측정기가 측정할 수 있는 전류의 최댓값을 나타내며 대개 전면에 인쇄되어 있다. 이유는 전류의 최댓값을 넘어 내부 퓨즈로 인한 미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애질런트, 휴대형 DMM U1230
애질런트가 2011년 출시한 U1230 시리즈는 전기나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관련 설치 및 유지보수 작업을 위한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다. U1230 디지털 멀티미터는 사용자가 야외에서 어둠과 소음 속에서 측정해야 하는 일상 작업을 단순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3-1/2 디지트와 6,000 카운트를 제공하며, 내장 플래시로 어두운 공간이나 야간 측정하는 사용자의 작업 영역을 밝게 할 수 있다. 휴대용 디지털 멀티미터는 시끄러운 작업환경에서도 큰 경고음 및 점멸 백라이트 디스플레이의 독특한 알림 조합으로 연속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무접촉 AC 전압 감지로 사용자가 안전하게 측정하고 고온의 전선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며, 경고 경보음/깜빡임으로 위험을 알려준다. 모든 모델은 컴팩트하고 인체 공학적 케이스와 쉽게 사용 가능한 컨트롤 다이얼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애질런트의 U1730C 시리즈 LCR 미터는 U1730B 모델을 확장한 제품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최대 100 kHz까지 선택 가능한 테스트 주파수와 0.2%까지 향상된 측정 정확도를 포함하며 장치 유형과 총 임피던스, 직류 저항과 등가 직렬 저항 같은 파라미터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표시하는 자동 부품 식별 기능을 제공한다.




텍트로닉스, 손쉬운 측정 가능한 DMM4020
텍트로닉스의 DMM4020은 5.5자리 해상도를 지니며, 0.015%의 기본 V DC 정밀도로 전압, 저항 및 전류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DC 누설 전류 측정과 주파수 측정으로 동일한 측정 장비에서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전면부의 전용 버튼으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액세스하고 설정/저장할 수 있어 손쉬운 측정이 가능하다. DMM4020은 2개의 리드선을 제공해 정밀한 4와이어 저항 측정이 가능하며, 2중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단일 테스트 연결 시, 동일한 신호의 2가지 다른 파라미터 측정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RS232나 USB로 PC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NI LabVIEW SignalExpres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디지털 멀티미터 제어와 데이터 저장, 결과 전송 및 문서를 간소화할 수 있다. 한편 텍트로닉스는 DMM4020을 3년 표준 보증을 지원해 사용자에게 비용 절감 혜택을 주고 있다.


키슬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DMM
키슬리는 경제적인 디지털 멀티미터를 출시했다. 모델 2110 5-1/2디지트 듀얼 디스플레이 디지털 멀티미터는 다양한 범용 시스템 및 벤치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기존의 5-1/2디지트 DMM 제품들 대비, 더욱 우수한 처리량(최대 10배 빠름)과 정확도(DC 전압 오차 최대 2배 개선)가 특징이다. 특히 가격이 저렴하며, 뛰어난 통합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외부 트리거링, 내장형 리딩 버퍼, 옵션인 GPIB 인터페이스 등의 시스템 기능으로 사용 편의성도 향상됐다.


측정 정확도 개선
모델 2110의 기능은 DC 전압(최대 1,000 V) 및 전류(최대 10 A), AC 전압(최대 750 V) 및 전류(최대 10 A), 2선식 및 4선식 저항(최대 100메가옴), 온도, 주파수(10 Hz ~ 300 kHz)와 주기 및 커패시턴스(1나노패럿 ~ 100마이크로패럿 범위) 측정 등이 있다. 또한 다양한 수학적 함수와 다이오드 및 연속성 테스트 기능도 갖췄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AD 컨버터 및 필터 설정의 특징은 모델 2110의 신호잡음비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간소화해 측정 정확도를 개선했다. 고속 4-1/2디지트 설정일 때, 초당 최대 50,000회 판독이 가능하다. 이 제품의 듀얼 디스플레이로 DC 전압 및 온도와 같이 두 가지 측정 결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사용자가 다른 측정을 중단하지 않고도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직관적인 전면부 패널은 학생들도 측정 성능 또는 유연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편리하다.

원격 인터페이스
USB 전용이나 USB/GPIB 제어 옵션을 활용할 경우, 모델 2110은 키슬리의 시리즈 2200 DC 파워 서플라이 제품 라인과 같은 장치를 이용한 테스트 시스템에 간단하게 통합할 수 있다. TMC 호환 USB 원격 인터페이스와 옵션인 GPIB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기존 SCPI 프로그램의 재사용이 쉽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