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 ADI 안재훈 상무 “BMS는 ADI 자동차 사업에서 핵심, 전동화 추세 대응해 ”
  • 2024-01-2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EV 및 ESS 산업 위해 포트폴리오 확장, 한국 고객들과 강력한 파트너십 구축

ADI 전체 매출에서 자동차는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사업 부문이다. 자동차 부문에서도 BMS는 ADI 자동차 사업에서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특히 BMS는 자동차 외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 등 에너지 관련 분야에서도 점점 더 널리 활용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성장이 기대된다. 

ADI는 전기 자동차(EV) 및 에너지 저장(ESS) 산업의 증가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BMS 포트폴리오를 크게 확장했다. ADI의 BMS 솔루션은 EV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로 코발트 리튬인산철(LFP)를 비롯한 모든 주요 배터리 화학 물질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ADI는 ASIL-D 기능 안전과 저전력 소모에 집중하는 등 배터리 모니터링과 관련한 현재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요구사항에 대비한 혁신도 지속하고 있다. 

한국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안재훈 상무에게 그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더 들어보았다.
 
안재훈 상무, 한국 아나로그디바이스

“전동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ADI의 BMS 기술 혁신, 특히 무선 BMS 기술 혁신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 ADI의 이러한 기술 혁신은 배터리 효율 및 수명 개선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함으로써 배터리 기반 전기 자동차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Q.  ADI는 전기차용 무선 BMS를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등 유/무선 BMS 기술로 전동화 추세에 대응하고 있는 대표적 기업이다. 이는 배터리 기반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의 미래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전기차 확대나 환경 문제에 얼마나 영향이 미친다고 보는지.

전동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ADI의 BMS 기술 혁신, 특히 무선 BMS 기술 혁신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 ADI의 이러한 기술 혁신은 배터리 효율 및 수명 개선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함으로써 배터리 기반 전기 자동차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일례로, 제너럴 모터스(GM)와 같은 주요 자동차 OEM과의 협력은 전기 자동차 보급 확대를 가속화하여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ADI의 역할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ADI의 BMS 기술은 탄소배출 저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2019년 한 해에만 7,5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0년 동안 10억 그루의 나무를 심고 가꾸거나 또는 8,000만 에이커(약 323,748km2)의 울창한 숲을 조성하는 것에 비견할 만한 효과를 나타낸다.


Q.  현재, BMS의 핵심 이슈는 신뢰성, 정확도라고 볼 때 ADI의 BMS는 이러한 특징에 어떠한 차별성이 있다고 보는가.

경쟁사 기술과 비교할 때, ADI의 BMS 기술은 보다 정교한 알고리즘과 정밀한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ADI BMS 제품은 차량의 전체 수명과 디바이스의 전체 온도 범위에 걸쳐 업계 최고의 정확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우수한 정밀도는 전기차 배터리의 빠른 충전과 주행 거리 극대화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외에도 ADI의 BMS 솔루션은 강건한 EMI 및 절연 성능, 저비용 데이지 체인 통신, 장애 발생에 대한 이중화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어 차량용 BMS 기술에 대한 높은 기준선을 제시한다.  ADI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 외에도, 협력사와의 개발 및 양산 에코시스템까지 구축하여 고객이 빠르게 적용 및 양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의 목표는 시스템 레벨의 경험과 광범위한
제품군을 활용하여 전기차 분야에서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고품질, 고성능 배터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해 나가는 것이다.
(중략) ADI는 한국 고객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보된 에너지 생태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ADI의 무선 BMS 기술은 배터리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해서 클라우드로 전송 및 저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타사와는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ADI는 무선BMS를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인 선도 기업이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양산 중인 기업이기도 하다. 외부 재밍(jamming)에 취약한 경쟁사의 범용 무선 칩과 달리, ADI의 무선BMS 기술은 자동차 무선 BMS 전용으로 특화된 강력한 무선 성능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해서 클라우드로 전송 및 저장할 수 있으므로, 이들 데이터를 보다 상세히 파악하고 배터리에 대한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는 차량 전동화뿐만 아니라, EV용으로 수명을 다한 배터리가 다른 용도의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 재사용되어 최대 5~10년까지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배터리의 세컨드 라이프 애플리케이션’에도 크게 기여한다. ADI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개념을 창안한 혁신 기업으로서, 다른 많은 후발 기업들보다 차별화된 더욱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Q.  최근 다양한 배터리(LFP 등)의 적용이 늘면서 매니징하기 어려운 배터리도 생기기 시작했다. 이렇게 불안정한 매니징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ADI 만의 기술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BMS 칩을 개발할 때, ADI는 차량이 실제로 겪을 수 있는 가장 가혹하고 열악한 조건들을 모사하여 테스트를 진행한다. 개발 단계에서의 이 같은 철저한 검증은 다양한 셀 적용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매니징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예컨대 LFP 배터리 적용 시에는 배터리 셀의 정확한 전압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ADI BMS 칩은 시스템에서의 편차 및 라이프타임 드리프트(lifetime drift) 등을 모두 포함한 업체 최고의 정확도를 보장하여 고객사가 다양한 배터리를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ADI는 배터리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 측정 기능을 추가한 BMS 기술을 통해 주요 자동차 OEM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BMS 혁신 위해 AI, IoT 기술 등과 통합할 것

Q.  고객에게 BMS 솔루션을 제공할 때, 애플리케이션 상황에 따라 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유선BMS에 특화된 차량에 무선BMS를 적용하기 위해 자동차 OEM과 협력한 사례가 있다.  남는다. 유선BMS에 특화된 요구 사양을 무선BMS로 전환해야 하는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ADI는 이 OEM과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무선 소프트웨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고객사가 요구하는 스펙을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었다. ADI의 혁신적인 솔루션과 기술,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이 결합됨으로써 가능한 작업이었으며, 무선 BMS의 핵심 장점들을 적용할 수 있는 활용 범위를 더욱 넓혔다는 자부심을 갖게 한 사례라는 점에서 뜻 깊게 생각한다. 


Q.  ADI가 BMS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향후 로드맵에 담길 목표도 다를 것 같다. 한국시장에서의 목표도 함께 소개해 달라.

ADI의 향후 BMS 기술 로드맵은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1회 충전당 주행거리 극대화, 총 중량 감소, 전체 시스템 비용 절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는 향상된 예측 분석을 위해 AI 및 IoT와 같은 보다 정교한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포함된다. 특히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을 포함한 배터리 알고리즘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통합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한국 시장에서의 목표는 시스템 레벨의 경험과 광범위한 제품군을 활용하여 전기차 분야에서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고품질, 고성능 배터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해 나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ADI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시스템 레벨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평가, 테스트, 양산 단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이고 일관된 기술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ADI는 한국 고객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보다 지속 가능하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에너지 생태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