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자동차 디지털트윈 개발 검증 위해 AWS와 협력해
  • 2023-11-22
  • 한상민 기자, han@elec4.co.kr

클라우드서 자율주행차 개발 검증 솔루션 ‘패이브360(PAVE360)’ 제공
차세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혁신 지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지멘스 EDA 사업부는 AWS와 협력해 자동차 디지털 트윈을 위한 개발 검증 솔루션인 ‘패이브360(PAVE360)’을 AWS 클라우드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멘스와 AWS 간의 강력한 파트너십 확장의 일환으로 PAVE360를 사용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개발하면서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의 설계 단계를 “원점회귀(Shift-left)” 방식으로 검증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개발자는 동시병렬적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설계주기 시간을 단축하고 타임투마켓을 앞당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지멘스는 Arm과도 협력하여 개발자들이 PAVE360 디지털 트윈 솔루션에서 실행되는 Arm® 기반 기술을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Arm 기반의 주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평가하는 작업을 이제는 IP 선택 및 설계 주기 초기에, 기존의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 없이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단지 AWS에서 제공하는 PAVE360 솔루션을 이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는 향후의 기술적, 상업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원점회귀(Shift-left,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오류를 최대한 빨리 탐지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개발 방법론) 방식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까다로워지고 있는 타임투마켓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게 해준다. 개발자는 AWS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에 가까운 시뮬레이션 속도를 경험할 수 있는데, 그 속도는 기존의 온프레미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인프라의 경우보다 훨씬 더 빠르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마이크 엘로우(Mike Ellow) 글로벌 세일즈 및 서비스, 고객 지원 부문 부사장(EVP)은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방면에서 격변에 직면하고 있지만, 성장 동력과 새로운 수익원이 될 잠재력이 가장 큰 분야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Software Defined Vehicle)의 채택”이라고 말하며, “경쟁 치열한 SDV 업계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도 더욱 단축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개발을 위한 ‘원점회귀(Shift-left)’ 방법론을 채택하고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을 지향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Arm 기반의 AWS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PAVE360은 오늘날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으로는 도저히 달성할 수 없는 조직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AWS에 구축된 지멘스의 PAVE360에는 자동차 특정의 워크로드를 위해 구축된 Arm사의 IP는 물론 기능 시스템 소프트웨어, 지멘스의 Simcenter™ Prescan과 같은 실세계 스티뮬러스 및 알고리즘 개발 툴, 동급 최고 수준의 혼합 충실도(mixed-fidelity) EDA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엔진이 포함되어 있다. PAVE360은 이 모든 소스를 매끄럽게 통합해 가상 차량을 엔지니어의 데스크뿐만 아니라 보다 통합되고 안전한 클라우드에서도 제공하므로 제조업체의 자원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따라서 고속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고자 많은 비용을 들여 IT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어지며, 자동차 엔지니어는 보다 의미 있는 개선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Arm의 딥티 바차니(Dipti Vachani)자동차 사업부 제너럴 매니저이자 수석 부사장(SVP)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은 자동차 산업의 생존 수단으로서, 보다 빠르고 민첩한 개발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며, “지멘스의 혁신적인 PAVE360 솔루션은 갈수록 더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동차 시스템 개발속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는 지멘스 및 AWS와 함께 IP 평가로부터 플릿 매니지먼트(fleet management)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반에 걸친 Arm 자동차 플랫폼에서 광범위한 사용 사례를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AWS의 바우어(Wendy Bauer)자동차 및 제조 부문 부사장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트윈 방식은 AWS의 컴퓨팅 역량과 세계 수준의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며, “PAVE360을 이용해 정확한 임베디드 환경을 최적의 AWS 인스턴스에 매핑하는 한편으로 Arm의 자동차 향상 IP를 사용함으로써 OEM사와 공급업체들은 이제까지는 실용적이지 못했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솔루션과 방법론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