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스] 가상 증강현실 산업 유형별 사업체 수는
  • 2020-11-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스마트폰 이용자의 하루 평균 미디어 행위 시간 변화

미디어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3일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해당 미디어 행위를 한 스마트폰 이용자들만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지난 5년 동안 큰 변화가 없거나 소폭 감소하였다.

동영상의 경우, 전체 응답자 기준으로 가장 높은 이용시간 상승률(연평균 약 50%)을 기록해 왔으나, 동영상을 실제로 이용했다고 응답한 사람들만을 놓고 볼 때 이용시간의 변화는 다소 불규칙적으로 움직였다. 
(김욱준 전문연구원,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폰 기반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가상 증강현실 산업 유형별 사업체 수는

국내 VR/AR 시장 규모는 2020년 5조 7,271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3년부터 연평균 성장률은 42.9%에 달하였다. 2020년을 기준으로 하드웨어 산업 규모는 5조 4천500억 원 규모, 콘텐츠는 2,774억 원 규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VR은 게임, 하드웨어,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 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AR은 전자상거래, 하드웨어, 광고 산업 등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산업 실태조사 연구보고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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