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엠팸 “태양광 에너지 손실, 국산 기술로 만든 패널용 코팅제로 해결하세요”
  • 2020-09-1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자동차 관련 코팅제, 홈 케어 코팅제 개발해


(주)엠팸, 문 일 한 대표


엠팸(대표 문일한)은 수입 코팅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국산 기술로 코팅제를 개발하고자 2018년 03월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자동차 관련 코팅제 뿐 아니라 현재 태양광 에너지 손실 전력량을 해결하기 위한 태양광 패널용 코팅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섬유 발수, 대리석 등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홈 케어 코팅제를 개발하여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다음은 문일한 대표의 일문일답이다.


Q.  어떻게 창업하게 되었는가.

A. 엠팸의 출발은 취미생활에서 비롯됐습니다. 오토바이를 좋아해서 2016년 오토바이 동호인들이 편하게 세차할 수 있는 오토바이 전용 세차장을 열었고 그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일부 동호인이 자동차도 함께 세차하는 공간을 만들면 좋겠다고 제안하여 종합세차장 엠팸을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설립하였고 가맹점을 하나 둘씩 늘려갔습니다. 그러던 중 국내 세차장 및 디테일링 샵에서 수입 코팅제에 의존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산 기술로 코팅제를 개발해보자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렇게 2018년 03월 ㈜엠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코팅제가 ‘Mcoat(엠코트)’ 코팅제입니다.



Q.  2020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두고 있는 태양광 패널용 코팅제는 어떤 제품인가.


A. 태양광 패널이 빗물, 미세먼지 등 각종 오염물질로 인해 쉽게 오염되고 손상되어 태양광 출력량을 일정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중인 제품입니다. 코팅제를 도포만 하면 장마철 및 사계절 기상조건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오염되는 태양광 패널의 표면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태양광 전력량을 유지 및 향상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코팅제를 도포만 하면 장마철 및 사계절 기상조건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오염되는 태양광 패널의 표면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이로 인한 태양광 전력량을 유지 및 향상시켜준다."



Q.  태양광 패널용 코팅제 개발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A. 현재 판매 중인 다른 업체 태양광 코팅제는 전력량 증대가 최대 9%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개발 중인 태양광 패널용 코팅제는 전력량 약 10% 이상 증대 및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초발수성으로 개발하여 미풍 초속 2m/s(입으로 바람 부는 정도)만 불어도 튕겨 분산될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습니다.


Q.  다른 신제품 출시 계획이 있는가.

A. 현재 섬유 발수, 대리석 코팅제 등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 케어 코팅제를 개발하여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태양광 패널용 코팅제 뿐 아니라 차량용 바르는 클리어 코팅제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코팅제는 외부 스크래치 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차량용 유리막 코팅제와 달리 스크래치 등을 복원해주는 코팅제로 현재 캐나다 업체가 독점하고 있습니다. 코팅제를 도포하고 타월로 닦아 마무리하는 유리막 코팅제와 달리, 바르기만 하면 끝나는 간편한 ‘바르는 클리어 코팅제’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엠코트바르는 클리어 코팅제를 출시하면 해외 독점권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엠팸은 자동차 관련 코팅제 뿐 아니라 홈 케어 코팅제 등 모든 코팅제를 연구 개발하여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