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Z-웨이브 700’ 발표

  • 2018-12-13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무선 게코 플랫폼 기반으로 설계
배터리 전원 방식의 IoT 기기 설계 주도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커넥티비티 솔루션인 무선 게코(Wireless Gecko) 플랫폼 상에 구현한 차세대 Z-웨이브 700(Z-Wave® 70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Z-웨이브 700은 실리콘랩스가 2018년 4월 Z-웨이브 기술을 전략적으로 인수하면서 수립한 새로운 비전과 플랫폼 통합 로드맵에 따라 발표된 것이다.

이 새로운 스마트 홈 플랫폼은 Z-웨이브의 업계 선도적인 S2(Security 2) 보안과 상호운용성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보다 우수한 성능과 더 넓은 RF 도달범위를 제공한다. Z-웨이브 700은 무선 게코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를 활용해 보다 작고 지능적인 새로운 스마트 홈 제품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빨리 출시할 수 있게 됐다.
 
 

IDC의 아담 라이트(Adam Wright) 컨수머 IoT 담당 수석 분석가는 “2022년까지 전세계 스마트 홈 디바이스 출하량이 13억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중 상당 수의 제품들이 인공지능(AI)과 엣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센서 제품들을 탑재함으로써 보안, AIP(aging-in-place), 에너지, 음성 제어, 보험 같은 새로운 영역에 스마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Z-웨이브 700과 같이 무선 기술의 발달은 배터리 구동 방식의 센서 활용 가능성을 확대할 뿐 아니라 이러한 디바이스들이 보다 쉽게 설치 및 배포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Z-웨이브 700은 강력한 ARM® 프로세서 기반 플랫폼과 대용량 온칩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네트워크 엣지에서 보다 우수한 인텔리전스를 실현하며, 불과 1초 내의 짧은 시간에 시큐어 인클루전(Secure Inclusion)을 가능하게 한다.

에너지 효율적인 Z-웨이브 700 플랫폼은 코인셀 배터리로 10년 동안 지속적인 동작이 가능해 많은 무선 센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RF 성능도 기존 한계를 뛰어넘을 정도로 강화되어, Z-웨이브 700 디바이스는 수평으로 마당 끝까지, 수직으로는 건물 몇 개 층 높이까지 도달 범위가 확장됐다.

Z-웨이브 700은 Z-웨이브의 핵심적인 특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수천 개의 디바이스들과 상호운용이 가능하며, 내장된 S2(Security 2) 기능을 통해 동급최고의 보안을 보장한다. 또한 Z-웨이브 700은 스마트스타트(SmartStart)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Z-웨이브 네트워크의 자동 생성 및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디바이스 설치를 쉽고 빠르게 마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라울 위거갱스(Raoul Wijgergangs) Z-웨이브 담당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우리는 이 장거리, 저전력, 미래형 플랫폼을 자신들의 새로운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하고자 하는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한편, 미래에 필요한 기술 요건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이 획기적인 Z-웨이브 700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이제 개발자들은 Z-웨이브의 뛰어난 상호호환성과 업계 선도적인 S2 보안성, 그리고 스마트스타트 설치 특성을 고루 갖춘 새로운 플랫폼의 탁월한 특성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역별로 다르게 필요한 SAW 필터나 외부 메모리가 필요 없는 Z-웨이브 700은 보다 편리한 유통과 비용효과적인 글로벌 제조를 위해 단일한 글로벌 소프트웨어 SKU(stock-keeping unit)를 제공한다. 또한 Z-웨이브 700은 BOM 비용을 줄임으로써 글로벌 스마트 홈 제품의 개발을 가속화한다.

실리콘랩스는 스마트 홈 제품 설계를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매우 광범위한 개발 툴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저렴한 개발 키트, 에너지 프로파일러 툴, 사전 인증된 레퍼런스 코드를 이용해 사전 제작된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프로토타입 제작에서 최종 제품 생산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클릭 한 번만으로 Z-웨이브 700 기반 제품 설계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수트를 활용할 수도 있다.

현재 Z-웨이브 700은 Z-웨이브 얼라이언스 소속의 150개 베타 고객사들로부터 사전 주문 받은 물량이 출하되고 있으며, 양산 공급은 2019년 1분기 후반으로 예정돼 있다. Z-웨이브 700 제품 가격은 실리콘랩스 지사 또는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