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블루투스 메시, 조명 제어 시스템이 시장 확장 주도해
  • 2018-07-2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60여개 이상 인증 디바이스, 스마트홈 조명 빌딩 등 영역 확대

블루투스SIG가 블루투스 메시가 출시된 지난해 7월 이후 1년 동안 메시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65여개 이상의 제품이 선도적인 실리콘, 스택, 컴포넌트 및 디바이스 벤더들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은 다대다 디바이스 통신을 지원하며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상업용 및 산업용 환경의 확장성, 안정성, 보안성 측면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개발된 메시 네트워킹 기술은 수십개에서 수천개의 디바이스들이 서로 안정적으로 통신해야 하는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산업의 구현에 기여하고 있다.

미피 첸 알리바바 AI랩 총 책임자는 “우리는 블루투스를 스마트 홈 전략을 위한 통신 플랫폼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했으며 블루투스 메시는 가정에서 고객의 규모, 성능 및 신뢰성 관련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무선 프로토콜이다”며 “블루투스는 이미 입증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무선 표준이며 향후 몇 년간 가정 및 빌딩 자동환 부문의 표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AI랩은 그룹 내에서 소비자용 AI제품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스튜어트 카를로(Stuart Carlaw) ABI 리서치 최고 연구 책임자는 “블루투스 메시는 스마트 홈, 상업용 빌딩 자동화, 산업 환경 전반 등의 분야에서 강력하고 안전하며 확장 가능한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미래 사물인터넷 시장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다”며 “블루투스 메시는 블루투스 비콘과 함께 이러한 환경을 더욱 자동화하고, 센서화함은 물론 중요한 실시간 위치 추척 시스템(RTLS) 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2022년에는 연간 3억6000만대의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빌딩 조명 시스템, 자연스러운 그리드 망 조성

특히 조명 제어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구현의 확장을 주도하는 핵심 사용 사례로 자리잡고 있다. 빌딩의 조명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가 서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시설 내의 전체 건물 제어, 모니터링 및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그리드 망을 조성한다.

이 무선 조명 솔루션은 관심 지점 솔루션, 실내 위치추적, 자산 추적 및 향상된 공간 활용 등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블루투스 메시 기술은 출시 1년 만에 무선 조명 제어 솔루션의 초석을 닦았으며 조명이 네트워킹 환경의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ABI 리서치가 수행한 블루투스 시장 동향 업데이트 2018에 따르면 2022년까지 연간 상업용 스마트 조명 디바이스 출하량이 약 5배가량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전무이사는 “우리는 블루투스의 회원사들이 1년 만에 블루투스 메시를 활용해서 이룬 괄목할 만한 진보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블루투스 회원 공통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향후 수년간 상업 및 산업의 진화를 주도할 혁신적인 제품들을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