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소셜 피트니스 시장 겨냥, 정확도, 배터리, 시장출시기간 모두 향상된 스마트 모션 센서 출시

  • 2017-01-04 오전 9:38:4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만보계 장착된 ST 스마트 MEMS 센서로, 활동을 상시 추적하는 앱 구동 제품의 배터리 수명 길어져
- 위챗(WeChat) 메신저 앱의 소셜 피트니스 기능인 위런(WeRun) 구동 위해 일부 스마트폰에 탑재 완료
- 저전력 설계와 탁월한 성능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보정 가능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자 컨슈머 제품용 MEMS[1] 센서 분야의 최대 공급업체[2]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의 혁신적인 스마트 모션 센서가 소셜 피트니스 사용자들의 집중도를 높인다. 이러한 센서는 상시 추적 애플리케이션이 오랫동안 구동되고 발달 사항을 더욱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축 ‘피코(pico)’ 가속도센서인 LIS2DS12, 6축 관성 모듈인 LSM6DSL/M, 그리고 새로운 디지털 나침반(eCompass) LSM303AH가 있으며 메인 시스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대신, 칩 상에서 효율적으로 다양한 모션 관련 계산을 수행해 기기의 배터리 수명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움직임을 추적하도록 한다. 이 솔루션은 고정밀 만보계와 도보 감지 및 도보 계산, 중요 동작 및 기울기 감지 기능을 포함한 알고리즘을 내장하고 있어 피트니스 밴드나 의료용 모니터, 내비게이션, IoT(Internet of Things) 노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기기와 같이 창의적인 새로운 앱 기반 기기 제작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켜 시장 출시를 가속화할 수 있다.

  

ST의 스마트 모션 센서는 중국 대도시 인구의 90% 이상이 사용하는 위챗(WeChat) 메신저 앱의 새로운 기능인 위런(WeRun) 구동을 위해 일부 스마트폰에 탑재를 이미 마쳤다[3]. ST의 그룹 부사장 겸 MEMS 센서 부문 사업 본부장 안드레아 오네티(Andrea Onetti)는 “위런은 신체 활동을 소셜 영역으로 초대해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들의 건강 유지를 돕고 있다”며, “ST의 스마트 모션 센서는 위런이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움직임을 추적하면서도 배터리 전력을 보존하여 더 오랫동안 기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유용성을 높이고, 가입자 수 증가를 돕는다”고 말했다.

 LSM303AH는ST의 최신 센서 디바이스로 위런 앱에 꼭 맞도록 만보계를 탑재하고 있는 디지털 나침반이다. 지자기센서와 가속도센서를 결합하여 동일한 지리적 위도에서 테스트한 다른 디지털 나침반이나 순수 지자기센서보다 최고 정확도가 두 배 더 높다. 지속적이고 정확한 도보 모니터링과 더불어 사무실, 주차장, 소핑몰처럼 GPS 신호가 없는 곳에서도 추측 항법을 이용해 매우 정확한 위치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ST는 온도 드리프트 및 지자기센서의 사용자 보정을 간소화하는 첨단 소프트웨어도 제작했다.

ST의 스마트 센서는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선택형 전력모드와 분해능을 구현한다. 또한 임베디드 FIFO와 내장된 자체 테스트 기능 및 통합 온도 센서를 비롯해 자유낙하와 같은 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인터럽트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스템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LIS2DS12, LSM6DSL/M, LSM303AH 스마트 센서는 현재 양산 중이며, LSM303AH는 2×2×1 mm의 12리드 LGA 패키지로 제공된다.

● 참고자료

[1] MEMS: 미세전자기계시스템(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s) 

[2] 2016년 8월 보고된 IHS Markit 데이터 참조: epsnews.com/2016/08/03/top-10-mems-sensor-suppliers-consumermobile-products

[3] 텐센트(Tencent) 소유의 위챗(WeChat)은 중국 티어(Tier) 1 도시 거주자 중 약 93%가 사용하고 있다. 퀘스트모바일(QuestMobile)의 데이터에 따르면, 월 활동 사용자 수(MAU)는 2016년 3월 기준으로 7억 명을 돌파했으며, 다른 지역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 외 국가의 등록자는 현재 7,000만 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