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IoT 시장 겨냥한 CEVA-드래곤플라이 NB1 후속작 나와

  • 2018-07-04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저전력, 저가격의 eNB-IoT 모듈을 위해 DSP, RF 및 소프트웨어를 통합
전력 최적화한 GNSS하드웨어 패키지 포함, 음성 지원 IoT 서비스

 
CEVA가 빠르게 성장하는 NB-IoT 시장을 겨냥한 CEVA-드래곤플라이(Dragonfly) NB1의 후속작을 4일 발표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고도로 통합되고 모듈화 된 솔루션으로, Cat-NB2(3GPP Release 14 eNB-IoT)에 최적화 되었으며, 셀룰러 IoT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의 칩이나 모듈에 적용할 수 있다.
 


최근 발간된 에릭슨 모빌리티 보고서(Ericsson Mobility Report)에 따르면, 셀룰러 IoT연결은 2023년 35억건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보고서는 중국의 대규모 구축 추세와 eNB-IoT 및 Cat-M1 셀룰러 IoT 표준에 대한 관심이 2017 년에서 2023 년 사이 30%의 연 평균 증가율을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세계 최초로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는 Rel14규격의 eNB-IoT솔루션으로, 스마트시티, 교통, 운송 및 소비자 가전 영역을 포함한 엔드마켓에서 활발하게 사용된CEVA-드래곤플라이 NB1을 기반으로 했다.
 
이 제품은 향상된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 명령어 집합 기계)를 특징으로 하는 CEVA-X1 DSP/제어 프로세서를 토대로 하며, 물리적인 레이어 및 프로토콜 스택 워크로드를 위한 통합 프로세서 환경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에는 고도로 통합되고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RF 트랜스시버, PA(Power Amplifier, 전력 증폭기) 및 eNB-IoT 제품 완성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BOM (bill-of-materials, 제품 구성 사양)을 통해 최저가를 보장한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빠른 통신 속도와 저지연성을 포함한 Release 14의 성능 향상 외에도 이전 모델에 비해 강화된 기능, NB-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된 보안 등을 제공한다. 지능형 슬립 메커니즘을 갖춘 새로운 전력 관리 솔루션은 마이크로 암프의 초절전 슬립 전력 소비를 보장하며 모든 NB-IoT 디바이스에 필수적인 배터리 수명 증가를 실현한다.

강화된 RF 설계는 55nm 및 40nm 공정에서 실리콘 검증을 받았으며, 이전에 셀룰러 전문성이 없는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춰 급성장하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Release 14 Cat-NB2 용으로 설계되어 완벽하게 최적화 된 물리적 레이어 및 프로토콜 스택 펌웨어도 포함되어 있다. 온칩 내장형 플래시 메모리 및 컨트롤러가 추가되어 단일 다이에서 완전한 NB-IoT 설계가 가능해지므로 제품 구성 사양의 가격과 전력 소비가 더욱 감소된다.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지상물의 위치·고도·속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기능이 필요한 NB-IoT 제품을 개발하는 고객을 위해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GNSS RF 수신기 및 다중 배열 디지털 프론트 엔드를 갖춘 새로운 전력 최적화 GNSS 하드웨어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 패키지는 CEVA-드래곤플라이 NB1에 비해 획득 및 추적 작업 속도가 최대 8배까지 빨라져 사람, 가축, 자산 추적 등 NB-IoT의 이용 사례 및 Geo-fencing(가상 울타리, 특정 구역에 대한 사용자 출입 현황을 알려주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음성 트리거, 음성 명령 및 소리 감지 기능을 지원한다. CEVA-X1 IoT 프로세서의 유연성이 이러한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예를 들어, CEVA ClearVox™ 음성 프론트-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긴급 통화 및 비상 버튼 등의 기능을 사용할 때 명확한 음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 보안 측면에서 CEVA- 드래곤플라이 NB2는 스마트 인터페이스를 포함하여 새롭게 설계된 보안 플랫폼을 통합해 USIM 또는 eSIM을 연결한다. 뿐만 아니라 CEVA는 고객이 제품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단거리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 5 듀얼 모드, BLE 및 Wi-Fi 802.11n / ac / ax 등 대규모 IoT 와 관련된 보완 기술을 제공한다.
 
CEVA의 마이클 부카야 무선 사업부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는 “NB-IoT의 광범위한 상용화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이다”라며, “CEVA가 원거리 대규모 IoT 기술 혁신의 최전선에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1세대 솔루션으로 얻은 성공을 바탕으로 CEVA-드래곤플라이 NB2를 출시하여 독보적이고 실리콘 검증을 받은 eNB-IoT Release 14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 솔루션은 시스템 완성도,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의 측면에서 전례 없이 완벽한 제품이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전력 최적화 된 GNSS, 음성 및 감지 기능의 옵션은 고객이 우리의 솔루션으로 다양한 사례를 해결할 수 있게 지원한다. CEVA의 eNB-IoT와 같은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는 다른 IP 회사는 없으며, 고객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IoT를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를 개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현재 라이센싱이 가능하며, 개발 키트와 실리콘 레퍼런스는 3분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https://www.ceva-dsp.com/product/dragonfly-nb/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