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마이크로, 100G 네트워킹에 이르는 길을 열어

  • 2018-03-0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2.5배 빠른 속도, 단위 비용 당 100% 향상된 성능,
- 25G 시스템, 하위 호환성 지원, 데이터센터 효율성에 동종 최선의 TCO를 구현


수퍼마이크로컴퓨터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와 탑오브랙(ToR) 스위치 솔루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장 없는 제품군을 통해 25G 이더넷 네트워킹 기술로 빠르게 전환하는 서버와 스토리지 업계를 이끌고 있다.
 
Supermicro 25G Ethernet solutions open path to 100G Networking

메모리, 프로세서와 스토리지의 성능이 확대됨에 따라 네트워크 용량 확장에 대한 요구가 자연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25G 이더넷은 확대된 시스템 성능과 결합될 경우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혁신 기술들은 10G보다 2.5배 빠른 싱글 레인 네트워크 성능을 통해 더 스마트한 기계와 더 큰 데이터를 지원하게 되는데 이 모든 일이 거의 같은 비용으로 이루어진다. 업계 분석가들에 의하면 25G 판매량은 내년 혹은 내후년에 세 배가 될 것이라고 한다.

찰스 량 수퍼마이크로 사장 겸 CEO는 "지금이 10G 에서 25G 네트워킹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며 그 전환 속도는 매우 빠르다!"면서 "자율주행 차량, AI, 머신러닝, 빅데이터와 NVMe오버패브릭(NVMe-oF) 등 이 모두가 시스템 성능을 한계까지 밀어 붙이고 있으며 더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수요를 일으키고 있다. 고객들은 100 기가비트 이더넷 네트워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쉽고 확실한 길뿐만 아니라 더 높은 성능, 더 향상된 확장 기술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스루풋을 늘리기 위해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25G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현재 훨씬 더 많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퍼마이크로는 동사 시스템에 25G 이더넷 네트워킹 기술을 탑재함으로써 고객들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수퍼마이크로 시스템의 미래를 보증하는 25G NIC 솔루션을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다. 모든 수퍼마이크로 25G 제품은 그 속도가 두 가지이기 때문에 10G 혹은 25G 양쪽 모두에서 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0G에서 25G 네트워크 인프라로 진화하기 시작한 기업들은 해당 투자비를 엄청나게 절감할 수 있다. 고객들은 이들 시스템을 지금 설치하여 자신들의 기존 인프라에 연결할 수 있으며 25G로 업그레이드할 시점이 되면 그 구성을 단지 업데이트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하드웨어를 폐기하고 많은 돈을 들여 교체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ToR 스위치를 25G로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된 사람들에게 수퍼마이크로는 동사의 플래그십 100G 스위치와 새로운 스탠드얼론형 25G 스위치를 공급한다. SSE-C3632S는 25G에 있는 최대 128개까지의 연결 단자를 지원하기 위해 그 각각의 포트를 넷으로 분리한 32개의 포트로 구성할 수 있는 100G 스위치이다. 이와는 다르게 새로운 SSE-F3548S는 25G의 48개 포트와 100G의 여섯 개 업링크가 탑재되었고 비용 경쟁력이 아주 높은 옵션이며 이 업링크들은 25G에 있는 무려 72개의 연결 단자를 지원하기 위해 넷으로 분리할 수 있다. 

수퍼마이크로는 또한 수퍼블레이드(SuperBlade) 11개가 탑재된 25G 스위치(SBM-25G-100)도 공급하고 있다. 이 스위치는 8U 수퍼블레이드 인클로져(SBE-820J) 혹은 6U 수퍼블레이드 인클로져(SBE-610J) 둘 중 하나에 사용될 수 있으며 20개의 25G 다운링크 연결 단자, 각각의 포트가 40G 혹은 100G 업링크 연결 단자로 구성될 수 있는 네 개의 QSFP28 포트가 그 특징이다.

분리 케이블을 사용하면 개별적인 40G 포트가 네 개의 10G 포트로 분리될 수 있으며 100G 포트는 네 개의 25G 포트로 분리될 수 있다. 표준형 25G ToR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블레이드 스위치는 자동적으로 조정되며 10G 네트워킹과 호환되고 고객들의 기존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향후 25G로 확실하게 업그레이드 해준다.

MBM-GEM-004의 블레이드 네트워킹 관리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고객들은 새로운 25G 스위치에 있는 유사한 GUI/CLI 인퍼페이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동 인터페이스는 현재의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이 요구하는 최신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블레이드 서버에 연결된 25G 메자닌 카드는 RDMA/RoCE, DPDK, 패킷 페이싱, 플로우 스티어링과 이더넷 오프로드를 지원한다.

25G 이더넷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웹 중심 혹은 전자 상거래 사업 모델은 항상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필요로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성능 컴퓨팅(HPC), 분배형 애플리케이션과 클러스터형 데이터베이스 역시 속도 빠른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그리고 NVMe오버패브릭(NVMe-oF)은 더 빠른 NIC와 백본 네트워크 속도를 절대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수퍼마이크로가 보유한 다수의 25G 솔루션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