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 이미지센서의 기술과 미래를 말하다

온세미컨덕터, 타너 오즈셀릭 부사장
  • 2015-03-04
  • 편집부


“이미지센서, 웨어러블과 결합해 우리 몸 전반에 활용될 것”

온세미컨덕터가 앱티나 이미징 등 연이은 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CMOS 이미지센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본지는 앱티나 이미지센서 사업부 선임 부사장에서 온세미컨덕터 부사장으로 임명된 타너 오즈셀릭과 CMOS 이미지센서의 기술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앱티나 이전 그는 자동차와 임베디드 사업부의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 등 여러 직위를 거쳤으며, 소니 세미컨덕터(Sony Semiconductor)의 디지털 홈 플랫폼 사업부에서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로 재직한 바 있다. 타너 오즈셀릭은 CMOS 이미지센서의 응용분야와 함께 변화될 미래상을 말했다.


Q. 온세미컨덕터의 기술 경쟁력은.
A. 온세미컨덕터는 최근 트루센스 이미징(Truesense Imaging)과 앱티나 이미징(Aptina Imaging)을 인수하면서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고성능 이미지센서 솔루션 공급업체가 됐습니다. 40년간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갈고 닦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0건 이상의 광범위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저소음 고성능 복합 신호 설계, 패키징 및 광학, 이미지 처리와 이미지 시스템 설계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더불어 업계 제일의 FSI, BSI 및 웨이퍼스태킹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해상도와 광학 포맷 및 프레임속도를 갖춘 CCD와 CMOS 이미지센서는 자동차, 감시·보안, 산업, IoT, 의료, 우주, 소비재 시장을 포함, 이미징을 요하는 거의 모든 용도에서 사용 중 입니다. 온세미컨덕터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카메라 제조업체들에게 “원스톱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앱티나 인수 후의 변화는.
A. 당사는 앱티나 인수를 시작으로 이미지센서 사업을 위해 하나의 전문적인 그룹을 새롭게 편성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시장잠재력 파악과 신제품 도입을 위해 효율적인 R&D 자원 배분에 주력하는 한편,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기술 주도권을 확대하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혁신을 통해 성능·파워·크기 부분을 개선시켜 응용 분야를 개척할 것입니다.
우선, 앱티나 이미징 인수를 계기로 서로의 기술력을 통해 보완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기존 사업영역에 추가됐습니다. 고객층도 물론 늘어났습니다. 소프트웨어 역량 역시 크게 차별화됐는데, 이는 복합 이미징 사업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온세미컨덕터의 세계적인 판매력과 인프라는 이미징 부문에서 전문성과 존재감을 더높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CCD와 CMOS 포트폴리오 및 IP와 더불어, 역동적인 센서 산업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수익증가를 위해 커다란 변화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Q. 시장경쟁 상황은.
A. 우선 전 세계 자동차 2대 중 1대는 당사의 이미지 센싱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 스캐닝과 IP 보안 카메라분야에서 세계 넘버원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보안 카메라 전체 시장, 머신비전 분야에서 2위입니다. 온세미컨덕터는 200 mm와 300 mm 기술을 커버하는 멀티 소스 공급망을 보유함으로써 당사 제품들을 신속하게 공급 중입니다.



Q. CMOS 이미지센서의 미래 응용분야를 소개하면.
A. 사물인터넷(IoT)이 머신 비전 분야에서 파급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는 이미지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해 거대한 자동화 구역에서 다량의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IoT 분야에 속하는 홈 자동화 시스템은 스마트 라이트, 도어록 등에 이미지센서를 장착했으며, 이를 통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시장의 경우 자동차+웨어러블(예; 헬멧 캠), 엔터테인먼트+웨어러블(예; 몰입감이 뛰어난 3D 헤드셋), 의료+웨어러블(예; 의료용 모니터링)의 융합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전력과 원가가 감소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는 스마트폰 뿐 아니라 주택, 자동차, 우리 몸 전반에 걸쳐 활용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Q. 온세미 컨덱터의 대표적인 제품과 응용 분야는.
A . 온세미컨덕터는 첨 단 이미지센서의 기술개발과 혁신을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핵심 신기술은 ▶ADAS AR0132AT 1/3인치 메가 픽셀 CMOS 이미지센서 ▶차량 후방 카메라용 ASX340AT 1/4인치 VGA SoC 센서 ▶IP 카메라 및 주택 모니터링용 AR0230CS 1/3 인치 1080p CMOS 이미지센서 ▶모바일 단말기용 AR1335 1/3 인치 30 fps 13 메가 픽셀 CMOS 이미지센서 ▶ 산업용머신비전용 PYTHON 0.3 ~ 25 메가 픽셀 CMOS 이미지센서 ▶ 극 저광 용도의 KAE-02150-1080p CCD (EMCCD 출력) 제품 등 입니다.

Q. 차량용 센서 제품들을 좀 더 설명해달라.
A. 1280H × 960V 픽셀 어레이를 갖춘 ADAS 제품인 앱티나의 AR0132AT 1/3인치 CMOS 디지털 이미지센서는 롤링 셔터 리드아웃 기능과 함께 리니어 또는 HDR(high dynamic range) 모드로 이미지를 캡처합니다. 이제품 자동 노출 제어, 윈도윙 등의 카메라 기능과 비디오 및 싱글프레임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조도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씬 퍼포먼스 용도로 설계됐습니다.
ASX340AT SoC는 후방 카메라, 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주변 장면 보기 등의 용도에 적합합니다. SoC(SystemonChip)의 핵심은 뛰어난 픽셀 성능의 구현이 가능한 앱티나의 기술력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화질 이미지센서의 장점이 탑재된 것입니다. 오토 포커스, 자동 화이트 밸런스 및 자동 노출을 포함한 다양한 카메라 기능을 제공합니다.

Q.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A. 당사는 고객들과 가까워지기 위해 아시아에 솔루션 엔지니어링 센터(SEC) 개관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이미 서울에 R&D 디자인 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