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IoT 애플리케이션 위한 통합 NFC 센서 트랜스폰더
  • 2015-01-12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TI는 유연성이 뛰어난 13.56 MHz 센서 트랜스폰더 제품군을 출시했다. 고도로 집적화된 초저전력 RF430FRL15xH 시스템-온-칩(SoC) 제품군은 ISO 15693 규격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인터페이스에 프로그래머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비휘발성 FRAM,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SPI 또는 I2C 인터페이스를 통합했다.
새로운 듀얼 인터페이스 RF430FRL15xH NFC 센서 트랜스폰더 디바이스는 완전 수동(무전원) 또는 반 능동 모드로 배터리 시간을 최대 연장할 수 있으며, 컨수머 웨어러블, 산업용, 의료용,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 등에 적합하다. 비휘발성 FRAM은 SRAM의 속도, 유연성, 내구성과 플래시의 안정성, 신뢰성을 결합했을 뿐만 아니라 업계에서 가장 낮은 전력 소모와 무한정한 쓰기 횟수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FRAM을 통합해 개발자가 센서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으며,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맞게 트랜스폰더와 센서를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NFC 센서 활용
개발자들은 RF430FRL15xH를 이용해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인터페이스, 데이터 로깅 기능, NFC 리더로 데이터 전송을 해야 하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RF430FRL15xH 트랜스폰더는 이들 애플리케이션에서 센서 노드로 동작하고 NFC 기기가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IoT 솔루션을 제공한다.
 ·의료용과 헬스,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체온, 수분 함량 등을 검출하기 위한 일회용 패치에 RF430FRL15xH를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환자의 생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의료 사업자와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이 디바이스가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내부 메모리(FRAM)에 기록함으로써 NFC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
·산업용 시장에서는 RF430FRL15xH를 이용함으로써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밀봉 갈바닉 절연 센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센서는 RF 필드에 의해서 구동되며, NFC를 통해 무선으로 통신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록할 수 있다.
·식품 추적 같은 물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RF430FRL15xH 트랜스폰더를 이용해서 이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할 수 있다. 이로써 다수의 센서를 이용해 고도로 통합한 소형화되고 사용이 편리한 데이터 로깅이 가능한 제품군을 설계할 수 있으며, 유통 채널 전반에 걸쳐서 NFC 기기와 리더로 연결할 수 있다.


주요 기능 및 장점
·ISO/IEC 15693, ISO/IEC 18000-3 규격의 RFID 인터페이스를 통한 무선 통신이 가능하다.
·1.5 V 단일 셀 배터리 구동 디자인에 이용하거나 동일 리딩 범위 내에 있는 NFC 리더가 발생하는 RF 필드로부터 에너지를 하베스팅하는 무전원 설계에 적합하다. 지능적 전력 관리를 위해서 배터리 스위치를 포함함으로써 배터리 시간을 연장한다.
·초저입력전류, 저잡음, 초저오프셋의 14 bit 시그마-델타 ADC를 통합해 내부적으로 통합하는 온도 센서에 최대 3개의 추가적인 외부 센서를 연결할 수 있다.
·SPI 또는 I2C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디지털 센서를 지원할 수 있으며 이 디바이스를 호스트 시스템으로 연결할 수 있다.
·ROM에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내장해 RF 통신과 센서 리딩을 관리할 수 있으며 디바이스를 구성할 때 최대의 유연성을 가능케 한다. 개발자들이 샘플링 속도, 측정 임계값, 경고를 구성할 수 있다.
·범용 비휘발성 메모리(FRAM)를 제공하므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확장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16 bit 초저전력 프로그래머블 MSP430™ CPU 코어를 통합하고 있으며 견고한 개발 툴 에코시스템을 지원한다.
·TI의 Code Composer Studio™(CCS)와 IAR의 Embedded Workbenchⓡ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완벽하게 지원된다.


평가 모듈
새로운 RF430FRL152HEVM은 평가 모듈(EVM)과 진행 예정인 교육 웹비나를 이용해 새로운 NFC 센서 트랜스폰더 제품군을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 이 평가 보드는 배터리나 USB, 또는 근처의 NFC 리더, 스마트폰의 RF 에너지 하베스팅을 이용해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추가 센서를 연결할 수 있는 센서 허브 부스터 팩을 비롯하여 TI의 저가 론치패드 프로토타이핑 에코시스템 업체들에서 제공하는 여러 부스터 팩을 이용해 확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센서   #IoT   #TI   #NFC   #RF430FRL15xH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