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기술 동향
  • 2013-06-13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은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내장해 특수한 기능만을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가전제품이나 휴대전화, TV, 비디오, 오디오,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수많은 장치가 임베디드 시스템이다. 최근 이슈가 되는 임베디드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다.


임베디드 기술은 개념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뜻한다. 하드웨어 조각은 완벽히 하드웨어의 특정 목적에 초점을 맞춰 소프트웨어를 탑재한다. 이에 휴대전화부터 자동차 클랙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임베디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처럼 전문화된 프로세서를 탑재하지 않았지만, 수많은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적이고 하드웨어 단위의 특정 목적을 통합하는 의미가 크다.
일반적인 데이터 프로세싱
임베디드 기술 중 가장 흥미로운 전망 중 하나는 데이터 및 오류 제거/처리가 될 수 있다. 기존 데이터 및 오류 제거 작업을 확인하는 한 가지 방법은 복잡한 시스템 내에서 멀티코어(또는 프로세서)를 통합하는 것 이었다. 하지만 임베디드 기술을 활용하면 전체적인 컴퓨터 시스템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멀티코어를 합성할 수 있다. 또한 임베디드 시스템은 저렴하고 사용자 친환적인 개발로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빨리 정확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오토모티브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은 오토모티브에서 더욱 안전한 주행을 위해 모델링되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가 Jack G. Ganssle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위험 트래픽에 따라 속도나 거리를 조절하고 심지어 나쁜 교통 상황 및 날씨 등을 미리 예측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임베디드 기술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 기술
의료 기술에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역할은 무한하다. 예를 들어 의료용 임베디드 시스템이 개발되면 스마트 프로세서를 장착해 환자의 이상 세포나 세포 정보를 발견해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환자가 알약을 섭취하면 장기나 조직 등을 촬영할 수 있다. 현재 의료용 임베디드 시스템은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 수술이나 X선 분석 등의 모든 의료 절차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의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아이디어 중 하나가 바로 통합 및 합성이다. 이는 동시에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실행하는 특화된 프로그램 기능으로, 군대에서는 완벽한 무기 시스템을 동기화하는 데 임베디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포병대가 동일한 파장에서 공군력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거나, 동일한 파장에서 순차적으로 해군력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임베디드 기술은 모두 같은 군사 작전과 동일한 시스템에 의해 합성된다. 이 같은 목적은 인간의 실수를 제거하고 모든 군사작전이나 움직임이 예정대로 이뤄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안티 해커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을 사용하면 새로운 수준의 민감한 보안 시스템 방어를 가능하게 한다. 임베디드 전문가 Inder M. Singh는 “임베디드 시스템은 가장 작은 커널로 정보를 소유해 컴퓨터 보안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다”며 “해커는 민감한 파일을 해킹하기 위해 특별하고 유일한 코드 보안 장치에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의 국방 기술과 반대로 임베디드 시스템은 많은 프로세서를 외부에서 싱글 유닛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임베디드 기술로 프로세서와 데이터 뱅크를 철저하게 분리할 수 있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임베디드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