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서버 GPU 출시 "XPU 시대에 인텔의 영역 확장하는 또 한 번의 도약"
  • 2020-11-1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인텔은 오는 12월에 출시되는 인텔 원API 툴킷(Intel® oneAPI Toolkit) 및 통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 접근법의 일환으로 인텔 소프트웨어 스택의 새로운 기능을 12일 발표했다.

이는 인텔이 통합 소프트웨어 환경을 갖춘 혼합 아키텍처를 제공하기 위해 수 년 간 노력해 온 결과물이다. 아울러, 인텔은 Xe-LP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자사 최초 데이터센터용 외장 그래픽 처리 장치(GPU)인 인텔 서버 GPU(Intel® Server GPU)를 공개했다. 인텔 서버 GPU는 고밀도와 저지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및 미디어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그래픽 처리 장치다.



라자 코두리(Raja Koduri) 인텔 수석 부사장 겸 수석 아키텍트 및 아키텍트, 그래픽, 소프트웨어 부문 총괄은 “오늘은 인텔이 야심차게 진행해 온 원API와 XPU 여정에 있어 매우 의미있는 순간”이라며 “인텔은 원API 출시로 기존 CPU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 및 도구는 물론 인텔의 벡터(vector)-매트릭스(matrix)-스페이셜(spatial) 아키텍처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발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게이밍과 미디어 스트리밍 분야에 초점을 맞춘 Xe-LP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 데이터센터용 GPU를 최초로 선보인다.”고 말했다.

오늘날 수많은 지능형 기기는 물론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는 시대를 맞이하면서 CPU만 하더라도 CPU, GPU, FPGA 및 기타 가속기 간 혼합된 아키텍처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인텔은 이를 ‘XPU’ 비전이라고 총칭한다. 인텔 서버 GPU의 출시는 XPU 시대에 인텔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또 한 번의 도약이다.

새로운 컴퓨팅 시대에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스택이 필수적이다. 개발자들은 인텔의 원API 툴킷을 통해 인텔 XPU 전체에서 공통의 오픈 스탠다드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에 접근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본 모델을 통해 독점적인 벤더별 솔루션보다 빠른 컴퓨팅을 구현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이면서, 기본 하드웨어의 성능 잠재력을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난 해 진행된 슈퍼컴퓨팅 2019(SuperComputing 2019)에서 처음 발표한 원API 인더스트리 이니셔티브는 통합된 교차 아키텍처 프로그래밍 모델로서, 기존 레거시 코드 통합 작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소유권 제한(proprietary lock-in) 없이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원API를 통해 향후 아키텍처와 플랫폼에 대한 소프트웨어를 다시 사용하지 않고도 문제 해결에 적합한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텔 원API 툴킷은 XPU 고유의 기능은 물론, 인텔® AVX-512 및 인텔® 딥러닝 부스트 (Intel® DL Boost)와 같은 최첨단 하드웨어 기능과 명령을 최대한 활용한다. 인텔 원API 툴킷은 인텔의 개발자 도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익숙한 언어와 표준을 지원하는 동시에 기존 코드에 대한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인텔은 오늘 인텔 원API 툴킷이 오는 12월 인텔® 데브클라우드(Intel® DevCloud) 상에서 무료로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 세계 인텔 기술 컨설팅 엔지니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용버전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인텔은 인텔® 패러렐 스튜디오XE(Intel® Parallel Studio XE) 와 인텔® 시스템 스튜디오 (Intel® System Studio)도구 스위트를 원API 제품으로 즉시 이전할 예정이다.

더불어 인텔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인텔 아키텍처에서 코드와 워크로드를 시험할 수 있는 인텔 데브클라우드에 새로운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Intel® Iris® Xe Graphic) 하드웨어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인텔 아이리스 Xe 맥스 그래픽은 현재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인텔 Xe-HP는 일부 개발자들에 한해 접근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