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어떤 센서가 미래 스마트 시티에서 중심이 될까

  • 2020-10-0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스마트 시티 세상에서 가장 각광받는 센서는 무엇일까.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미래 스마트 시티에 영향을 미칠 신센서 기술들의 기회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유망 센서를 선정했다.

디지털화와 IoT (사물인터넷) 진보가 도시 전체에 대규모 센서 기술 도입을 이끌 것이라고 밝힌 보고서는, 도시 통합 센서 네트워크들이 AI와 초고속 인터넷망 등의 주요 IT 기술들과 결합해 공공자원을 최적화하는 커넥티드 시티 에코 시스템을 조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음향과 LiDAR, 레이다, 3D 카메라 센서, 환경 센서, 유량 센서, 가스 센서, 습도 & 온도 센서 부문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전 세계 주요 스마트 시티들을 대상으로 예상 시나리오들을 짚어보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시민 관리가 가능한 더 안전하고 안심되는, 지속 가능한 환경에 대한 요구로 인해 스마트 시티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표는, “통합 센서 시스템은 앵커 애플리케이션 및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상호 연결이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가로등처럼 단일 목적으로 구축된 센서 네트워크들을 주변 감시나 공공 안전, 폐기물 관리 등의 여러 응용 분야들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이로 인해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에 중복적으로 지출되는 자본 비용을 줄이고 여러 복잡한 개별 네트워크의 필요성도 없앨 수 있다.

통합 센서 시스템,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뉴욕과 싱가포르, 도쿄 등 스마트 시티에 많은 투자가 이뤄지는 도시들을 중심으로 스마트 솔루션 도입이 신속히 이뤄지고 있다. 스마트 시티의 등장은 센서 기업들의 성장 기회뿐만 아니라, 5G와 로봇, AI, 에지 컴퓨팅 등 여러 지원 기술 도입도 가속화시켜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의 무한한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에서 더 많은 성장 기회들을 창출하기 위해서 중요 센서 기술들이 활용되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먼저, 전자 센서로 환경적 감시 센서와 속도계 센서가 필요하다. 이들 전자 센서는 스마트 시티에서는 주로 고장 여부 감지를 위해 전력 및 전류 수준을 모니터링한다. 적외선 센서는 동적이고 불안정한 환경에서 편중되지 않은 데이터 생성을 지원하여 스마트 시티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레이더 센서는 복잡한 컴퓨터 데이터를 활용해 고고학적 주요 현장 정보 분석에 유용하다.

또한, 열 센서는 다른 스마트 센서를 이용해 에너지 수요 관리를 하는 동시에 에너지 분배 상황에 대한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 스마트 그리드 센서는 에너지 효율 향상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근접 및 LiDAR 센서는 완벽한 스마트 도시를 만드는 데 중요한 자율차량 시스템 구현을 지원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