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CEO 전망] 유블럭스 “칩에서 강력한 실시간 임베디드 프로세싱까지, IoT의 핵심될 것”
  • 2020-01-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2020 CEO 전망] 토마스 자일러, 유블럭스 대표이사



2020년 반도체 시장 전망

최근 거시 경제적 요인으로 인하여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이 영향을 받았으나, 2020년에는 활발한 기술 혁신 추세에 힘입어 시장의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wC에 따르면, 반도체 시장은 향후 4년 간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성장의 속도는 다소 느릴 것으로 예상되나 건전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연간 성장률은 4.6%를 유지해, 5,75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전반적인 성장 추세는 인공지능(AI) 분야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칩 수요가 주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 및 산업용 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용 제품시장에 포함되는 의료기기 분야는 디지털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5G 기술의 도입 및 상용화 역시 또 다른 성장 견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소비재 시장 및 자동차/산업용 시장 모두 해당되는 것으로 각각 URLLC(ultra-reliable low-latency communication) 및 mMTC(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이 성장의 배경이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첨단 로봇 제어 기술에서 원격 유지보수 및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사업 모델 및 기회가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반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중국이 주도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반도체 시장의 주요 분야 및 제품별 전망

2020년에는 사물 인터넷(IoT), 머신 러닝 및 기타 인공지능 분야의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전기 및 하이브리드를 불문하고 차량도 점차 자동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곧 반도체 수요의 증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차량 부문의 칩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수요에는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도 포함된다.



산업용 제품 시장의 경우, 제조, 자산 추적, 산업용 모니터링, 태양광 패널 등이 지속적으로 인공지능(AI) 칩에 대한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보안 및 의료 분야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재 시장의 경우는 새로운 스마트폰의 출시, 5G 기술의 도입 및 신흥 시장의 성장으로 추가적인 매출 신장이 예상된다. 이 분야의 성장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기술적 진보(예;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엔드 디바이스 상의 가상현실(VR))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2020년 유블럭스의 전략 및 비전

유블럭스는 전 세계 시장에 위치 추적 및 무선 통신(셀룰러 및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공급하는 선도적인 기업으로, 유블럭스의 모듈 및 칩, 그리고 이러한 제품을 보유한 강력한 실시간 임베디드 프로세싱 기술은 사물 인터넷(IoT)의 핵심이 되고 있다.

오늘날, 무선 통신에 기반 한 유비쿼터스 환경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주도하는 4가지 메가트렌드를 통해 우리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유블럭스의 기술은 이 메가트렌드 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때때로 강력한 솔루션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구성하기도 한다. 셀룰러 통신은 넓은 지역 통신망과 클라우드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고, 근거리 무선 통신은 일반적으로 추적이 어려운 지점까지 안정적으로 자산 및 사람의 위치 추적을 가능하게 해 준다.

- 모빌리티 분야는 유블럭스가 수십 년간 경험을 쌓아 온 분야로, 고정밀 차량 내비게이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텔레매틱스, V2X(차량 대 사물) 통신 등의 용도가 존재하며, 머지않은 시점에 기능적 안전성 및 완전 자율 주행도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 4차 산업혁명 분야는 유블럭스가 강력한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시장으로 공장 자동화, 전력 기기, 태양광 패널, 컨테이너 등이 대표적이다.

- 도시화의 경우 스마트 빌딩, 스마트 조명, 폐기물 관리, 스마트 주차 등이 있다.

- 신보건 분야는 환자 모니터링 및 드론을 이용한 혈액 배송 등의 예가 있다.

유블럭스는 하드웨어에 더하여, 기능적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종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CellLocate®(모뎀 기반 위치 추적), GNSS 보정 데이터(고정밀용), FOTA(무선통신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유블럭스는 제품 수명 전체에 걸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장기 제품 로드맵, 핀(pin) 호환성, 핵심 특허 기술(IP)을 제품세대 간, 그리고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걸쳐 재사용하는 방안을 통해 고객사 제품의 사양을 방지하고 있다.

끝으로, 유블럭스는 연결 보안성 확보를 지원한다. 보안은 최우선 과제의 하나로, 칩 설계 시 기본으로 포함되며 여러 보안 계층을 통해 일반 환경으로 확장된다. 고객 및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유블럭스가 지금 하는 것처럼) 안전한 RoT(Root of Trust) 등을 구현할 필요성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반도체 기업의 과제중 하나이다. www.u-blox.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임베디드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