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최대 연례 행사 ‘슈퍼컴퓨팅 2019’서 고성능 컴퓨터 성능 과시해
  • 2019-11-20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신기록 성능 수립한 2세대 AMD EPYC 프로세서 등 소개
 
AMD가 슈퍼컴퓨팅을 위한 최고의 연례 행사인 슈퍼컴퓨팅 2019(SC 19)에서 전 세계 최상위 연구 시스템과 다수의 새로운 플랫폼에 AMD EPYC™ 프로세서 및 라데온 인스팅트™(Radeon Instinct™) 가속 카드를 지원하게 됐다고 밝히며 고성능 컴퓨팅(HPC)에서의 리더십 확장을 발표했다.

더불어, AMD는 새롭게 공개한 ROCm 3.0을 통해 새로운 컴파일러 및 HPC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게 됐다.
 
           

AMD 수석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 마크 페이퍼마스터(Mark Papermaster)는 “AMD는 2021년 출시되는 세계 최고 성능의 프론티어(Frontier) 슈퍼컴퓨터에 탑재될 프로세서 공급자로서 SC19에 참여하게 됐다”며, “이번 행사에 참가자들은 한 주 동안 엑사스케일(exascale)급 시스템의 기반이 될 AMD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번 SC 19 현장에서 고성능 AMD EPYC CPU와 라데온 인스팅트 GPU가 함께 최고의 속도에서 구동되는 것부터 AMD 오픈 소프트웨어 생태계까지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페이퍼마스터 수석 부사장은 이번 행사에서 크레이(Cray), CERN(유럽입자물리연구소) 및 자일링스(Xilinx)와 함께 패널로 나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래밍 툴을 아우르는 새로운 기술적 돌파구를 포함하여 엑사스케일 시스템만의 혁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새로운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 2세대 AMD EPYC 탑재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곧 출시 예정인 두 개의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Amazon EC2) 인스턴스를 공개하며 AMD EPYC 프로세서 도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인스턴스인 C5a와 C5ad는 2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탑재해 최대 3.3Ghz 속도로 구동된다.

또한, 두 인스턴스는 최대 96 vCPU와 함께 여덟 개의 가상화된 크기로 제공되어 고객이 일괄 처리, 분산 애널리틱스, 웹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컴퓨팅 워크로드에 대한 비용과 성능 모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선택권을 제공한다.

더불어, 두 인스턴스 모두 베어 메탈(bare metal)로 구성되어 고객이 기본 서버의 프로세서 및 메모리 리소스에 직접 액세스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인스턴스는 192개의 로지컬 프로세서와 96개의 물리적 코어로 이루어져 컴퓨팅에 최적화된 EC2 인스턴스 제품군 중 가장 큰 인스턴스 대비 두 배 더 크다.

C5a 및 C5ad 베어 메탈 인스턴스는 100 Gbps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고 인스턴스용 저지연 네트워크 어댑터인 엘라스틱 패브릭 어댑터(Elastic Fabric Adapter)와 호환되어 고객이 고성능 컴퓨팅 및 기타 대용량 워크로드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새로운 인스턴스는 여러 AWS 리전에 출시될 예정이다.
 
AMD EPYC 슈퍼컴퓨터 지원 확장


HPC 기관들은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위해 지속적으로 2세대 AMD EPYC 프로세서와 라데온 인스팅트 가속 카드를 채택하고 있다. 2세대 EPYC 프로세서는 경쟁 솔루션 대비 두 배 높은 제조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최대 60% 빠른 생명 과학 시뮬레이션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라데온 인스팅트 GPU 가속 카드는 HPC 워크로드에서 이론적으로 최대 6.6 TFLOPS 더블 프리시전(Double Precision) 성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두 제품은 PCIe® 4.0을 지원해 이기종 시스템 전반에서 더 빠른 컴퓨팅을 위한 고대역폭을 제공한다.
 
HPC 산업은 새로운 워크로드, 더 높은 성능에 대한 요구, 그리고 더욱 손쉬운 장기적 또는 단기적 사용을 지원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클라우드를 통해 실행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사내 장비로 구현할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하여 더 낮은 비용으로 동일한 성능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는 1세대 AMD EPYC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애저 HB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활용하여 과거 달성할 수 없었던 수준의 컴퓨터 유체 역학(CFD) 성능을 발표했다.
 
애저는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애저 HBv2 가상 머신(Azure HBv2 virtual machines)를 소개하며 클라우드에서 HPC의 경계를 더욱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AMD EPYC 7742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이 가상 머신은 클라우드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2000Gbps HDR 인피니밴드(InfiniBand)와 단일 워크로드에 최대 8만 개의 코어를 지원하여 슈퍼컴퓨터 성능에 대한 액세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클라우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