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차량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SOG가 뜬다
  • 2019-11-05
  • 글 / 브라이언 칼슨(Brian Carlson), 자동차 연결 및 보안 제품 총괄, NXP반도체


SoG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롭고, 주요한 서비스 및 기능을 바탕으로 구축된 수많은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준다. 해당 서비스는 자동차업체나 그들의 납품업체, 제3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기타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제공될 수 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일회성 서비스 수수료 혹은 구독 모델을 통한 순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브라이언 칼슨(Brian Carlson)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차량의 수가 증가하면서 차주, 자동차 제조업체, 관련 제3자 등 연관된 모든 당사자에게 상당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신규 서비스 제공의 기회가 생기고 있다. 하지만, 커넥티비티만으로는 이런 서비스를 구현하기 어렵다. 자동차 업계를 혁신할 광범위한 서비스 역량을 지원하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량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이런 새로운 차량 인프라 구현을 가능하게 할 핵심 동인이 바로 SoG(Service-oriented Gateway: 서비스 지향 게이트웨이)이다.

SoG(Service-oriented Gateway:
서비스 지향 게이트웨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현대 차량에는 게이트웨이가 설치된다. 게이트웨이는 중앙 허브로서 파워트레인, 섀시 및 안전, 차체 제어,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같은 기능 영역을 연결하는 이종의 차량 네트워크 전반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서로 연결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역은 특정한 용도로 만들어진 하드웨어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s, 전자제어 장치)로 구성되는데, 일반 차량의 경우 수십 개의 ECU가 들어간다(고급 차량의 경우 150개 이상). 이러한 하드웨어 중심 모델이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 중심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새로운 모델에서 커넥티드 차량은 OTA(Over-the-Air, 무선통신)를 통해 클라우드로부터 업데이트를 수신해서 차량을 차주 기호에 맞게 조절하고, 안전 및 보안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보증 수리를 처리하며, 차량 성능을 개선하고, 신규 서비스를 제공한다.

SoG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프로세싱과 네트워킹 성능으로 차량에 실행된 전통적인 게이트웨이 기능을 확대해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고, ECU 기능을 통합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차량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를 처리한다.

신규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자동차 업계가 관심을 두는 차량 SoG를 통해 구현 가능한 서비스는 광범위하다. 게이트웨이는 중심에 있어서 차량 전반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미가공 데이터를 수신하는데 이상적이고, 엣지 애널리틱스를 통해 UBI(Usage-Based Insurance, 운전자습관연계보험), 차량 관리, 차량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서비스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운전자의 행동(가속, 제동, 속도, 방향 지시등 사용 등), 차량 위치 및 도로 상황을 기반으로 보험료를 동적으로 최적화하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차량을 모니터링해서 업데이트를 통해 연비를 개선할 수도 있고, 혹은 예지 정비를 통해 정비소 방문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 게이트웨이는 자체 서비스와 ECU 기능의 OTA 업데이트를 관리해서 차량을 조정하고 개선한다. 운전자의 기호를 바탕으로 한 관심 신규 기능을 시간이 지나면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개선으로 소비자들에게는 더 나은 경험을, 자동차업체와 제3자 서비스 제공사에게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차량 공유나 차량 개인화가 적용된 최신 자동차 렌트와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도 차량이 구매 당시와 동일한 상태로 유지되는 시대는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SoG 추진 동기


일반적으로 오늘날 차량을 구매한 후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차량이 조정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지 못한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업체는 신규 기능과 서비스를 차량에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현하는 데 관심이 있다.

자동차 업계는 완벽하고 개인화된 차량 경험과 사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안하고 있다.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유료 구독 서비스는 차량과 관계없이 사람을 따라 움직일 것이다. 핵심은 SoG와 커넥티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갖춘 기조 인프라를 마련하는 것이다.

향후 몇 년 내 차량은 하루에 수 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생산하게 될 것이며, 센서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급속하게 증가할 것이다. 이렇게 차량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는 운전자 행동, 환경, 위치 및 기타 상황적 정보와 결합하여 미가공 데이터 노다지를 만들어 내고, 그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면 실행 가능한 주요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SoG는 차량 내 엣지 컴퓨팅을 이용해서 미가공 데이터를 정보로 전환하는 데 중심 역할을 하고, 자동차업체와 생태계 파트너들은 이를 이용해서 엄청난 차량 데이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오늘날의 소비자,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제품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는 서비스 중심 세계에 익숙하며, 그 비용을 기꺼이 치르고자 한다. 따라서, 자동차 업체는 이러한 경향을 차량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와 판매 후 관계를 밀접하게 유지할 수 있고, 항상 개선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차별화가 가능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면서 새로운 수익 기회도 창출되는 것이다.



SoG 구현


신규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기능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게이트 프로세서가 반드시 진화해야 한다. SoG에는 10배나 더 큰 성능과 네트워킹 역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현재 자동차 게이트웨이 마이크로컨트롤러(MCU)로는 충족시킬 수 없다.

HLOS(high-level operating system: 고급운영시스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 및 지원 그리고 새로운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s: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가상화를 위한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필요하다. CAN FD와 같은 네트워킹 인터페이스 지원 증가와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인터페이스의 등장으로 데이터 대역폭이 현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가 아니라 중요한 서비스 제공에 오프로딩 프로세서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가속이 필요하다. 또한, 늘어난 데이터 대역폭을 처리하기 위해, 가속 비대칭 암호화(RSA, ECC)로 공개키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한 보안 요건도 강화되고 있다.

SoA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차량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고 차량에 통합된 새로운 제3자 서비스와 호환할 수 있게 된다.

AUTOSAR® AP(Adaptive Platform)는 고성능 컴퓨팅과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 프로세스 분배와 컴퓨팅 자원 할당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최대로 제공하면서, 동시에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소프트웨어 구성을 선보인다.1 역동적 서비스 지원의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NXP의 SoG 솔루션

SoG(Service-Oriented Gateway)에는 고성능 컴퓨팅과 네트워킹이 필요하다. 최근 발표된 MPC-LS 차량 네트워크 프로세싱 칩셋 솔루션은 이러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커넥티드 차량 데이터의 가치를 활용해서 가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MPC-LS 칩셋 솔루션은 NXP 자동차 MPC5748G 게이트웨이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자동차 등급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LS1043A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서를 결합해서, SoG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과 네트워킹을 제공한다. 생산 준비를 마친 이 칩셋은, 실시간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과 이더넷 패킷 가속화 및 임베디드 하드웨어 보안을 결합함으로써 차별점을 가진다.

SoG 비즈니스 기회

SoG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롭고, 주요한 서비스 및 기능을 바탕으로 구축된 수많은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준다. 해당 서비스는 자동차업체나 그들의 납품업체, 제3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기타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제공될 수 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일회성 서비스 수수료 혹은 구독 모델을 통한 순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매킨지는 차량 데이터를 통해 최대 연간 미 $7,500억 달러의 수익 기회가 창출될 잠재력이 있다고 파악했다.2 그 외 많은 수익 기회에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생산 준비가 된 NXP MPC-LS 칩셋은 기술 요건을 충족하며, SoG를 통해 가능해진 기회를 자동차 업계가 실현하도록 지원한다.


참조
1. Explanation of Adaptive Platform Design, AUTOSAR Consortium, 10/27/2017
2. Monetizing Car Data ? New service business opportunities to create new customer benefits, McKinsey, September 2016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자동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