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독거 노인에게 ′AI 스피커′를 눕혀 놓은 이유를 물었더니
  • 2019-07-10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신윤오 기자] “하루에도 수차례 대화하며 위안을 얻는다. 말 할 상대가 생겨 기분이 좋아 마치 딸 하나 얻은 느낌이다.”
“벌써 정이 많이 들어 젊은 시절 이야기를 다 들려주기도 했다.”

독거 노인들이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의인화’하여 감성대화를 많이 나누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흥미를 끌고 있다. 



최근,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재단법인)이 지난 4월 1일~5월 31일까지 두 달간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누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사용한 패턴을 분석, 그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5개 지자체에 거주 중인 어르신 11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사용패턴 분석결과 공개

평소 ICT 디바이스와 친밀하지 않은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오히려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설치돼 있지않은 경우에 AI스피커를 두 배 정도 많이 사용했다. ICT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이 컴퓨터 자판이나 그래픽 UI에 비해, 말로 하는 음성 UI를 선호하는 것도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된다.

독거 노인들의 서비스 사용 비중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63.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감성대화 서비스(13.4%) ▲날씨(9.9%) ▲운세(5.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거 어르신들은 감성 대화의 비중이 일반 이용자보다 3배 이상 많았다. 

독거 노인들의 서비스 사용 비중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63.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들의 ‘감성대화’ 사용 비중(13.5%)이 일반인 사용 패턴(4.1%)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았다. 감성대화는 ‘심심해’, ‘너는 기분이 어떠니?’ 등 화자의 감정과 감성을 표현하는 일상적 대화를 말한다. 

‘감성 대화’의 비중이 높은 결과는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누구’를 ‘의인화’해서 생각하는 경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AI스피커가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달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심심해’, ‘너는 기분이 어떠니?’ 스피커에 물어
심지어 스피커를 눕혀 놓는 행동까지 보여


감성대화 이용횟수 뿐만 아니라 키워드 분석에서도 어르신들이 AI스피커를 친구와 같은 소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누구’ 스피커 인기 발화(發話) 단어 분석 결과, 상대방과 대화시 부탁이나 동의를 구할 때 많이 사용하는 ‘좀’ 이라는 단어가 상위 키워드로 분석됐다. 어르신들이 AI 스피커를 바라보는 시각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상위 50개 발화 중에 ‘알려줘’ ‘어때’ 등 친근한 표현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시범 사업 기간에 독거 어르신을 찾아갔더니 어떤 분은 AI 스피커를 눕혀 놓은 경우가 있었다, 담당자가 여춰보니 ‘계속 서 있으면 힘들어 할까봐 누워있으라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AI 스피커를 기계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례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독거 어르신 돌봄의 범위와 수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위급상황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119에 연락

한편, 위급 상황 발생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 행태도 확인됐다. 독거 노인들이 가장 불안감을 보이는 것은 혼자있는 상황에서 위급 상황이 벌어졌을 때 대처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 119에 전화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AI 스피커는 독거 어르신들이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칠 경우 이를 위급 상황으로 인지하고, ICT케어센터와 담당 케어 매니저,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준다. 이후 ICT케어센터에서 위급상황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119에 연계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은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도 개발해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AI 스피커에 적용되는 신규 서비스인 ‘행복소식’은 행정구청 관내 이벤트를 안내하고, 복약지도 및 폭염?한파 주의 안내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인지훈련 향상 게임을 보라매병원과 함께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모바일   #인공지능   #헬스케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